개요

수다르스키(Sudarsky) 행성분류법은 일조량에 따른 목성형 행성의 분류법이다.

종류

I형


수다르스키 I형 행성은 항성계의 결빙선보다 더 먼 곳에서 발견된다.

I형 행성의 주된 구름은 암모니아로 이루어진 구름이며, 온도는 약 150K 미만에서 존재한다. 이들은 행성 각각의 성질에 따라 다양한 색상이 존재할 수 있다.

태양계에서는 목성토성이 해당한다.

II형


수다르스키 II형 행성은 항성계의 결빙선 근방이나 골디락스 존 근방에서 발견된다.

II형 행성의 주된 구름은 우리에게 친숙한 구름이며, 온도는 250K 근방이다. 메탄 등의 영향으로 색상은 창백한 푸른색을 띠는 하얀색이다.

III형

수다르스키 III형 행성은 골디락스 존보다 더 안쪽에서 발견된다.

III형 행성은 너무 뜨겁기 때문에 구름이 형성되지 않으며, 온도는 350K에서 800K 사이이다. 메탄과 레일리 산란으로 인해 겉모습은 아무런 특징이 없는 파란색 계열이다. 때문에 마치 목성/토성급 크기의 해왕성처럼 보인다.

700K를 넘어가면 대기 상층부에 새털구름 형태의 황화물•염화물 구름을 가진다

IV형

수다르스키 IV형 행성은 모성에서 매우 가까운 범위 내에서 발견된다.

IV형 행성은 금속으로 이루어진 구름을 가지며, 이때문에 행성의 알베도(반사율)은 0.03 수준으로 매우 낮다. 대기중에서 메탄보다 일산화탄소가 주된 탄소 운반 가스가 된다. 낮은 알베도와 산란효과 등으로 인해 겉모습은 어두운 남색에 가깝다.

V형

수다르스키 V형 행성은 모성과 극도로 가까운 곳에서 발견된다. 1400K에 달하는 온도를 가지거나, 그보다 온도가 낮아도 질량이 상대적으로 작을 경우에 해당한다.

V형 행성은 규산염로 이루어진 구름을 가지고, 구름의 반사로 인해 알베도는 0.55 수준이다. 행성 자체가 작열하기 때문에 겉모습은 벌겋게 불타는 것처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