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 월드에서 모험가 하는 소설

올드 월드에서 모험가 하는 소설
An Adventurer's Tale of the Old World
オールドワールドで冒険者としてデビューしました
장르 패러디, 다크 판타지, 라이트 노벨
작가 이무기도사
삽화가 Bing Ai
연재처 노벨피아
연재 현황 2024.10.04 ~ 연재 중
관련 사이트 연재 링크

개요

노벨피아에서 연재되는 Warhammer(구판)의 팬픽. 작가는 라이거 제로. 작중 시점은 제국력 2522년이다.

원작과의 차이점

구스타프의 모험은 알트도르프에서 시작해 알트도르프의 몰락을 마지막으로 끝날 것이라고 작가가 직접 밝혔으며, 그런 만큼 전반적인 줄거리는 엔드 타임으로 끝나는 원작의 큰 흐름을 따라가기는 하나 그 외에는 원작과 여러 차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아직은 이야기가 극초반부까지만 진행된지라 라노벨 내지 JRPG에 가까운 분위기를 제외하면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아직까지는 그닥 존재하지 않는 편으로, 어떤 차이가 있을지는 이야기가 더 진행되어야 알 듯하다.

  • 샬리야 교단과 제국 모험가 길드의 사이가 알게 모르게 껄끄러운 것으로 묘사된다. 실제 7화에서 너희들이 죽이는 게 오크나 고블린, 언데드였기에 망정이지 아니었다면 샬리야님께서 진작 너희들에게 벌을 내리셨을 거라는 어느 여사제의 대사가 있다.
  • 너글 측 카오스 소서러의 외형이 토탈 워: 워해머 3에 근거한, 굉장히 많이 순화된 모습으로 묘사되는 것을 시작으로, 전반적으로 고어물을 안 좋아하는 작가가 너글 측 인물들을 묘사하는 데 많이 고심했는지 토탈 워: 워해머 3을 굉장히 많이 참고했다.

세력별 특징 및 등장인물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작에 등장하는 세력은 토탈 워: 워해머의 세력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 탓에 직접적으로 등장하는 세력들 역시 제국, 드워프, 그린스킨, 뱀파이어 카운트, 우드 엘프, 비스트멘, 카오스의 전사, 브레토니아, 노스카의 9개 세력들이다. 다만 키슬레프나 하이 엘프, 독스 오브 워처럼 개인 단위로 등장하는 세력이나 하위 세력이 등장하는 코른과 슬라네쉬도 있, 다크 엘프처럼 네임드가 하나도 안 나오는 세력, 캐세이처럼 언급만 되는 세력, 그리고 너글처럼 최종 결전에 가서야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세력까지 더하면 그 수는 더 많다.

선의 세력

제국


원작처럼 이야기의 주역이 되는 세력. 이야기의 주역이 되는 구스타프 슈베르트의 파티인 슈트룸 팽이 제국 소속이며, 그 외에도 주요 반동인물 중 하나이자 사실상 또 다른 주인공인 클라우스 앙헬 역시 제국 출신이다.

슈트룸 팽

본작의 주인공 세력. 구스타프 슈베르트와 세실리아 베일이 중심이 되어 결성한 모험가 파티로, 처음에는 10대 반인 구스타프를 비롯해 그 또래의 모험가들밖에 없는, 말 그대로 초짜 모험가들이 자신들끼리 살아남기 위해 만든 파티였지만 루드거와 일라히아, 그리고 에이트리가 합류하면서 본격적으로 파티 구실을 하는 경지에 이르렀다.

히어로 캐릭터

히어로 캐릭터들은 소설판에서는 주역급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소설판을 기반으로 만든 동인 SRPG인 《워해머: 엠파이어 택틱스》에서는 한 스테이지에서 한 명씩만 출격시킬 수 있는 유니크 캐릭터로 취급된다. 이에 걸맞게 실제 성능도 다른 네임드와 비교해도 강한 편에 속하는 이들이다. 이들의 클래스명은 토탈 워: 워해머의 제국 영웅 유닛들 중 해당 캐릭터와 가장 비슷한 컨셉을 보유한 유닛명에서 따온 것이다.

  • 구스타프 슈베르트
카오스를 쓰러뜨릴 열쇠를 찾겠다는 펀지 한 장만을 남기고 행방불명된 아버지를 찾아 모험가가 된, 본작의 주인공.아직 햇병아리 티를 벗지 못한 열일곱 살 소년으로 선하고 곤란에 처한 이들을 외면하지 못하는 성격이나, 세실리아에게 대하는 태도를 보면 그 나이대답게 짓궂고 장난스러운 면모도 있다. 다만 이러한 면모 뒤쪽에는 평범하게 자신을 두고 떠나버린 아버지를 조금 원망하면서도 그리워하는 면모도 있다.햇병아리 모험가답게 단련이 덜 된 자신만의 검술로 싸우면서도, 세실리아가 사용하는 샬리야의 신성마법의 서포트를 받으면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 RPG판 클래스는 이단사냥꾼. JRPG나 정통 판타지풍 라이트노벨에 나올 법한, 전형적인 "동료들과 함께 성장해 가는 초짜 모험가"를 컨셉으로 잡고 올드 월드의 분위기에 맞게 꿈도 희망도 없는, 아니 희망은 있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꿈은 없는 암울한 분위기의 서사로 각색해 놓은 캐릭터로, 전반적인 설정은 그랑블루 판타지의 남주인공 그랑을 기반으로 만든 듯하다. 그에 걸맞게 돈이 없어 마구간에서 자거나, 모아 놓은 비상금을 장비를 사는 데 절반 넘게 탕진하는 경우가 많이 나오는 등 수시로 돈에 쪼들리는 무과금러스러운 묘사와 책임감은 있지만 능력이 부족해 일을 수습하는 데 고생하는 햇병아리 같은 면모가 부각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근본이 선한 캐릭터에 하는 행동도 호감형인 경우가 많다 보니 동료들과 사이는 원만한 편. 거기에 눈썰미도 제법 빠른 편이며, 6화에서는 더 많은 인원들을 살리기 위해 후방에 낙오되어 고블린의 표적이 된 동료를 버린다는 대를 위한 소의 희생에 기반한 비정한 선택을 납득하지 못하면서도 자신의 의견을 무작정 밀어붙이거나 인정에만 호소하지 않고 나름 근거까지 들어가며 다른 이들을 설득하는 이타적이면서도 논리적인 면모도 보인다.한편, 이야기의 또 다른 주인공 격인 클라우스 앙헬과는 아버지의 행방불명 이전부터 친하게 지내던 동네 형-동생 사이였지만, 6화에서의 의견 대립을 시작으로 뒤틀린 공리주의에 입각해 독선적 태도를 보이기 시작한 클라우스와 그런 그의 행동에 도저히 공감할 수 없었던 구스타프는 점점 사이가 틀어지기 시작한다.소설판에서는 한손검과 타지를 쓰는 모습만 나오지만, 클래스가 이단사냥꾼으로 배정된 RPG판에서는 권총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 세실리아 베일
숲속에서 고블린들에게 습격당해 죽을 뻔했다가 구스타프에 의해 구출된 샬리야 교단의 견습 여사제.공감을 잘 해주고 다정다감하다. 사람들과 곧잘 어울리기 때문에 어디 가서 혼자 있는 경우는 드물다. 한번 마음을 준 사람은 끝까지 믿으며, 자기 사람 한정으로 애교가 많은 작고 하얀 강아지 같은 느낌의 소녀.모험가를 껄끄럽게 여기는 샬리야 교단에 몸담고 있다 보니 원래라면 구스타프와 다시 엮일 일은 없었겠지만, 여러 사건을 겪으면서 계속해서 그와 엮이게 된다.

히로인. RPG판 클래스는 전투 사제.

  • 루드거 맥스웰
그린스킨 사냥꾼으로 유명한 남부 왕국의 베테랑 용병. 울릭교도 노스카인인 아버지의 신앙심을 이어받아 늑대 이빨 부적을 늘 목에 걸고 다닌다.호쾌한 괴짜 같으면서도 냉철한 전략안과 익살맞은 면이 있는 성격으로, 비전투 상황에서 간혹가다 아재개그를 치는데, 하도 재미없다 보니 동료들조차 이때만큼은 그에게 매우 싸늘하게 반응한다.하지만 전투가 시작되면 이런 면모는 사라지고 쌍수 도끼를 냉혹하게 휘두르는 진지한 전투의 프로가 된다.

구스타프와 세실리아를 제외하면 작중에서 가장 먼저 등장한 히어로 캐릭터. RPG판 클래스는 제국 부대장.

  • 에이트리 도벨구슨
라이클란트의 회색 산맥 인근 지대에 공방을 세웠던 드워프의 전설적인 엔지니어, 도벨구스의 아들. 아버지의 공방이 오크와 고블린들에게 파괴당하고 아버지마저 살해당한 원한을 청산하기 위해 썬더러가 되었다.신체능력이 뛰어나며 머리도 좋지만, 사려가 얕은 부분이 있어서 카리스마는 약간 떨어진다. 또한 아직 자신이 수염이 그다지 길지 않은 비어들링인 것이 콤플렉스.원한 분쇄기라 불리는 수직쌍대 더블배럴 산탄총을 다루는 것에 자신있다.

제국 출신 드워프 비어들링. RPG판 클래스는 기술자.

  • 일라히아
동족에게 환멸을 느껴 울쑤안을 떠나 방랑하는 중인 하이 엘프 마법사. 각각 흑백의 색으로 빛나는 오드아이가 특징으로 굉장한 절세미인.다른 하이 엘프에 비하면 오만한 면이 덜하나 사실은 그리 다른 이들을 좋아하지 않고, 무기질적이며 적막한 분위기가 감돈다. 주로 사용하는 마법은 그림자의 로어와 금속의 로어로, 하이 엘프이기에 인간과 달리 2개의 로어를 다룰 수 있다.슈트룸 팽의 멤버들 중 제일 늦게 합류했으며, 종족간의 앙금 탓에 에이트리와는 사이가 나쁘다.

울쑤안을 떠나 방랑하는 하이 엘프. RPG판 클래스는 황금 마법사.

네임드 캐릭터 (SRPG판 한정)

네임드 캐릭터들은 소설판에서는 조연으로 나오며, SRPG판에서는 한 스테이지에서 최대 셋까지 출전시킬 수 있는 유니크 캐릭터로 취급된다. 그 성능은 같은 일반 클래스이지만, 커먼 캐릭터들의 명백한 상위호환에 해당하는 정도이다. 이들의 클래스명 역시 토탈 워 워해머의 제국 병종들에서 따왔다.

  • 에밀리 브라운

RPG판 클래스는 아처. 가난하고 숲이 많은 북쪽 지역, 그중에서도 호흘란트 사냥꾼들의 집단 출신이다. 겉으로는 명랑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비스트맨들에게 마을의 자경단이었던 오빠를 잃은 사건으로 인해 PTSD로 얼룩져 있으며, 평소 보여주는 명랑한 모습은 자신의 상처를 감추기 위한 연기에 가깝다.

지그마의 망치 기사단

오스터마르크의 무역도시이자 주도인 모드하임이 워프스톤 운석의 추락으로 폐허가 되었을 당시 창설된 기사단. 클라우스 앙헬이 이 기사단 소속으로, 작가 비하인드에 의하면 사실 본래는 라익스가드 기사단이 이 기사단 대신 등장할 계획이었다고 한다. 그 설정의 잔재인지, 작중에서는 모드하임이 아니라 알트도르프에 머무는 모습을 보여준다.

  • 클라우스 앙헬
샬리야 교단

원작과 마찬가지로 사회의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샬리야 교단.

드워프


주인공 파티 다섯 명 중에서 무려 두 명이 제국민에 한 명은 제국 출신 비어들링이다 보니, 사실상 모국이나 다름없는 제국과 함께 슈트룸 팽의 몇 안 되는 확고한 우호 세력으로 등장한다. 다만 파티의 마법사가 하이 엘프이다 보니 슈트룸 팽에 아니꼬운 시선을 보내는 드워프들도 일부 있는 것으로 나온다.

브레토니아

우드 엘프

우드 엘프 편에서는 선 세력임에도 적대 세력으로 등장. 이전에도 라우렐로른에 들어간 슈트룸 팽을 비롯한 모험가 일행들이 우드 엘프들에게 공격당하는 등 별로 좋게 묘사되지는 않았지만, 브레토니아 편이 끝나갈 때쯤 와일드 헌트가 시작되면서 슈트룸 팽을 비롯한 수많은 모험가들과 본격적으로 적대하게 된다. 결국 이 과정에서 우드 엘프의 혐성짓을 하도 많이 본 탓인지 이 때의 와일드 헌트가 원인이 되어 원작의 엔드 타임 직전 시간대에 해당하는 카오스의 전사 편 초반 시점에서도 슈트룸 팽의 멤버들은 우드 엘프들을 불신하는 면모를 보였다.

악의 세력

카오스의 전사

  • 엔드 라이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