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중화인민공화국의 행정구역 체계는 보편적으로 성급, 지급, 현급, 향급 4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다만 지역에 따라 중간에 생략되는 단계도 많다. 4단계의 행정체계는 다시 여러개의 행정구역 지위로 구분되어서 일반적인 국가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체계를 수용하고 있다.

본문

요약표

행정구역 요약표
성급행정구 직할시(直辖市), (省), 자치구(自治区)
1급 행정구. 중화인민공화국을 광역적으로 분류하는 하위 행정구역이다.
지급행정구 부성급시(副省级市), 지급시(地级市), 자치주(自治州), 지구(地区), 맹(盟)
2급 행정구. 성급행정구의 산하 행정구역, 주요 광역도시 등에 부여하는 지위이다.
현급행정구 현급시(县级市), 현(县), 자치현(自治县), 시할구(市辖区), 기(旗), 자치기(自治旗)
3급 행정구. 지급행정구의 산하 행정구역에 부여하는 지위이다.
향급행정구 가도(街道), 진(镇), 향(乡), 민족향(民族乡), 소목(苏木), 민족소목(民族苏木)
4급 행정구. 현급행정구의 산하 행정구역에 부여하는 지위이다. 민족 단위의 행정구역으로 분류하거나 주거지, 마을 등의 단위로 구분한다.
촌급행정구 촌민위원회, 사구거위원회
5급 행정구. 중화인민공화국의 최하위 행정구역 단위이다.

소개

중국 행정구역은 단계에 따라 5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자치권이 있는 행정구역(지급시 등 대부분)과 법인격 없는 행정구역(지구, 맹, 시할구, 가도)으로 나눠 볼 수 있다. 기, 소목, 맹 등 특이한 이름은 자치구에나 존재하는 특정 민족 전용 행정구역이며, 5급 행정구역은 단순하게 도시사구농촌사구로 부르기도 한다.

행정구역마다 당위원회자치정부가 있으며 현급행정구부터는 인민대표대회, 정치협상회의가 존재한다. 정부의 수장은 당위원회의 부서기를 겸하는 경우가 많으며 소개할 때에도 당위 부서기 타이틀이 정부 직함의 앞에 나온다. 실질적으로는 자치정부가 인민대표대회보다 많은 권력을 행사한다.

과거에는 성급보다 높은 대행정구(大行政区)도 존재하였다. 대행정구의 관할구역은 베이징에서의 방향을 기준으로 정한 것이며, 현재는 폐지상태이다. 대신, 지역구분인 명목상의 지구[1][2]가 존재한다. 헌법상 중화인민공화국의 영토는 중화민국의 영역 또한 포함하기 때문에, 6개의 단위로 지역을 구분한다. 하지만 실질적인 영토는 중국대륙 북부에만 위치해 있기 때문에, 총 4개의 지역구분을 사용하고 있다.

맹(盟), 소목(苏木), 민족소목(民族苏木)은 내몽골 자치구에만 존재하는 행정구역 단위이다. 이는 내몽골 자치구중화인민공화국의 유일한 자치구이기 때문이다.

성급행정구

중화인민공화국
성급행정구
[ 펼치기 · 접기 ]
둥베이 지구 선양시 / 랴오닝성 / 지린성 / 헤이룽장성
화베이 지구 내몽골 자치구
화종 지구 베이징시 / 톈진시 / 칭다오시 / 산시성 / 산둥성 / 허난성
시베이 지구 시안시 / 산시성 陕⠀秦 / 간쑤성 甘⠀陇 / 칭하이성 / 닝샤 후이족 자치구
미수복지역 / 지급행정구
  1. 지급행정구에 포함된 지구(地区)와 같은 표기이나, 다른 의미이다.
  2. 실질적 행정구역의 역할은 하지 않고, 단순히 지역구분으로만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