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天賦門

삼대문파 중 하나. 천부삼재신공을 계승 중이다.

천부삼재신공

天賦三才神功

우주를 도맡는 삼원(三元), 곧 하늘과 땅과 사람을 중시하는 무공. 삼대신공 중 하나이며, 천부문(天賦門)에서 계승 중이다. 이 삼원을 우주의 전부로 여기고 삼원의 근원적인 힘을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사용한다. 무공은 사람이 쓰는 것이기에 하늘과 땅의 힘을 집중시켜 사람이 그것을 흡수해 힘을 얻는다.

천부삼재심법

天賦三才心法

천부삼재신공의 권법. 여기에는 권법뿐만 아니라 천부삼재검법(天賦三才劍法), 천부삼재봉법(天賦三才棒法) 또한 포함한다.

권법

天賦三才拳法

흘리기, 잡기, 발차기가 기본을 이루는 권법. 잡기 후 타격으로 연결시키거나 씨름 또는 유도와 같이 내쳐버리기도 한다.

  1. 내공심법(內功心法)
    천부삼재권법의 기본. 모든 천부삼재권법은 내공심법에서 시작한다. 하늘과 땅의 기운을 감지하고 그것을 체내에 들여보내 증폭시킨다.
  2. 축기(築氣)
    내공심법의 기운을 체내에 쌓는다. 쌓으면 쌓을수록 방출했을 때의 에너지가 커지고, 이 최대치는 역량에 따라 얼마든지 늘릴 수 있다.
  3. 발경(發勁)
    축기를 통해 쌓은 기운을 타격을 통해 방출해내는 것. 모아놓은 기를 오로지 타격점에만 집중하여 모든 에너지를 강하고 폭발적으로 내뿜는다.
  4. 운기조식(運氣調息)
    내공심법의 수련 과정. 정좌로 앉아 눈을 감고 온 정신을 집중하여 평온을 이루어낸다. 오랜 수련을 통하면 내공심법의 그릇이 커질 수 있다. 운기조식을 오래 수련해온 자들에게는 운기조식 시 머리 위에 환영이 나타나기도 한다.
    • 삼화취정 : 머리 위에 꽃 세 개의 환영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 오기조원 : 오방색의 색고리가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5. 기백(氣魄)
    1. 허상(虛像)
      내공심법의 기운을 통해 허상을 만들어내는 것. 말 그대로 단순한 허상일 뿐이기에 공격 능력은 없고, 기선 제압 용도로 쓰이는 편이다.
    2. 활기(活氣)
      사람 형상의 이미지가 사용자의 등 뒤에서 크게 나타나 보조공격을 한다.

검법

天賦三才劍法

검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천부삼재검법의 기본 베이스는 의사도로 정한다. 후술된 모든 검법은 의사도 사용 시 최고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다.

  • 기본기
    1. 가로 베기
      검을 한 손으로 들고 횡 방향으로 가볍게 그어낸다.
    2. 세로 베기
      검을 한 손으로 들고 종 방향으로 가볍게 그어낸다.
    3. 곧게 찌르기
      검의 날끝으로 전방을 찌른다.

위의 삼초식을 응용한 모든 검법을 기본기라 한다.

  • 천부삼재내공심법(天賦三才內功心法)
    천부삼재심법의 내공을 검에 눌러담아 그것을 검기처럼 검에 두르는 천부삼재검법의 비기. 이 검기를 실처럼 압축해 유영화시킨 것을 검사, 검사가 짜여 검을 뒤덮는 경지를 검강이라 한다. 검강을 한 번 더 압축시키는 검환의 경지가 있지만, 입에만 오르내리는 꿈의 경지라고 일컬어진다.

  • 무형검류(無形劍類)
    무형검류는 검이 없는 상황에서도 천부삼재검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우 특수한 검법이다. 무형검류에서는 검사의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검기와 검강으로 넘어간다.
    1. 무형(無形) 베기
      손을 곧게 펴고 검을 베듯 손날로 전방을 벤다. 태극권의 '손날치기'에서 파생되었다.
    2. 무형(無形) 찌르기
      손을 곧게 펴고 검끝으로 찌르듯 손끝으로 전방을 찌른다. 태극권의 '손끝찌르기'에서 파생되었다.

봉법

天賦三才棒法

봉은 공방에 모두 뛰어난 무기이지만 천부문에서는 주로 수비 형태로써 발전시켰다. 상대의 공격을 막아내기엔 리스크가 크다고 판단하여 봉을 이용해 다가오는 공격을 흘리는 용도가 크다고 한다.

  1. 태격(太擊)
    봉을 두 손으로 잡고 크게 반 바퀴 휘둘러 친다.
  2. 대태격(大太擊)
    봉을 머리 위에서 크게 한 바퀴 돌리고 그 힘으로 휘둘러 친다.
  3. 봉침(棒針)
    봉을 두 손으로 잡고 그 끝으로 전방을 찌른다.

  1. 흘려내기
    봉을 조작하여 공격의 궤도를 바꾸어 다가오는 공격을 흘려낸다.
  2. 빗겨치기
    흘려내기가 불가능한 상황일 때 봉의 옆부분으로 공격을 빗겨치며 피해를 최소화시킨다.
  3. 쳐내기
    공격 궤도의 옆에서 봉을 강하게 쳐내 공격을 멈추는 동시에 제압시킨다. 반격의 기회가 주어지는 점에서 성공 시 메리트가 크다.

합재신공

合才神功

천부삼재신공이 천지인의 세 가지 힘을 뜻한다면, 합재신공은 천지인의 세 가지를 하나로 합한 힘을 뜻한다. 모든 천부삼재심법을 익힌 자들 중 극히 일부만이 혹독한 수련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천부삼재신공의 최종 경지. 내공심법의 힘을 키워주는 것이기에 권법 자체는 천부삼재신공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