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학협회
Korean Vexillological Association
정식 명칭 한국기학협회
한자 명칭 韓國旗學協會
영어 명칭 Korean Vexillological Association (KVA)
설립 예정일 2022년 7월 7일
설립목적 한국의 공공기관과 민간에 대해 깃발과 문장 등의 상징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 기학적 원칙을 근간으로 한 여러 깃발을 제작, 보급하며 각종 단체가 깃발을 제작할 시 자문하기 위함
창립발기인 갈라드[1]
분류 비영리단체
링크

개요

대한민국의 비영리단체. 각종 깃발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는 학문인 기학(旗學)을 중점으로 하는 단체이다.

현재는 규모가 매우 작은 1인동호회 수준이라 제이위키에서 기학의 쓸모가 가장 많을 것으로 파악되기에 부득이하게 제이위키가 주 활동처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역사

2021년 하반기경 제이위키의 사용자인 갈라드가 가상의 국가나 단체의 깃발을 제작할 때 아무렇게나 하는 것이 아닌 이론적 기반이 필요하다고 여겨 제작 기법에 대한 자료를 찾던 도중 한국 내에서의 기학(旗學)의 현실과 낮은 위상에 대해 절감하였다. 이에 기학협회 조직을 계획하였고 2022년 7월 7일 창립발기인이 번역한 몇개의 자료를 공개함과 동시에 설립될 예정이다. 원래는 더 일찍 창립할 계획이었으나 창립발기인의 대학원 생활로 인해 학기 종료 이후로 미뤄졌다.

여담

  • 창립발기인인 갈라드조차 기학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다만 항상 관심은 있었기에 이미 공개된 여러 자료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동시에 연구할 예정.
  1. 추후 협회 규모가 커지면 실명으로 운영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