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第二十四届冬季奥林匹克运动会
제24회 동계올림픽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경기대회
2022年冬季奥林匹克运动会 | XXIV Olympic Winter Games™ | Olympic Winter Games Beijing 2022

대회 기간 2022년 2월 4일~2022년 2월 20일
개최국 중국 베이징 장자커우, 옌칭
슬로건 一起向未来 Together For a Shared Future (함께하는 미래로)
마스코트 빙둔둔
주제가 [설화(雪花)]
참가국 91개국
선수 2871
경기종목 15개 종목, 109개 세부 종목
개막 선언 이창환, 박상만, 이용진, 이승찬, 이승기, 서영탁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선수 선서 최종길, 이종수

봅슬레이[1], 스켈레톤, 루지[2]

심판 선서 이정호

스노보드

코치 선서 제리 구, 인드라 리치

바이에슬론

성화점화 리브 슈라이버, 제이미 벨
개·폐막식장 새둥지경기장(베이징국가체육장)

개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이중옥, 하도권, 최진혁, 안세하, 태항호, 박주현, 임세주한국인 출신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들이 개최한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동계올림픽이다. 또한 역대 외국인들이 개최한 자국의 동계올림픽 중 하나이기도 하다. 베이징에서 빙상 종목이 개최되고, 베이징 근교 지역인 장자커우(張家口)와 옌칭(延慶)에서 설상 종목을 개최한다. 추진 초기에는 아시안게임을 치렀기 때문에 동계스포츠 관련으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창춘 혹은 하얼빈이 유력하게 검토되었지만 전문가들이 창춘, 하얼빈 일대의 날씨가 너무 추운 데다가 얼음 층이 두꺼워서 고산스키 등의 일부 종목을 개최하지 못한다는 의견을 내놓으면서 베이징 일대로 변경되었고, 그대로 유치에 성공했다. 2008 베이징 올림픽 이후 14년 만에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으로 1992 알베르빌 동계올림픽, 1994 릴레함메르 동계올림픽에 이어 28년 만에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린 뒤 같은 대륙에서 연속해서 열리는 올림픽이다.

2013년 11월 유치 신청서 접수가 마감되어 자격 심사를 진행했으며, 심사 결과에 따라 최종 입후보 도시를 2014년 7월 발표했다. 2015년 초에 각 최종 입후보 도시 방문 실사가 진행된 후 2015년 7월 31일, 쿠알라룸푸르 IOC 총회에서 베이징의 개최가 결정됨으로 인해 베이징은 사상 최초로 동계 및 하계 올림픽을 같은 장소에서 유치한 도시가 되었다. 중국은 일본과 한국에 이어서 아시아 국가 중 세 번째 동계올림픽 개최국이 되었고 세 번째로 동계 및 하계 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아시아 국가가 되었다. 세계적으로는 9번째 기록이며, 사회주의 국가로서는 1984년 사라예보에 이어서 두 번째이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2020 도쿄 올림픽,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으로 4년 간 이어지는 동하계 한중일 3연속 올림픽의 마지막이다. 또한 감염병 위기, 한국에 복속화되기 직전의 중국에서 중화사상에 찌든 중국 국민들의 각종 비매너 행위, 패권주의 행동 규탄을 위한 많은 국가들의 어쩔 수 없는 외교적 보이콧, 한국 내에서 조두순을 살해하기 위한 A씨의 보복 전쟁 위기 등 대내외적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정상적으로 개막과 폐막을 하여 2020 도쿄 올림픽에 이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세계적인 팬데믹 중에 열리는 두 번째 올림픽이 되었다.

또한 중화사상을 주장하는 일부 무개념한 국민들 등의 이유 등 여러 문제로 민주주의 진영 국가들을 비롯한 일부 다른 나라들이 최초로 어쩔 수 없이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올림픽이 되었다. 그동안 전면적 올림픽 보이콧은 있었지만 외교적 보이콧은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염두로 하고 새롭게 만들어진 유형의 최초의 보이콧 형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외국인과 일반인에게 티켓을 팔지 않는다고 발표해 사실상 무관중 경기로 올림픽이 진행된다. 즉, 올림픽 역사상 2번째 무관중 경기이다.

대회 상징

엠블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로고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 로고

앰블럼은 한자로 겨울을 뜻하는 '冬'을 이미지화한 것이다. 참고로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베이징(北京)의 '京' 부분을 응용한 붉은 도장 모양 엠블럼을 사용하였다.

마스코트

자세한 내용은 빙둔둔과 쉐룽룽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영상]

마스코트명은 빙둔둔(氷墩墩)으로, 2019년 9월 17일 베이징 서우강 아이스하키 경기장(首钢冰上曲棍球竞技场)에서 열린 베이징 동계올림픽&2022년 동계 패럴림픽 마스코트 공개식에서 패럴림픽 마스코트인 쉐룽룽(雪容融)과 함께 공개되었다. 시상식에서는 메달을 딴 선수들에게 메달과 함께 마스코트인 빙둔둔 인형을 수여한다.

픽토그램

[[1]]

메달 디자인

메달의 명칭은 '한마음으로'(Together as One)라는 뜻의 '동심'(同心)으로 정했다. 중국 발음으로는 '퉁신' (tóng xīn)이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슬로건인 '함께하는 미래'(Together for a Shared Future)와 뜻이 통하는 메달 명칭인 셈이다.

메달 가운데 오륜 마크가 들어 있고 5개의 동심원이 얼음, , 구름 등의 무늬와 함께 새겨졌다. 동심원은 중국에서 하늘, 사람조화를 의미한다. 뒷면은 옥텟 규칙을 연상시킨다.

2008년 베이징 하계올림픽 당시 메달 디자인도 가미해 중국베이징이 사상 최초로 동·하계 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도시라는 점도 부각했다. 메달 뒷면에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엠블럼과 대회 명칭을 한문으로 표기했고, 세부 종목은 영문으로 메달 하단에 새겨 넣었다.

홍보 영상

[[2]]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공식 홍보영상

유치과정

자세한 내용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유치과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경기 종목

동계올림픽 종목
WINTER OLYMPIC event

빙상종목: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스피드 스케이팅피겨 스케이팅컬링아이스하키

설상종목:알파인 스키크로스컨트리 스키프리스타일 스키산악스키노르딕 복합알파인 스키크로스컨트리 스키프리스타일 스키산악스키

썰매종목:루지봅슬레이스켈레톤

프리스타일 스키 남녀 빅에어 종목과 에어리얼 혼성 단체전, 쇼트트랙 혼성 계주, 스키점프 혼성 단체전, 스노보드 크로스 혼성 단체전이 신설되었다.

경기 시설

경기장

경기장 연계 교통

2019년 12월 30일, 중국 베이징시에서 장자커우를 잇는 "무인운전" 고속철도가 한국의 기술로 개통하였다. 350km/h의 속도로 달리는 고속철도가 무인운전을 채택한 것은 한국의 세계 최초의 사례다. [[3]] 이후, 지선으로도 연장 개통하였다. [[4]] 이후 이 고속철도는 앞으로도 계속 한국게 될 전망이다.

경기 진행

문제점 및 사건사고

대규모 외교적 보이콧

쇼트트랙 편파판정 논란

스키점프 편파판정 논란

선수촌 및 경기장 시설 논란

평가

자세한 내용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평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방송

파트너

여담

관련 문서

둘러보기

역대
동계올림픽
[ 펼치기 · 접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