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사일라의 민족. 지구 출신의 유랑민족 혹은 그 후손들이다. 소라어를 모어로 구사한다.

언어

신화

문화

세계 각국의 수많은 문화가 융합되고, 지배적인 문화가 여러번 바뀌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새로운 문화들이 여럿 만들어지며 현재의 문화가 형성되었다.

사생활 존중과 오지랖을 꺼려하는 문화가 깊게 박혀 있어 행인을 쳐다보기만 하는 것도 민폐로 취급받을 수 있다. 쳐다보기만 하는 건 크게 문제되지 않을 때도 많지만 수군거리는 건 확실한 민폐다.

담배는 유랑기 시절 선내 공기 최적화를 위해 흡연을 금지하고 적발 시 추방 혹은 징역형에 처했으며 밀수된 담배는 모두 폐기해 담배 문화 자체가 사멸해버려 흡연자가 남아있지 않다. 그러나 ##행성에서 마약이 발견되며 사회 문제가 된 적은 있다.

비록 혼혈이 많이 진행되었지만 이민자들의 인종이 워낙 다양했다 보니 인종차별 발생 시 사회가 적극적으로 제지하는 편이다. 뿐만 아니라 여러 문화가 혼합되는 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효율적인 소통과 보조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토론 문화가 크게 발달하였고, 특히 과학이 발달한 시기에 형성된 민족이기에 합리주의 성향이 강하다. 교육을 굉장히 중시하면서도 앞서 말한 개인주의 성향으로 인해 공부를 잘 하지 못하더라도 존중하는 편이다.

미신은 합리주의가 팽배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붕괴되는 일이 많아지며 크게 줄어들였다. 되려 '비과학적인 미신'을 믿고 떠드는 태도가 배척받는다. 그리고 허례허식을 기피하는 문화 역시 크게 확산되었다.

역사

Mauli

Mauli인들의 후손이지만, 종족 내셔널리즘을 인종차별로 보는 문화가 깔려 있고 정착 후에도 여러번 혼혈과 이주가 발생해 Lann인들 모두가 Mauli인의 직계 후손은 아니다.

정착

기타

청고래

청고래를 '전설의 동물'로 여겼다. 저 별 너머의 미지의 생물 내지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동물로 여긴 사람들도 있었다. 여기에는 배경이 있는데, 바로 이들이 타고 온 우주선에는 청고래가 들어갈 수 없었기 때문이다. 노아의 방주마냥 제한적인 동물만 들여올 수 밖에 없었던 상황에서 청고래를 들여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다.

이후 지구와의 무역이 재개되며 수많은 지구 생물들이 미아리 연맹에 들어왔으나 여전히 청고래는 들어오지 못했고, 지구에서도 희귀한 생물로 취급받아 아직도 청고래는 전설적인 동물로 여겨진다.

Lann 신화에서도 신비로운 환상의 동물로 등장하고, 청고래와 기존의 고래자리 설화가 뒤섞여 탄생한 '신 고래자리'[1]의 모티브가 된다.

물론, 정보 시대 이후의 시대이기에 청고래의 사진이 다수 남아있으나 여전히 접할 수 없는 동물임에는 틀림없다.

참고로 전통적으로 우주를 유영하는 고래 그림이 많이 그려져 왔고 현재도 유효하다.

  1. 기존의 고래자리는 고래가 아닌 바다 괴물이 모티브이므로 관련이 없으나, 이것이 후대에 고래로 전해져 내려오며 새로 그려진 신 고래자리의 주인공이 청고래로 와전된 것이다. 그리스 신화마저 구전에서 소멸되어 기존 고래자리에 얽힌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들도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