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종의 업적

Ernst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5월 12일 (일) 13:22 판
조선 22대 국왕
순종의 업적
[ 펼치기 · 접기 ]
정동지책
폐구개신
현위척교
융희지역
일본 복속
텐메이 대기근으로 관동 연맹에 속한 다이묘가 큰 타격을 받자, 조선은 오우치를 도와 동정하여 에도의 도쿠가와 일족을 멸문시켰다. 외에도 기근으로 인해 국정을 안정시킬 수 없었던 다이묘가 대거 조선에 재정을 의탁했으며, 이를 대가로 각 다이묘는 자치권이 축소되면서 조선의 지방관과 비슷하게 변모했다. 고가쿠 천황과 협조하여 막부를 무너뜨리고 쇼군과 관백을 폐직하게 했다. 이에 따라 천황의 권한은 증대되었으나, 조선의 영향력 아래에 있게 되었다. 천황은 지방관을 직접 임명했으나, 이를 실질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조선의 동조가 있어야했고, 내각대학사에 봉해진 오우치와 고니키시 가문은 조선에 귀부하면서 일본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계미남정
여송도 복속
7년 전쟁이 발발하면서 영국군은 스페인이 장악한 마닐라 일대를 공격해 장악했는데, 이에 스페인 마닐라 주둔군이 조선에 출병을 요청하였다. 1763년에 조선 수군은 스페인군과 협력하여 마닐라를 공격해 탈환하였고, 그 대가로 조선은 마니라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마니라 기준 북쪽을 장악했다.
연희 유신
국가 개혁
· 연희 연호 제정
· 성씨 의무화
· 신보경국대전·신보속대전 제정
· 지방행정 24부 3주 확립
· 상박제 (중추·의정·언론부의 상호견제) 실시
· 판위부 (사법부) 독립
· 근위대 확충
· 서얼, 과부, 천직의 차별 금지 법제화
· 연좌제, 계급제, 부채노비제, 처첩제 폐지
· 조혼, 연좌제, 무속신앙 타파
· 학동제 (아동의무교육) 실시
· 검능제 (자격인증제도) 실시
· 부군 공회 (지방의회) 설치
· 국외 통관 (공관) 설치
· 아랍 기수법 (아라비아 숫자) 도입
국문 정비 사업
언문 개량
언문 즉, 훈민정음을 현재 한성말에 맞게 간소화하도록 작업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일부 성조와 자모음이 소멸되고 복잡한 표기법은 간소화되었으며 체계적인 문법 체계를 재확인하였다.
관제민상
해외무역 제한완화
공상선단을 통한 무역만 가능하던 기존 제도를 혁파하고 민간에서도 관청의 허가를 받고 지정 항구에서 국외 무역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반사로 제강법
강철 생산량 증대
기존의 전통적인 제강법에서 개선된 형태로 연료와 철이 만나지 않도록 변화되었으며, 이를 위해 연소실과 반응실이 분리된 구조의 반사로가 다수 만들어졌다. 이를 통해 탄소 함량을 조절하여 연철과 강철을 원하는대로 제강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존에 비해 철강의 생산량도 비약적으로 상승하여 생활 곳곳에 강철 제품이 사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養兵保民
군사를 길러야 백성을 지키느니라
廢舊改新
옛 것을 폐하고 새로이 고쳐 국정을 바로잡겠노라
民富國强
백성이 풍족해야 나라가 강해진다
조선 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