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크어: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목차}} ==개요== 세르크어는 세르쿠스 공화국의 공용어이다. 언어학적으로는 키릴어족에 속한다. ==문자== 세르크어는 한자 혹은 ...)
 
잔글편집 요약 없음
9번째 줄: 9번째 줄:
==역사==
==역사==
===고대 세르크어===
===고대 세르크어===
===중세 세르크어===
===중세 세르크어===
476년 세르쿠스 제국의 성립 이후의 세르크어를 중세 세르크어로 정의한다. 중세 세르크어에서는 솔란어족의 영향을 받아 솔란어계 어휘가 많이 유입되었다. 현재 솔란어계 어휘는 지명이나 인명 등의 고유명사에 주로 쓰이고 있다. 이전에 한자어 '설경(雪境)'으로 표기되던 세르쿠스가 현재의 '세르쿠스'로 정착된 것도 이의 영향이다.
솔란어계에서 빈도가 높게 쓰이는 R 발음이 전래되어 고유명사의 어말에 오는 'ㄹ'이 R로 대체되거나, 어말에 모음이 오던 고유명사에 R이 첨가되는 경향을 보였다. '세르크'에서의 '설(雪)'의 발음이 [səl]에서 [sər]로 변화한 것이 R화 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학교에서 중세 세르크어를 다룰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시로는 '송망국가(送亡國歌)'가 있다.
===현대 세르크어===
===현대 세르크어===

2023년 9월 10일 (일) 01:32 판

개요

세르크어는 세르쿠스 공화국의 공용어이다. 언어학적으로는 키릴어족에 속한다.

문자

세르크어는 한자 혹은 세르크 문자로 표기되며, 언론이나 공문서에서는 주로 두 문자를 병기하나 일상생활에서는 세르크 문자를 주로 사용한다. 세르쿠스의 한자는 국립국어원이 지정한 정체자와 신자체로 구분되어있으며 둘 다 공식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역사

고대 세르크어

중세 세르크어

476년 세르쿠스 제국의 성립 이후의 세르크어를 중세 세르크어로 정의한다. 중세 세르크어에서는 솔란어족의 영향을 받아 솔란어계 어휘가 많이 유입되었다. 현재 솔란어계 어휘는 지명이나 인명 등의 고유명사에 주로 쓰이고 있다. 이전에 한자어 '설경(雪境)'으로 표기되던 세르쿠스가 현재의 '세르쿠스'로 정착된 것도 이의 영향이다. 솔란어계에서 빈도가 높게 쓰이는 R 발음이 전래되어 고유명사의 어말에 오는 'ㄹ'이 R로 대체되거나, 어말에 모음이 오던 고유명사에 R이 첨가되는 경향을 보였다. '세르크'에서의 '설(雪)'의 발음이 [səl]에서 [sər]로 변화한 것이 R화 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학교에서 중세 세르크어를 다룰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시로는 '송망국가(送亡國歌)'가 있다.

현대 세르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