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의 불란서 세계관

대만국 지도자
[ 펼치기 · 접기 ]
대만국 초대 영도인
대만국 초대 총통
대만국 2대 국무총리
대만성 9대 성장
양진숙
梁眞肅
중국식 독음 량전수 (liáng zhēnsù)
직업 정치가, 관료
출생 1893년 8월 19일
청나라 푸젠성 대만부
사망 1947년 1월 5일 (53세)
대한국 북강성 평흥
학력 국립대만대학교 법학과 학사
국립경기대학교 법학 석사
가족관계 배우자: 송안명
슬하 1남 2녀
재임
대만성 9대 성장
1936년 2월 8일 ~ 1938년 7월 15일
대만국 총통
1938년 7월 20일 ~ 1943년 1월 17일
대만국 국무총리
1940년 1월 6일 ~ 1943년 1월 17일
대만국 영도인
1940년 4월 7일 ~ 1943년 1월 17일

개요

대만성 한화계 출신의 한국의 정치인, 관료이자 타이완 자치정부의 우두머리를 맡았었던 독재자.

유능한 인물이었지만 권력욕으로 인해 일본제국에 적극 협조하여 대만인들의 강제징집, 징용을 묵인하였으며 반대파를 학살한 죄를 물어 대만이 수복되자 곧바로 체포되어 재판을 받고 처형되었다.

생애

유년기, 청년 시절

1893년 8월 19일 타이베이에서 태어났다. 자영농이었던 아버지 량화전(梁華㻸)은 희귀한 과일들을 대량 재배하여 황실과 성정부에 납품하며 점차 부를 쌓기 시작했다. 당시 타이베이는 한국 중앙정부에 의한 개발붐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그는 이에 편승하여 부동산과 건설업에 투자, 량전수가 태어날즈음에 대만섬 내의 한화계 주민 중에서도 손에 꼽는 갑부가 되어있었다. 여담으로 현재 대만성에서 가장 거대한 금융지주회사인 우샨(五山)이 바로 량화전이 세운 회사이다.

량전수는 장남이었고 후에 밑으로 1명의 남동생과 3명의 여동생이 더 태어났다. 하지만 아버지가 부자였던 것과는 별개로 부자간의 사이는 좋지 않았는데 아버지는 매일 어머니를 내팽개쳐두고 여자와 술을 마시고 노름하는데 돈을 흥청망청 쓰면서 가족을 돌보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선은 어느정도 지켰는지 사업은 계속 유지, 확대되었고 어머니와 가족들은 모자랄 것 없는 삶을 이어나갔다.

대만성 성장

일본제국에 협조

타이완의 지배자

몰락과 최후

1943년 1월 7일 한국군이 기륭시에 상륙하여 타이베이로 남진하자 곧바로 타이난으로 천도를 선포하고 항전을 주창하였으나 일본제국이 대만섬에서 철수하였기 때문에 너무나도 공허한 구호였다.

1월 13일 타이난에서 그는 전열을 가다듬고 2천명의 군인을 모으는데 성공했지만 5만명이 넘는 한국군을 막아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자치정부내 많은 인사는 서서히 항복, 강화로 기울었고 량전수도 이에 수긍하여 곧바로 투항으로 선회하였다. 하지만 1월 17일, 량전수에 대한 거센 책임론이 불기 시작했으며 그를 축출함으로써 자신들의 죄를 덜 수 있다고 생각한 자치정부내 일부 세력이 량전수의 영도인 자격을 박탈했다. 이후 그는 죽림에 감금되었고 그해 6월 자치정부가 해산되고 곧바로 한국 본토로 압송되어 평흥에 위치한 영강교도소에 수감되었다. 그는 자기변호에 집중하며 여러 서적을 쓰는등 집필 활동을 했지만 모두 출판금지 처분을 받았다.

1946년 5월 도쿄군사재판이 열리자 검사단은 한국 정부에게 량전수가 법정에 출석하도록 도움을 달라 요청하였으나 한국 정부는 자국민이라는 이유로 송환을 거부, 외환과 내란의 죄목으로 기소했고 1심부터 모두 사형을 언도받아 이듬해 처형되었다. 민간인 신분이었던 지라 원칙대로라면 교수형에 처해졌어야 하나 교수대가 공사중이었던 탓에 형집행인이 그대로 공터로 끌고가 총기로 형을 집행했다. 향년 53세. 유해는 반역자라는 이유로 고향으로 보내지지 않고 아직까지도 영강교도소 터에 자리한 공동묘지에 매장되어있다.

량전수 체포 이후 그의 아내도 3개월간 감옥에 갇혀 조사를 받았지만 무혐의로 풀려났고 곧바로 자녀 3명과 함께 유구부로 이주하여 여생을 보냈다. 그나마 다행히 중앙정부가 량전수의 우샨에 대한 재산권을 인정하여 그의 처형 이후 아내에게 상속될 수 있게했고 덕분에 대단히 풍족한 삶을 살았다고 한다.

기타

  • 한국 정부와 대만성 정부는 량전수를 공식적인 제9대 성장으로 인정하고 있다. 대만성장 관저에도 제9대라는 팻말과 함께 초상화가 전시되어 있지만 팻말에 적힌 간략한 약력에는 반역자라는 설명이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