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영시/교통

개요

청영시는 금안주 제2의 도시인만큼 청안도, 아니 금안주에서도 가장 교통이 편리한 도시 중에 하나로 꼽힌다. 다만 불과 2004년 까지만 해도 인만선, 인만고속선이랑 청연선이 청영의 철도 교통을 담당하는 만큼 철도가 상당히 부실한 지역이었고 2025년 현재도 인만선[1], 인만고속선[2]청연선[3], 금성 1호선[4], 공항철도[5] 등 단 5개의 철도만 있는 지역일정도로 현재도 철도가 부실한 지역이다.[6] 또한 청영시 내부의 이동으로서의 기능이 거의 없어서 시 내부의 이동은 여전히 시내버스 중심의 교통체계를 이루고 있다.

도로교통은 인별국의 대동맥 고속도로인 인만고속도로이 청영의 서쪽과 남쪽을 지나고 섬강주와 금안주를 연결하는 경서고속도로가 청영의 동쪽 지역을 지나간다. 이외에도 여러개의 국도, 지방도가 지나가서 청영의 도로 교통은 철도 교통에 비해 좋은 편에 속한다. 이 덕분에 버스교통도 타 금안주 도시와 마찬가지로 잘 발달되어 있다.

철도

2025년 현재 청영시 철도 현황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1895년 인만선 개통, 1958년 청연선 개통, 1974년 인만고속선이 개통된 이래로 청영역 일대는 청영복합터미널과 청영 교통의 중심을 맡고 있다. 청영역은 광역전철 뿐 아니라 여객열차와 소수의 화물열차까지 정차하는 중요한 역이다. 또한 인만선과 금강선이 선로와 역을 공유하기도 한다.

또한 1974년에는 IRX까지 신청영역에 정차하여 고속철도까지 이용 할 수 있게 되었다.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인만선이 도시 중앙을 동서로 관통하고, 청연선은 청영역에서 시작하여 도시 동북부를 지나가고, 공항철도는 청영역에서 출발하여 도시 중남부를 지나간다. 도시 내에 있는 전철역으로는 인만선 광역전철 서경대역, 신청영역, 청영역, 한탄역, 안영역금성 1호선 서경대역, 신청영역, 청영역, 한탄역, 안영역 그리고 청연선 광역전철 청영역, 상광교역금성국제공항철도 청영역, 신한역, 청영대병원역이 있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인만선 광역전철과 청연선 광역전철만 청영을 지나갔다. 이후 2005년 금성국제공항 개항 이후 금성국제공항철도가 개통했고, 2014년 금성 1호선이 금성~안천 구간에 한해 직결 운행을 하면서 금성 1호선도 청영을 지나가게 됐다.

도로

고속도로 및 고속화도로

인만고속도로(북청영 나들목, 은월 나들목, 청영 나들목, 팔달 나들목, 청영분기점)가 청영시 서부와 남부를,

국도 및 지방도

버스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

시내버스

버스 회사

시내버스 회사로는 한성시내버스, 청영교통, 새청영여객, 제일교통, 남성버스, 산성교통, 청안교통, 금남교통, 명성여객, 온성고속[7], 중앙고속[8]이 있어, 버스 회사가 굉장히 많은 편에 속하지만

노선

버스철 도시

자전거

문제점과 비판

도로

아스트라몰 청영 개장 이후 일대 혼잡

철도

도시철도, 광역철도 망의 부족

버스

버스철 문제

각주

  1. 역 수 5개
  2. 역 수 1개
  3. 역 수 2개
  4. 역 수 5개
  5. 역 수 3개
  6. 보기에는 철도가 5개가 있어서 철도 교통이 편리한거 아니냐는 말이 나올텐데 실상은 전혀 다르다.청연선은 청영역만 빼면 역이 1개고, 공항철도도 청영역을 빼면 2개, 금성 1호선도 인만선과 직결 운행을 해서 인만선과 역을 공유하고 있다. 사실상 철도역은 8개 뿐이다.
  7. 직행좌석버스 노선만 운영
  8. 직행좌석버스 노선만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