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의 업적

Ernst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4월 5일 (금) 22:51 판
조선 19대 국왕
고종의 업적
[ 펼치기 · 접기 ]
고계지복
변법위인
현위척교
정모련위
연해주 정복
라선의 개척자들이 만주 일대로 남하하면서 청국의 변방은 수시로 침탈당하였는데, 이들과 공모하여 모련위 일대의 생여진들을 장악하고, 청을 견제하며, 라선과 국경을 정하여 강역을 안정시키고자 하였다.
연희 유신
국가 개혁
· 연희 연호 제정
· 종법제 완화
· 신보경국대전·신보속대전 제정
· 지방행정 24부 3주 확립
· 중추부, 의정부, 언론부의 상호견제강화
· 근위대 확충
· 서얼, 과부, 천직의 차별 금지 법제화
· 연좌제, 계급제, 부채노비제, 처첩제 폐지
· 조혼, 연좌제, 무속신앙 타파
· 학동제 (아동의무교육) 실시
· 검능제 (자격인증제도) 실시
· 일본 통관 (공관) 설치
한성대개축
도시 근대화
왜란이후 인구밀도가 재차 증가하고 거주지 부족으로 인한 난축이 계속되어 비대해진 한성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로, 공공욕탕과 변소, 사부학당, 도로, 교량, 장시를 대대적으로 개축하고 가옥도 계획적으로 재배치하도록 하였다.
조합고안제
공장제 확산
국립조합인 직공단과 건선거 등의 영향을 받아 사조보나 출판물을 다루는 인쇄조합과 공인과 결탁한 무역조합, 기공조합 등 각종 산업에서 조합을 민간에서 설립하도록 장려하고, 이를 신고하도록 하였다. 이들은 조합 소유의 토지에 대해 법인으로 납부하며 이는 모든 조합원이 동일하게 납부하도록 법제화되었다.
오포민상
사무역 허용
군산포, 부산포, 제물포, 증남포, 목포 5개 포구에 대하여 사무역을 허용하도록 하고, 항만에서 즉시 세금을 수취하고 수입물자를 확인하도록 제도화하였다.
전용·상작제
기술개발 장려
영길리의 제도를 도입하여 관민 통틀어 기술 개발 등의 업을 가진 자에 의해 기술 독점권을 제한 부여하고 명예 작위(남작)를 수여함으로써 치하하도록 하였다.
세기법·명시력
역법 재정비
케플러의 법칙과 서양 천문학 및 조선 천문학의 계산으로 산출된 음력 역법으로 한양을 기준으로하여 실제 시간과의 오차를 최대한 줄이고자 하였다. 또한 현대 조선의 사정에 맞도록 24절기를 변경하여 농사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古界之復
북방의 옛 변경을 다시 되찾을지어다
變法爲仁
인을 행하기 위해 법을 바꾸노라
民富國强
백성이 풍족해야 나라가 강해진다
조선 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