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태평양연합
Pacific Rim Union
[[파일:|]]
국기 국장
내일의 해는 언제나 뜬다
상징
국가 바다의 아리랑
국화
매화
역사
[ 펼치기 · 접기 ]
  • 2025년: 한반도 평화통일
  • 2045년: 조선노동당 쿠데타 발생, 진압 후 중국과 단교(통일 한국)/UN에서 공식 국가로 인정받음(중화민국)
  • 2048년: 환태평양연합 출범
지리
[ 펼치기 · 접기 ]
수도
* 수상도시 아리아드네
구성국
* 통일 한반도 민주 공화국
  • 중화민국
  • 호주
  • 그 외 여러 회원국들(아직 세부사항은 미정)
인문환경
[ 펼치기 · 접기 ]
인구
총 인구
101,349,130명(최근 가입한 회원국까지 합하면 더 많을 것으로 추정)
인종
환태평양연합은 인종을 인정하지 않는다
기대 수명
적어도 90세 이상
공용어
통일한국어
지역어
한어, 영어
공용 문자
한글
종교
국교
없음(정교분리)
분포
군대
모병제
하위 행정구역
[ 펼치기 · 접기 ]
정치
[ 펼치기 · 접기 ]
정치 체제
민주공화제(국민주권), 자유민주주의, 단일국가, 문민통제, 대통령제, 단원제, 다당제, 지방자치, 성문법주의(대륙법계)
민주주의 지수
8.25점, 완전한 민주주의
국가 원수 (연합 대통령)
한정민
정부
요인
통일 한국 대표
한정민
중화민국 대표
중화민국 총통
호주 대표
줄리아 오브라이언
여당
내일로민주당
원내 야당
민주진보당, 호주국민연합, 사회당
경제
[ 펼치기 · 접기 ]
경제 체제
자본주의 시장경제
신용 등급
AA-
화폐
공식 화폐
통일한국 원
ISO 4217
KRW
단위
[ 펼치기 · 접기 ]
법정 연호
서력기원
시간대
회원국마다 다름
도량형
SI단위
ccTLD
'
국가 코드
'
전화 코드
'

소개

2050 유니버스의 등장 세력이자 첫 번째 주인공 세력. 중국에 대항하기 위해 남한 주도의 평화통일 이후 G10(G7에서 멤버가 늘어난 것)의 회원으로 가입할 정도로 발전된 통일 한국, 모종의 사유로 국제 사회에서 공식 국가로 인정받은 중화민국과 그들을 지원하는 호주가 창설한 국가연합이다.

진영 시놉시스

때는 2050년. 환태평양연합 정상회담을 위해 서울에 방문한 타이완 총통이 암살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중화민국의 정보요원인 재키 웡은 중화민국 총통의 암살에 누군가가 개입했다는 사실을 알아차린다. 재일 교포 출신 수학 천재 형사, 히이라기 코하루는 서울에서 누군가와 접선을 하려던 중국의 공작원을 검거하는데, 이 공작원은 몇 년전에 쿠데타를 일으켰다가 실패한 조선노동당 잔당과 연결이 있었다. 서울에서 얼마전에 발생한 테러에 중국이 개입했다는 소문도 퍼져 나간다. 과연 이 혼돈의 배후에 있는 것은 누구일까?

역사

서기 2024년, 북한 지역은 마침내 남한이 주장하는 비핵화에 동의했고, 이듬해 미국의 중재로 남한과 북한은 평화통일을 달성했다. 그로부터 몇 년간 한반도는 눈코 뜰 새 없이 바빠졌다. 우선 국가 명칭을 통일 한반도 공화국, 줄여서 통일 한국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통일 한국은 구 북한 지역이 보유한 지하자원과 구 남한 지역의 기술력을 동원해 경제 복구와 신기술 개발에 나섰다. 그 결과 잠시 휘청대나 싶었던 통일 한국의 경제는 순식간에 안정을 되찾았다. 그러나 정국은 아직 불안정했다. 구 북한의 독재 정치를 추종하는 극좌파와 조선노동당의 잔당이 2045년에 쿠데타를 일으킨 것이다.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국민들의 단결과 빠른 정보 공유, 그리고 미국과 호주의 지원 등으로 3개월에 걸친 쿠데타를 막아냈지만, 이 쿠데타는 통일 한국을 여러 의미로 떠들썩하게 했다. 이 쿠데타의 배후에는 무려 그동안 한반도 통일에 끈질기게 반대해 온 중국 정부의 주요 요인, 심지어는 중국 국가주석까지 연루되어 있었던 것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통일 한국은 중국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필요성을 느끼고, 동맹국을 찾기 시작했다. 때마침 중국으로부터 분리 독립을 노리던 중화민국이 그들에게 손을 내밀었고, 한국은 그 손을 기꺼이 잡았다. 그리고 다음으로 물망에 오른 동맹 후보국은 조선노동당 잔당의 쿠데타 당시 통일 한국을 도와준 호주였다. 호주는 안 그래도 중국과 미국 간의 경제 마찰에서 미국 편을 든 처지라 중국의 눈 밖에 난 상태였기 때문에 기꺼이 통일 한국의 손을 잡았다. 그리고 2048년, 마침내 통일 한국과 호주,중화민국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환태평양연합을 출범시켰다.

정치

환태평양연합은 기본적으로 민주주의를 채택한 연합이며, 모든 주권은 회원국의 시민에게 있다(다만 출범 이후 회원국이 늘면서 점점 시민이 늘고 있다). 다만 정치 체제는 대통령제로, 각국의 국가원수 중에서 연합 대통령이 선발된다. 참고로 대통령을 견제하는 의회도 당연히 있다. 회원국이 다 동등한 건 아니고, (2050년 현재 정세를 놓고 말하자면) 온건 성향의 통일 한국과 급진 성향의 타이완이 서로를 견제하고, 호주가 둘을 중재해 주는 역할이다. 나머지 회원국은 대부분 성향에 따라 통일 한국과 중화민국, 둘 중 하나의 편에 선다. 부정부패는 가끔 있지만, 그래도 그들이 적대하는 중국에 비하면 새 발의 피 수준이다 못해 털어도 먼지 한 톨 안 나오는 수준이다.

사회

환태평양연합은 언론 자유도가 높긴 하지만, 정부에서 가짜 뉴스를 걸러내기 위해 시민들로 구성된 ‘정직한 언론 위원회’라는 부서를 운영 중이다. 다만 이들은 민간인들 중에서 선별되는 데다 철저하게 중립성을 요구받기 때문에 이들을 이용해 정치적 검열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환태평양연합에서는 극단주의를 경계하긴 해도 무턱대고 탄압하기보다는 이를 걸러낼 수 있는 힘을 길러내기 위해 극단주의에 반대하는 교육을 철저히 한다.

주요 인물

재키 웡(Jacky Wong)

국가정보요원, 24세, 남

'2050.Democracy'의 주인공. 대통령인 한정민과 친분을 유지하고 있긴 해도 평범한 중화민국 출신 국가정보요원으로 활동하고 있었던 재키에게 어느 날 환태평양연합의 지령이 전달된다. 의뢰 내용은 중화민국 총통의 죽음에 대해 수사를 해달라는 내용이었다. 그 어떤 위험이 기다리더라도 진실을 밝히려 하는 정의로운 성격. 언제나 검은 야구모자를 쓰고 다닌다.

한정민

통일 한국 대통령, 24세, 남

민주당계 정당인 ‘내일로민주당’ 출신의 제 5대 통일 한국 대통령. 인내심이 강하고 말을 신중히 하는 성격이다. 반대 성향의 국민들에게는 빨갱이라고 욕을 먹고 있으나, 일반 식당에 식사하러 갔을 때 시민들이 반가워하는 등 대부분의 국민에게는 인기가 좋은 편이다. 경제정책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정치 능력도 큰 문제는 없다. 과거 정치계의 거물이자 청렴하기로 유명한 국회의원이었던 아버지 밑에서 철저하게 대통령이 되기 위한 교육을 받아서 그런지 24세의 젊은 나이에도 대통령직을 청렴하고 무난하게 수행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중국의 무력 도발에 시달리는 등 국방 문제 관련해 골치를 앓고 있다.

히이라기 코하루

한정민의 소꿉친구, 25세, 여

한정민의 소꿉친구인 재일교포 3세. 중학교 때 통일 한국에 이민 온 이후 얼마 전 통일 한국에 귀화했다. 현 시점에서는 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정민이 대통령이 된 지금 정민을 이름으로 부를 수 있는 몇 안 되는 사람이다.

줄리아 오브라이언

호주 총리, 37세, 여

한정민과 중화민국 총통과 함께 환태평양연합을 이끄는 호주의 총리. 초반부에는 직접적인 등장은 없고 목소리만 나온다.

증화민국 총통

40세, 남

한정민과 줄리아와 함께 환태평양연합을 이끄는 타이완 총통. 정상회담을 위해 한국에 방문했다가 암살당한다.

환태평양연합의 주요 장소

수상도시 아리아드네

태평양에 존재하는 수상도시. 이곳은 일반인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지만 대부분 여기에 드나드는 사람들은 환태평양연합 의회의 의원들이다. 이 도시는 도시 자체가 독립주권을 가지고 있다. 환태평양연합 정부 청사가 위치한 곳이다.

서울

통일 한국의 수도. 우리가 아는 그 서울과 크게 다를 바는 없으나 문화적으로 좀 더 발전해 도시 곳곳에 구 북한 지역 출신 국민들이 운영하는 식당이 보인다. 그 식당들 중에는 정민이 즐겨 찾는 식당인 함흥냉면 가게 "삼대냉면'도 있다.

타이페이

중화민국의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