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NOBE에서 선정한 검색어 점유율 상위 10개 프로그래밍 언어
Lungo Python Cotton BnB C
LungoScript C+ P Objective-P Chipmunk


Chipmunk
A powerful language for developers.
한층 더 개발자들을 생각한 강력한 언어.

script("Hello, world!")

 
— Chipmunk 1로 작성한 "Hello, World!"

개요

SHOCK가 2019년 02월 22일에 공개한 프로그래밍 언어.

이름의 유래는 다람쥐의 영단어인 Chipmunk이다. 로고는 다람쥐를 상징하는 것이다.

기존 C의 단점을 보안하고, 클로저, 다중 리턴 타입, 네임스페이스, 제네릭, 타입 인터페이스 등을 추가하여,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가 갖고있는 기능들을 추가하였다. 이에따른 프로그램 구축시, 구동속도 증가등의 효과가 있다.[1] SHOCK가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인만큼, SOSPCOS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Part OS도 대상으로 한다.

SHOCK에서 공개한 Chipmunk 의 3대 요소는 신속성, 안정성, 호환성 이라고 한다.

이 언어의 개발자인 크로스 컨트너브레인은, 이 언어는 파이썬 언어의 단순함과, C의 구조를 참고하여 제작되었다고 한다. 실제로도 C, 파이썬과 비슷한 부분이 매우 많다. [2]

C와의 관계

기존에 SHOCK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언어는 주로 C가 차지하고 있었으나, 이 언어의 등장으로 " C는 이제 더이상 쓰이지 않을까? " 라는 의견이 대다수이나, 크로스 컨트너브레인Chipmunk 사용시, C언어 역시 사용이 가능하다 라는 말을 남겨, 논란을 종결시켰다.

이와 같은 일이 가능한것은, C와, Chipmunk의 컴파일러 백엔드가 MinGW로 동일하기 떄문이다, 따라서 Chipmunk 프로젝트에서도 C는 아무런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하다. 어떤 언어를 사용해서 코드를 작성하더라도 같은 형태의 중간언어로 번역되어 컴파일 된다.

버전

설정중


  1. 애초에 다람쥐의 날쌘 이미지도, 이 성능향상을 의미한다고 한다.
  2. 대부분의 키워드, 코드가 파이썬과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