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종의 업적

Ernst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월 27일 (토) 18:34 판
조선 12대 국왕
명종의 업적
[ 펼치기 · 접기 ]
명세이위
홍학홍용
정평호도
왜구 척결 및 무역로 확보
왜에서 히라도로 불리는 평호도는 남해 가운데 위치하여 왜구가 근거지로 삼고 무역하기 좋은 곳으로 양이의 배가 드나드니 이곳을 장악하여 왜구를 소탕하고 무역로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정비전국
왜구영향력 제거
왜에서 히젠국으로 불리는 조선에 인접한 구주 지역에서 왜구를 지원하는 자들이 있어 이들을 엄벌하고 경고하였음에도 일이 끊이지 않자 출정하여 그들을 힘으로 굴복시키고 비전도독부를 세워 감시하게 하였다.
유구입공
유구국 종속
살마 왜구로부터 무역을 보존하도록 유구국을 보호하며 그 대가로 조선의 조공국이 되어 연마다 공물을 바치도록 하였다. 또한 조정에서 유구통사를 파견하여 물정을 파악하고 정사를 돕도록 하였다.
하남만
무역로 정보확보
다섯차례에 걸쳐서 남쪽으로 함대를 보내어 대원도, 여송도, 발니, 대월, 진랍, 섬라곡을 거쳐 마라가로 향하였다. 화란, 서반아, 포도아 삼국의 상인을 만나 양이의 세를 탐하여보고 각 국에서 유용한 거점을 선별하여 보고하도록 했다.
고초 · 양박 · 남령초
농업 연구 증진
양이로부터 고초, 양박, 남령초 등의 종자를 들여와 농법을 연구하여 재배하도록 하였으며, 남령초는 양반 사이에서 유행하며 상품 작물로 재배되었다.
압자기
인쇄 비용 감소
동, 납등으로 만든 금속활자와 목판활자를 판으로 엮고 이를 자동으로 먹으로 두를 수 있도록하여 여러번 인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증기난방
석탄 난방 기술
석탄으로 인한 중독 사망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석탄을 연소시키는 연소실과 열을 전달할 물과 증기가 이동할 관로를 나누어 설계하고 증기가 물이 계속 순환하도록 만들어졌다.
천리경 · 안경
렌즈 제작 기술
곡경이라 불리는 렌즈를 제작하고 이를 토대로 안경을 제작하는 기술을 확보하여 제조하도록 하였으며, 천리경 등이 제작되었다.
지시계
시계 제작 기술
지시루는 조선의 시각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자격루에 비해 비교적 단순했으나, 크기가 크고 번잡했다. 따라서 양이의 기술을 본받아 시계의 제작법을 알아내어 생산하도록 하였다.
복안측거의
측량술 발달
곡경 기술을 이용하여 두 개의 거울로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기계를 발명하여 토지 측량을 쉽게하고 포격의 정확성을 높였다.
적포선
조선술 발달
포를 쏘는 갑판을 2열로 하여 다량의 화포를 운영할 수 있는 대형 전선으로 서양 조선술을 접목하여 조선술을 발달시켰다.
세조총
총기병 운용
말을 타면서도 조총을 쉽게 사용하도록 포신을 짧게한 대신 화약 효율을 높인 조총
수현전 설치
서양인 등용 기관
평호도에 설치하여 이양인을 등용하여 난학을 전수받는 기관이자, 난학을 발전시키는 연구기관이자 난어를 배우는 곳
明世以威
위엄으로 세상을 밝혀 권세를 드높이고자 하느니라
弘學弘用
널리 배워서 널리 쓰도록 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라
조선 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