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의 업적

Ernst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3월 28일 (목) 23:49 판
조선 16대 국왕
세조의 업적
[ 펼치기 · 접기 ]
고계지복
변법위인
민부국강
만민오락
정묘호란
여진 공세섬멸
조정은 진작부터 여진을 국가가 아니라 야인으로보고 계속하여 명에 원조하니, 이를 불편하게 여긴 청국한은 마침 영원성 전투로 휴전에 들어간 명을 제쳐두고, 후방의 적인 조선을 공격하려 했으며, 이를 통해 가도에 숨어든 모문룡 일당을 제거하고 조선을 휘하에 두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공세는 평양 일대에서 궤멸되었으며, 이로 인해 2만이 넘는 병력을 손실한 청군은 후퇴하였고 청국한의 위엄이 실추되자 여진의 내부분란이 격화되었다.
의주화약
요동 진출
정묘호란에서 대패하고 역공을 당해 요동이 큰 피해를 입자 화친을 요청해왔고, 이에 성상께서 백성의 고역을 생각해 화친에 응하니 배상금을 지불하고 양국은 형제의 예를 갖추며 압록강 인근에 청군을 두지 않는 것, 명과 10년간 휴전을 조건으로 화약을 맺었다.
임오북벌
요동 진출 가시화
청군이 금주를 공격하자, 명은 원군을 보내어 구원하고자 했으며, 이 때, 조선이 후방에서 협공하여 청군을 구축하고자 했다. 이에 조선은 명의 요청대로 원병을 일으켜 요동으로 진출하였고 이내 요동성을 점령해 청의 수도인 묵던 일대에서 대승을 거두었으나 명군은 송산전투에서 궤멸하였다. 홍타이지는 급히 회군하였으나 조선군은 이미 퇴각한 상태였다.
을유호란
요동 진출로 확보
청군이 화북으로 진출하여 기세를 올리자 청국한 풀린은 조선을 굴복시키고자 하여 10만의 대병력을 이끌고 압록수를 건넜는데, 이에 성상께서 강화로 몽진하였으나 이내 근왕병이 승전보를 울리며 한성을 탈환하고 후퇴하는 청군을 상대로 대승을 거두어 전멸시켰다.
경인북벌
요동 진출
조선은 30만에 달하는 병력을 징집하여 원정을 준비하였고, 이를 위해 대부분의 재정을 쏟아부었고 열도에서도 증원군을 차출하였다. 이들은 묵던(봉천)과 일대를 장악하고, 산해관까지 이르렀고, 일본과 정선공의 원군은 산해관 후방에 상륙하였다. 이내 북경이 함낙되었다.
일조법
조세제도의 간소화
각종 잡세와 지방세, 전세 등을 일원화하여 지세로 합쳐 징수하였으며, 이 때, 지세는 논밭 뿐만 아니라, 대장간, 사업장, 집터 등을 통합한 것이다. 지세의 절반은 곡식으로 지방에 납부하고 절반은 화폐로 중앙에 납부하도록 하였다. 이후에 요역도 포함되었다.
상은제
국가보험제도
증명가능한 불황이나 재난, 인명사고로 인하여 소득이 급감하였을 때, 평년대비 소득의 8할이 보장되도록 금액을 빌려주는 제도
노비감제법
노비세습폐지
노비종모법을 폐지하여 오직 형벌과 부채에 의해서 노비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조합신고제
공장제 확산
국립조합인 직공단과 건선거 등의 영향을 받아 사조보나 출판물을 다루는 인쇄조합과 공인과 결탁한 무역조합, 기공조합 등 각종 산업에서 조합을 민간에서 설립하도록 장려하고, 이를 신고하도록 하였다. 이들은 조합 소유의 토지에 대해 법인으로 납부하며 이는 모든 조합원이 동일하게 납부하도록 법제화되었다.
공인사상제
사무역 허용
대마도, 평호도, 제주도, 강화도, 완도 5개 섬에 대하여 사무역을 허용하도록 하고, 항만에서 즉시 세금을 수취하고 수입물자를 확인하도록 제도화하였다.
임역조합제
요역의 시장화
토목, 조영 등 이전까지 세금으로 부과했던 신역을 민간 조합에 일정부분 양도하여 시장에서 맡아하도록 점진적으로 개혁하였다.
서학비판
천주교 탄압
중앙의 억제에도 불구하고 양이와의 오랜 교역과 선교사의 유입으로 서학은 삼한 지방에 스며들어 국가를 병들게 하고 있다. 주상께서 양이와 서학에 대한 좋지않은 사실과 교회의 만행을 담아 조보에 올리고 교육하도록 하여 서학이 불교와 다름없이 백성을 착취하는 형이상의 사이비 종교임을 선언하였으며, 선교자들의 활동을 크게 제한하고 이를 어길시 벌금을 매기고 엄벌하도록 하였다.
금행종주법
종교행위 제한
신에 의지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금하는 것으로 서학, 불교의 내용을 믿고 예를 다하되 종교인과 종교 집회의 존재를 불법으로 명시한 법제, 무당, 무속인도 이에 포함되어 탄압받았다.
古界之復
북방의 옛 변경을 다시 되찾을지어다
變法爲仁
인을 행하기 위해 법을 바꾸노라
民富國強
백성이 풍족해야 나라가 강해진다
萬民娛樂
만백성이 걱정없이 풍류를 즐기는 것이 보기 좋구나
조선 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