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종의 업적

Ernst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3월 28일 (목) 16:39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조선 10대 국왕
혜종의 업적
[ 펼치기 · 접기 ]
백독박식
개고향금
수세부병
동국문헌비고
백과사전
혜종 시기에 편찬된 백과사전으로 조선 내의 동식물, 물건, 현상 등 만물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동국언문비고
언어사전
혜종 시기에 편찬된 언어사전으로 조선에서 쓰이는 말과 단어를 모아 뜻을 해설하고 예시를 제시한 서책이다. 또한, 문법에 대해 체계화한 책이기도 하다.
농가집성
농업지침서
농사직설의 내용을 증편하고 각 지방별로 나누어 적절한 농사법을 소개하며 전통농사법도 적절히 참고하여 실정에 맞는 농사법을 가능하게 하였다.
공사집성
공업지침서
해외와 팔도의 공업기술을 참고하여 탐광, 채광, 제철, 제련, 제작을 다룬 광편과 실, 천, 면의 제작법과 베틀 및 수공기계의 제작법을 담은 포편으로 나누어져 있다.
산학본원
수학지침서
산가지 및 주판 기술, 가감승제의 기본계산, 소수점의 활용, 제곱근과 제곱, 공배수와 공약수, 분수와 비례, 도형의 길이와 부피 계산법, 다차방정식의 해법, 도형의 수식화, 구분구적법 및 적분, 수열과 급수 등을 다루는 책으로 대수학, 기하학, 해석학을 총망라한 수학지침서이다.
동의보감
의학지침서
향약집성방을 포함하여 여러 해부학적 지식을 포함한 것으로 몸의 구조를 밝히고 질병의 종류에 따라 세부적인 질찰법과 치료방법을 적고 어떠한 약을 처방하는 지에 대해 자세히 적혀있고 약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첨하여 종합적인 의학서로 편찬되었다.
역학총서
외국어지침서
한어, 왜어, 몽어, 여진어의 4개의 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국의 단어와 문법을 체계적으로 풀어내어 언문으로 적어내린 번역법 총서
격물집록
이학지침서
물체의 움직임에 관한 정역학과 동역학, 천문의 움직임에 관한 천문학, 광석 및 자연물의 분류와 기원에 대해 분석하고 평균적인 밀도, 열팽창률, 비열, 비점, 빙점, 특징을 기록한 물학, 바람의 방향과 세기, 구름의 양, 습도, 전후 날씨를 분석하여 체계화한 기상학등을 다루고 있다.
축경초집
수의학지침서
말과 소, 돼지, 닭의 4개의 가축에 대한 의학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도해와 함께 제작되어 누구든 자신의 가축의 병을 치료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악학궤범
국악 이론서
궁중 의식에서 필요한 음악이 유실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작성했기 때문에 국악기와 국악곡에 대한 설명은 물론 연주 시의 의례나 법식, 노래의 가사 등을 그림과 함께 자세히 실었다
옹사집록
요리 지침서
국수, 밀가루 음식 종류가 18가지, 어류나 육류 음식이 44가지, 그 밖에 술, 한과, 식초 등의 종류를 합쳐 총 146가지 음식을 설명했다. 또한, 당대 음식 문화에 대해 상당히 구체적으로 쓰여 있다.
도로고
도로교통 안내서
당대 조선의 국도, 지방도, 육로, 해로, 도로 등 여러 교통로에 대해 기록한 지리지로 각 지역의 연계성, 거리와 문화, 생활권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과거시 개편
실용중심 시험체계
문과와 무과, 잡과로 나누던 기존의 시험에서 기본적인 행정능력 및 유교사상을 공통적으로 살핀 다음, 각 전문 분야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선별하도록 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실용중심의 인재를 선발하도록 변경하였다.
관직 개편
실용중심 관직체계
불필요한 겸직과 예우직, 명예직을 없애거나 봉급을 감하도록 하고, 참상관 이상에서 체아직을 없애어 전문성을 확보했으며, 참하관에서도 전문성이 필요한 경우 관직을 분리하고 이외의 일반 문서, 호위, 무장직의 경우 통일하여 행정상 불편함을 줄였다.
봉급제 개편
봉급 격차 해소
백성의 1년 생활비용을 추산하여, 이를 기준으로 당상관과 참상관의 봉급을 재지정하고, 녹사나 잡계 관리에게 최소한의 봉급을 제공했다. 대신 전세를 일정부분 증세하였다.
국사군기제
무기의 국유화
갑옷 및 군기의 규격과 재료를 규정하고 무기고에 일정 수만 보관하며, 훈련 및 전시에 불출하는 제도, 단 파손시에 해당 호에서 제작비용을 내야했다.
정군봉급제
군의 전문화
부마다 한 두개의 위와 비사를 두고 이를 정군으로 채웠으며, 이들은 체아직으로 분기마다 교대하며 인당 총 2년을 복무하도록 하였다. 신역에 해당하지 않는 양인은 모두 휴역세를 거두고 이것으로 봉급을 주었다.
百讀博識
많은 책을 편찬하여 읽게 함으로써 지식을 넓히니라
改古向今
옛것을 고쳐서
지금을 보도록하여라
收稅扶兵
세금을 거두어 공평히 병사들을 도우리라
조선 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