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지구 BF

개요

가상지구 BF는 현실의 지구와 비슷한 육지의 모양을 하고 있지만[1] 현실 지구와는 전혀 다른 역사를 가진 어떠한 세계관이다.

개요가 이렇게 두루뭉술한 이유는. 기본적으로 어떠한 상세한 대체역사라기 보다는, 임의로 컨셉놀이 및 라노벨적 세계관이기 때문이다.(<강철의 누이들>이나 <유녀전기> 같은 것)

가상지구 BF에는 편집자의 취향에 따라 이런저런 패러디, 타 작품에서 등장한 용어들이 변형되어 차용될 수 있다.

가상지구 BF라는 단어의 뜻

기본적으로 이 가상세계는 제이위키에서 창작된 것이 아니다. 알파위키의 '가상지구 베타' 세계관을 제이위키로 복사한 것이다. 단, 제이위키의 '가상지구 BF' 문서 작성자가 직접 작성하고 단독 기여자인 가상국가 문서만을 포크하였다.

가상지구 BF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가상지구 베타(Beta)의 제이위키 '포크'(Forked) 에디션이라는 뜻에서, 가상지구 BF라고 명명되었다.

기본적으로 가상지구 BF는 해당 위키의 '가상지구 베타'와 동시에 기여되고 지속적으로 동기화될 예정이지만, 해당 위키의 '가상지구 베타' 세계관은 집단 창작이고 제이위키에서도 타 참여자가 등장할 수 있기에 두 위키의 세계관이 달라질 수 있다.

개략적인 설정

  • 어느 시점부터 역사가 비틀렸는가?

- 나치의 2차세계대전 승리를 그린 소설 '당신들의 조국', 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 주도 동맹국이 승리하고, 영국과 프랑스가 생디칼리즘 혁명으로 공산화되었다는 하트 오브 아이언 시리즈의 Mod '카이저라이히', 미국 남북전쟁에서 남부가 승리하여 미국이 오랫동안 분단된다는 '타임라인-191 시리즈'와 같은 '명백한 역사의 변곡점'은 없거나, 심지어는 선사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본 세계관은 '유녀전기'나 '강철의 누이들'처럼, 현실과 유사한 지도를 가지고 있고, 현실 역사에서 모티브를 딴 사건이 발생하고 현실의 정치인들을 연상시키는 이름을 가진 인물들이 곳곳에서 등장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현실의 대체역사'라기 보다는 '가상 지구', 지구와 유사한 지형을 가진 이세계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이롭다. 그래서 개요에 '라노벨적 이세계'라고 써놓은 것이기도 하고.

  • 세력 구도

가상지구 BF는 다극적 냉전체제를 상상하고 있다. 현실 세계의 냉전처럼 2극 냉전, 내지는 '칼터크리크'와 같은 3축 냉전[2]보다 더 많은, 여러 지역 연합 및 동맹체가 동시에 존재하며 대립하는 세계관을 상정하고 있다. 반다이남코 게임즈의 '에이스 컴뱃 시리즈'의 영향을 받아, 본 세계는 전체적으로 여러 나라의 국력이 상대적으로 현실 지구에 비해 상향평준화 되어 있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 시점

이 세계도 서력기원을 사용하고 있으며, '작중 시점'은 현재의 날짜와 같다.

국가 목록

현 시점에서 국가 목록은 '가상지구 베타' 기준으로 창작된 순서대로 정렬하였다.

패러디

현재까지 가상지구 BF 문서에서 패러디한 대상들은 다음과 같다.

  • 미텔란트 코무네: 국명은 윤민혁의 소설 <강철의 누이들>의 작중 가상국가 '미테란트 공화국'에서, 국가 이념은 대체역사 Mod인 카이저라이히의 생디칼리슴에서 가져와 섞었음.
  • 레스카티에 왕국 망명정부: 영토적 의미에서는 현실 독일 제국을, 국명은 쿠로비네가의 동인 창작물 시리즈 <마물 소녀도감>의 레스카티에 교국에서 가져옴.
  • 북아메리카 커먼웰스: 미국의 남북 분단이란 점에서는 해리 터틀도브의 <타임라인 191 시리즈>에서, 미국의 정치체제 및 역사는 카이저라이히-대전의 역사의 미국 페어 딜 시나리오에서 가져옴.
  • 대한국: 한국의 파시즘화라는 착상은 슈타인호프의 소설 <내가 히틀러라니!>에서 가져옴.
  • 이률리아 왕국: 영토적 측면에서는 아프가니스탄, 외교적 측면은 태국, 그리고 <이갈리아의 딸들> 소설도 부분적으로 영향받음.
  • 중화민국: 알파위키의 집단창작 '가상지구 알파'에서의 중화민국 설정을 가상지구 BF로 이식함. 해당 국가 설정은 해당 위키에서 본인과 Hanpanda 유저가 합작하여 만들었음.
  • 미시온 왕국: 본래 '미텔란트 코무네'라는 국가(구 명칭: 미테란트 코뮌)는 제이위키나, 가상지구 BF로 포크된 원본인 알파위키의 가상지구 베타 세계관에서 처음 창작된 것이 아니다. 미텔란트 코무네가 처음 창작된 것은 BSE World(현재 도메인 만료로 삭제됨)라는 사이트였으며, 이 사이트에서는 각자 1인당 1가상국가를 만드는 룰이 있었다. 이 사이트에서 사용자 Katinor가 만든 나라가 '미시온 왕국'이었으며, 별 시덥잖은 이유에서 '미시온 왕국'이라는 설정을 차용하고 싶었기에 해당 사용자의 허가를 받아 '미시온 왕국'이라는 이름을 가상지구 BF에서 사용해도 된다는 허가를 받았다. 다만 미시온 왕국이라는 이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설정은 본인이 직접 만들었다.

가상지구 BF 문서의 저작권

본 세계관은 본래 '알파위키'의 '가상지구 베타' 문서의 제이위키 포크본이기 때문에, 본 문서는 알파위키의 라이선스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과 제이위키의 라이선스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가 동시에 적용된다.

각주

  1. 단, 세계가 점점 확장되어가는 과정에서 현실 지구에 없는 육지, 대륙이 추가될 수 있고, 산맥, 고원, 지하자원 등의 배치가 현실과 다를 수도 있다.
  2. 상기한 '카이저라이히'의 또 다른 팬픽 모드로, 영국 주도 협상국 - 독일 세력 - 보리스 사빈코프의 유사 파시즘적 러시아가 대립하는 3축 냉전 구도를 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