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하라 왕국
영어: Kingdom of Nihara
아랍어: مملكة نيهارا
국기
국장
국가 정보
위치
국가 표어 الحرية متساوية أمام الجميع.
"자유는 모두 앞에 평등하다."
국가 자유와 평등
الحرية والمساواة
정부 형태 단원제, 준입헌군주국, 의원내각제
수도 누보에스셀라
Nuevo es-Selâtin
최대 도시 아타카에스렌
Ataka es-len
공용어 영어, 니하라어, 일본어한국어[1]
역사 정보
이주민 유입 14세기 ~ 15세기
니하라 왕조 수립 1495년 4월 17일
미국 식민 통치기 1901년 4월 3일 ~ 1941년 5월 3일
일본 제국 점령기 1941년 5월 3일 ~ 1943년 6월 4일
독립 1946년 10월 1일
정치 정보
아스셀라
Es-Selâ
에티피슨 타딘 알람 2세
Etpison Tadin Alam II
총리
Prime Minister
하루 에스티아
Haru Estia
그외 정보
국토 면적 약 101,014 ㎢
시간대 UTC +8
인구 약 22,286,436 명
GDP (명목상) 명목 GDP 4431억 $
1인당 명목 GDP 19,882 $
GDP (PPP) 1인당 명목 GDP 4498억 $
1인당 GDP PPP 20,182 $
ISO 3166-1 604,NR,KNR
국가도메인 .nr
국제전화번호 +65
통화 니하라 달러 (NRD) 또는 nd.
  1. 일부 주(مقاطعة, State)만 한정.

니하라 왕국(영어: Kingdom of Nihara, 아랍어: مملكة نيهارا)은 태평양 서부의 국가로서, 필리핀의 남쪽, 보르네오 섬의 북쪽에 인접한 섬나라이다. 인구는 2,200만 명으로서 필리핀의 8,000만 명에 비할 때 적은 수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나, 통계적으로 보면 전세계에서 상위권에 드는 인구 대국이기도 하다. 선사시대에 니하라에 거주했던 사람들 중에는 네그리토가 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오스트로네시아어족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정착했고, 말레이인의 문화였던 이슬람교 등이 전래되었다. 또한 무역으로 중국 대륙의 문화가 니하라에 영향을 끼쳤다.

1495년, 술루 술탄국 출신의 학자이자 탐험가인 아부 무함마드 빈 압드(Abu Mohammed Bin Abd)가 민다나오 섬의 주요 부족들과 소규모 왕조들을 제압하고 '에스술탄-에스셀라틴(es-Sultân es-Selâtin)'에서 유래된 명칭인 '아스셀라'(es-Selâ)를 칭하고서 왕국을 건립하였다. 이후 중국과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를 잇는 해상 교역의 부분을 담당하고 번성하여 술루 술탄국을 몰아내고 술루 제도를 차지하였다. 1521년에는 페르디난드 마젤란필리핀 제도를 방문하면서 본격적인 서양 교류가 시작되었으며, 니하라의 과거 수도였던 다부 디자스(Dabu Digas)는 필리핀의 수도인 마닐라와 함께 아카풀코를 통한 무역점을 이었으며, 부분적인 기독교를 받아들였다. 19세기 중반부터는 '아스셀라'를 중심으로 근대화 개혁이 추진되기도 했다.[1]

19세기 말에 필리핀 독립전쟁이 일어나자 필리핀 혁명 세력과 함께 스페인을 몰아내나, 필리핀-미국 전쟁으로 필리핀 제1 공화국이 붕괴되는 것을 목격한 니하라는 미국의 지배를 받을 것을 자처하였고,[2] 일본군이 점령했던 시기를 제외하고서는 미국이 니하라의 주권을 가지고 있었다. 미국의 지배를 계기로 영어와 서양 문화가 니하라에 전달되었다. 그럼에도, 사실상 폭넓은 자치를 인정받으면서 주권 국가로서의 역할을 행사하기도 했다.

국명

국명인 니하라의 정확한 유래는 학계에서도 분분하나, 신할라어로 "니할라으(නිහාරා)"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3] 현지에서는 '니하라'라는 명칭보다는 주로 방사모로(Bangsamoro)라고 불리며,[4] '니하라'라는 명칭은 주로 외신 등의 국외에서 통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두개의 명칭을 번갈아 사용하는 경우가 잦다.

역사

대항해시대 이전에는 부족집단(바랑가이)들이 있었고, 이외에도 각지에 수십여 개의 소국들이 존재하여 중국인이나 인도계 주민들이 정착해서 이들의 문화도 전파되고 브루나이와 연동된 이슬람 왕조가 각지에 들어서기도 했으나, 아부 무함마드 빈 압드가 '니하라 왕국'(Kingdom of Nihara)을 건국하면서 소규모 왕조와 부족들로 난립하던 민다나오 섬을 통일하였다. 필리핀을 본격 개척한 콘키스타도르와 전투를 벌이면서 주권을 지켜냈으며, 초대 필리핀 총독이었던 미겔 로페스 레가스피(Miguel López de Legazpi)와 협상을 통해 기독교 신앙의 포교를 부분적으로 허용하고 스페인 인들의 이주를 허가하면서 서양 문물의 유입이 본격화 되었다.

미서전쟁 이후 필리핀이 미국의 식민 지배를 받자 피지배국을 자처했으며, 1946년에 독립을 이루었다.

각주

  1. 특히 오스만의 문화를 빠르게 습득하여 '페즈'(Pez)를 관복화 하였으며, 제캬트(Zekât), 지즈야(Cizye)와 같은 세금 제도를 현지화 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터키인들이 니하라를 방문하면 동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2. 사실 미국은 니하라를 지배할 생각이 추호도 없었으나, 제 발로 지배를 받겠다는 나라를 놓칠 생각은 없었다. 물론, 이 때문에 니하라는 사실상 미국의 보호 아래 독립적인 주권을 행사하는 '명목상의' 피지배국이었다.
  3. 스리랑카의 신할라어가 니하라로 넘어온 이유도 불분명하다. 신할라어를 사용하던 몰디브에서 조호르로 조호르에서 지금의 니하라로 넘어왔다는 것이 통설이다.
  4. 민족주의와 이슬람주의를 표방하는 모로해방당은 공식 국명을 '방사모로'라고 할 것을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니하라'라는 명칭이 국가를 이루는 민족 전체를 대변해주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