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1968 벨지엄 긴배
대한미국
United States of Korea
장르 대체역사, 정치, 사회
참여자 공산1968, 벨지엄, 긴배
치매든[1] 공산1968
트재앙[2] 벨지엄
시작일 2022년 4월 29일
저작권 CC-0

개요


대한미국 세계관 주제가

공산1968, 벨지엄, 긴배 등 3인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대한민국 정치 합작 설정이다.

역사

원래는 민주당과 공화당의 양당제로 하는 단편 설정이 될 예정이었으나, 아름다운 나라 세계관 탈퇴 이후 갈곳이 없어진 공산이 판을 벌려 현재에 이르고 있다. 제작자의 성향대로라면 일본을 모티브로 하는 국가가 나와야했으나 이미 플로라와 한나라라는 두 강적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블루 오션인 미국의 정치를 참조하였다.

리조니벨지엄이 명단에 올라와있기는 하나, 사실상 합작임을 어필하기 위한 쓸모 없는 비품에 지나지 않으며[3] 조만간 서류를 통한 면접으로 세계관 참여자를 받을 예정이다.

2022년 6월 6일, 제이위키 분리독립 사태로 인하여 참여자 3명중 2명이 탈퇴해서 다시 공산1968의 개인 세계관이 되었다. 앞으로 어떻게든 합작 참여자를 받을 생각이긴 하다. 그러나 이후 번복되면서 3명이 다시 참여하게 되었다. 이후 긴배가 합류했다.

세계관 설명

내각제 통일 대한민국(공화제 - 내각제) 및 부여 세계관(전제군주제)의 연장선상에 있는 세계관으로, 미국식 정치 체제를 받아들인 대한민국 (대한미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물론 미국과 대한민국의 정치 체제가 각각 연방제와 단일국가로 상이하기 때문에, 대한미국의 정치 체제는 미국과 100% 일치하지 않는다. 선거인단으로 대통령을 뽑지 않으며, 100% 양당제도 아니다.[4] 일부는 현실 대한민국, 혹은 일본의 정치 체제를 본땄다. 그러나 지역별 교육감, 행정부지사[5], 검찰총장 직선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장관과 국회의원직 역임 불가능, 3년 간격으로 뽑는 상원 의원[6], 강력한 힘을 가지는 상하원 원내 지도부, 대통령 선거 이후 2년 뒤에 치뤄지는 중간선거 등에 있어서 미국의 정치 체제를 본땄다.

정당 구도로는 사회민주주의를 표방하는 사회민주당과 보수주의를 표방하는 공화당의 양당제이며, 양당은 현실 미국의 민주당, 공화당과 마찬가지로 포괄 정당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현재 기준 대통령은 이재명, 부통령은 추미애이다.

여담

현실의 정치인들이 많이 보이기는 하지만, 특정 정치인을 옹호하거나 폄하하기 위해 작성된 세계관은 아니다.

크레딧


  1. 대표 직책 명이다.
  2. 부대표 직책 명이다.
  3. 물론 비품이더라도 세계관 편집을 하는 것은 가능하긴 하다.
  4. 물론 지역주의 정당과 대한미국을 빼면 거의 양당제이긴 하다.
  5. 사실상 러닝메이트제다.
  6. 선거 제도는 각 지역별 비례대표로 뽑는 호주와 비슷하고, 뽑는 간격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3년에 한번씩 절반을 뽑는다는 점에서 약간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