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아이테르 유니버스
규칙 운영
《 규칙 읽어보기 》 《 운영 시스템 알아보기 》
지도
가입국
《 펼치기ㆍ접기 》
※ 자세한 설명은 아이테르 유니버스 문서를 참고바랍니다.
Four Asian Dragons
싱가포르 공화국
Republik Singapura | Republic of Singapore
新加坡共和國 | சிங்கப்பூர் குடியரசு
국기 국장
Majulah Singapura
전진하는 싱가포르
상징
국가 전진하는 싱가포르
국수 머라이언[1]
역사
[ 펼치기 · 접기 ]
지리
[ 펼치기 · 접기 ]
수도 싱가포르[2]
면적 728km²
내수면 비율 1.44%
인접국 말레이시아[3]
인도네시아[4]
인문 환경
[ 펼치기 · 접기 ]
인구 총 인구 6,134,942명
민족 구성 중국인 74.3%
말레이인 13.3%
인도인 9.1%
기타 3.3%
인구밀도 8,427명/km²
출산율 0.93명
공용어 중국어[5], 말레이어, 타밀어, 영어
공용 문자 로마자, 한자, 타밀 문자
종교 국교 국교 없음 (정교 분리)
분포 불교 33.3%
기독교 18.4%
무종교 18%
이슬람 15%
도교 10%
군대 싱가포르 국군
정치
[ 펼치기 · 접기 ]
정치 체제 의원내각제, 단원제, 다당제, 공화제
총리
(정부 수반)
-
대통령
(국가 원수)
-
국회의장 탄추안진
수석대법관 순다레시 메논
여당 인민행동당
경제
[ 펼치기 · 접기 ]
경제 체제 자본주의적 시장경제
GDP 전체 $358,795,947,928
1인당 $58,484
국부 $1,327,081,325,500
화폐 공식 화폐 싱가포르 달러(S$)
ISO 4217 SGD
단위
[ 펼치기 · 접기 ]
법정연호 서력기원
시간대 CST (UTC+8)
도량형 SI 단위
ccTLD
.sg, .新加坡, .சிங்கப்பூர்
국가 코드
702, SG, SGP
국제 전화 코드
+65
위치

지도를 불러오는 중...

개요

싱가포르 공화국 약칭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 말레이반도 최남단 싱가포르 섬에 위치한 섬나라이자 항구 도시로 이루어진 도시 국가이다. 북쪽의 조호르 해협과 남쪽의 싱가포르 해협을 두고 각각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와 약간 분리되어 있다.

싱가포르는 몇 년에 걸친 리콴유 일가의 3대 세습으로 독재 비자유민주주의 체제라고 야당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게서 비판이 끊이질 않았으나, 글로벌화와 홍콩의 민주화운동 등으로 리콴유 일가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진 상태이다. 심지어 2020년 총선에서는 야당 노동당의 득표율이 급상승하며 양당구도가 대두되는 추세이다. 싱가포르는 정부가 강력한 공권력으로 국민을 통솔하는 경찰국가이자 엄격한 사법 질서를 표방하는 엄벌주의 국가이다. 특히 언론자유지수는 세계적으로 하위권 수준으로 정부를 비판하는 매체는 사실상 전무하다.

영국에게서 독립한 뒤 말레이시아 연방에 편입되었으나, 독립하였다. 중국인의 꾸준한 유입으로 정치권, 경제권 등 싱가포르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화인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현재 인구의 70% 이상이 중국계 국민이다. 이외에도 인도인, 말레이인, 타이족 등이 인구의 소수를 이룬다.

경제적으로는 자원이 부족하고 주변국의 영향력을 강하게 받을 수밖에 없는 도시국가의 특성상, 정부가 적극적으로 시장에 관여하고 나아가 나라 전체가 하나의 기업체처럼 활동하는 기업국가를 지향하고 있기도 하다. 리콴유 집권시기부터 공기업과 다국적기업을 양성하려는 시도가 끊임없이 이어져왔으며, 이는 성공적으로 작용하여 싱가포르의 무역 의지도를 높여주었다.

사회적으로는 유교와 개신교의 청교도적 가치에 기반한 엄숙주의를 모토로 삼아 국가가 국민의 생활양식을 계도하고 있다. 고도의 발달을 이륙한 '아시아의 4마리 용'이라는 칭호를 뒤로, 자유권적 침해를 비롯한 비판적 체제가 성행하고 있다는 것이 싱가포르의 특이하고도 독단적인 체제를 잘 보여주는 예시이다. 그러나, 최근 리콴유 일가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약화되면서, 그 이전의 질서를 탈바꿈시키려는 진보 성향의 집단 다수가 국민의 큰 지지를 받으며 급부상하고 있다.

상징

국호

싱가포르의 국호 'Singapore'는 말레이어 '싱아푸라(Singapura)'에서 유래했다. '싱아푸라'라는 이름은 산스크리트어 'Siṃhapura(सिंहपुर)'를 그 기원으로 하며, '사자의 도시'라는 의미이다. 싱가포르 전설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스리위자야 왕국의 왕자 '상 닐라 우타마(Sang Nila Utama)'가 여기로 표류되어 바닷가에 있는 사자를 보고 붙인 이름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마스코트도 머라이언이다.

산스크리트어에서 큰 영향을 받은 크메르어에서는 '사자의 도시'를 크메르어로 직역한 'សិង្ហបុរី(Sernghakborey)'라고 한다. 자바어로는 '테마섹(Temasek)'이라고 불렸으며 바닷가 마을이라는 뜻이다. 테마섹이라는 지명은 현재 싱가포르 국영 투자회사인 테마섹 홀딩스에 남아있다. 중국어로는 '신자포(新加坡, Xīnjiāpō)'라고 부르며, 원래 '씽저우(星洲, Hsing Chow)'라고 불렸다. 독립 후에는 영어 표기를 강조해서 해당 명칭은 사라지게 되었다.

국기

싱가포르의 국기
지위 국기, 민간기, 정부기
비율 2:3
채택일 1959년 12월 3일
색상 빨간색 (#ed2939)
하얀색 (#ffffff)

싱가포르 국기는 1959년 12월 3일 영연방 내 자치령기로 쓰였고 말레이시아 연방 가입 후에도 싱가포르 주의 주기로 쓰였으며, 독립 후에 그대로 국기로 쓰이고 있다. 공식 국기로 제정한건 1959년. 빨간색과 하얀색 두 가지 색으로 된 가로 무늬로 구성되어 있으며, 빨간색 줄무늬에는 하얀색 초승달과 5개의 별이 그려져 있다. 빨간색과 하얀색 인도네시아 국기를 배경으로 만들어졌는데, 빨간색은 평등과 우의를, 하얀색은 순결과 미덕을 의미한다. 초승달은 새로운 나라로 태어나는 싱가포르를, 5개의 별은 나라의 5가지 이상인 민주주의, 평화, 정의, 진보, 평등을 의미한다.

초승달과 별은 이슬람의 상징으로 해석되고 있기도 해서, 싱가포르 무슬림들은 국기의 초승달과 별을 영국 식민지 이전의 술탄국과 연관짓고는 한다. 국기 제정 당시 영국령 싱가포르 총리였던 리콴유는 초승달은 말레이인들의 요청으로 넣었으며, 5개의 별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오성홍기와 닮은 국기를 원했던 중국인들의 요청으로 넣었다고 증언한 바 있다.

국장

싱가포르의 국장
지위 국장
채택일 1959년
표어 Majulah Singapura
전진하는 싱가포르

싱가포르 국장은 1959년 채택되었으며, 흰색 초승달과 별이 그려진 방패모양 엠블럼과 사자와 호랑이 그림, 싱가포르 표어가 쓰여진 배너로 구성되어 있다. 초승달 문양은 새롭게 떠오르는 신생 국가를 표현한 것이며, 다섯 개의 흰색 별은 싱가포르의 다문화주의와 국가 이상을 나타낸다.

국가

싱가포르의 국가

곡명 전진하는 싱가포르
언어 말레이어 (정식)
영어, 타밀어, 관화
가사 보기 [ 펼치기 · 접기 ]
말레이어 가사 한국어 번역
Mari kita rakyat Singapura
Sama-sama menuju bahagia
Cita-cita kita yang mulia
Berjaya Singapura
Marilah kita bersatu
Dengan semangat yang baru
Semua kita berseru
Majulah Singapura
오라, 싱가포르 인민이여.
우리 모두의 행복을 향해 나아가자.
우리의 숭고한 이상이,
싱가포르의 성공을 이루리라.
오라, 우리의 새로운 정신으로
하나로 단결하여,
한 목소리로 환호하라.
전진하라, 싱가포르!
영어 가사
Come, fellow Singaporeans
Let us progress towards
happiness together
May our noble aspiration bring
Singapore success<br<Come, let us unite
In a new spirit
Let our voices soar as one
Onward Singapore
중국어 가사
来吧,新加坡人民,
让我们共同向幸福迈进;
我们崇高的理想,
要使新加坡成功。
来吧,让我们以新的精神,
团结在一起;
我们齐声欢呼:
前进吧,新加坡!
타밀어 가사
சிங்கப்பூர் மக்கள் நாம்
செல்வொம் மகிழ்வை நோக்கியே
சிங்கப்பூரின் வெற்றிதான்
சிறந்த நம் நாட்டமே
ஒன்றிணைவோம் அனைவரும்
ஓங்கிடும் புத்துணர்வுடன்
முழுங்குவோம் ஒன்றித்தே
முன்னேறட்டும் சிங்கப்பூர்

싱가포르는 국가로 '전진하라 싱가포르'를 채택하고 있다. 1절을 두 번 반복하여 부르는 것이 특징이다. 언어는 총 4가지 버전이 있는데, 중대한 행사 등에서나 보편적으로나 말레이어 가사가 압도적으로 많이 쓰인다.[6]

역사

싱가포르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두 나라 모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7세기에는 '스리위자야 제국'에, 16세기 경에는 '조호르 술탄국'의 지배를 받았으며, 16세기에서 17세기 동안에는 포르투갈과 네덜란드의 영향권 안에 있었다.

그러던 1819년, 동인도 회사의 '토머스 스탬포드 래플스 경'이 1,000명밖에 안 사는 '센토사 섬'에 조호 왕자 한 명을 왕으로 추대함과 동시에 영국의 영향 아래에 집어넣어 버린다. 래플스 경은 이후 4년 동안 싱가포르를 오지에서 어엿한 항구도시로 개발했고, 이를 계기로 오늘날 동남아시아의 대표적 무역항으로서 싱가포르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영국의 인도 정부가 1858년부터 이 지역을 관할하였으며 1867년부터는 정식으로 대영제국의 식민지로 편입되어 영국의 막강한 영향권 안에서 '해협식민지 싱가포르'가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일본 군대가 말레이시아를 침공하여 점령하였다. 6일간 영국군은 치열한 방어를 하였으나, 일본은 싱가포르를 소남도(昭南島)로 개명하고 1945년 9월 12일 영국군이 탈환할 때까지 지배했다.

종전 이후 말레이시아가 독립하면서 싱가포르 또한 말레이시아의 일부로서 독립하였다. 그러나 말레이시아에서는 싱가포르의 말레이시아 편입을 그다지 반가워하지 않았다. 싱가포르는 화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고, 말레이시아 경제를 중국인이 장악하게 둘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말레이시아 정부는 '말레이인 편형 정책'을 내세우며 말레이시아와 화교 사회의 갈등을 부추겼다.

인민행동당이 창당된 이후, 말레이시아 정부는 화교 비율이 높은 해당 정당이 연방 정치에 관여하지 않고 싱가포르 내에서만 정치활동을 하기를 원했다. 중국인이 정치를 장악하여 마오주의자 또는 중국인에 이익이 되는 정책을 취할 수 있기에, 이를 우려한 말레이시아 정부와 당시 총리였던 라만은 싱가포르의 정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넘어 '연방에서 축출하는 것'과 '강경파인 리콴유를 구속하여 제거한 뒤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정치인을 싱가포르에 심는 것', 이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해내었다.

이 와중에 싱가포르 내부에서는 인종 갈등으로 유혈사태마저 수차례 일어나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의 갈등은 돌이킬 수 없게 되고, 말레이시아는 국가 안정을 위해 싱가포르를 1965년 연방에서 축출했다. 이때 라만은 리콴유에게 "우리가 하나의 연방에 있을 때는 적이었지만 싱가포르가 말레이시아와 다른 독립된 국가가 된 순간부터 우리는 다시 친구이자 동지가 될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다고 한다. 즉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로부터 분리 독립을 쟁취한 것이 아니라 분리 독립을 당했다고 볼 수 있다.[7]

리콴유는 모래밭 밖에 없는 조그만한 섬인 싱가포르가 독립적으로 발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에서의 축출은 싱가포르 발전에 매우 큰 장애물로 작용하였다.


지리

싱가포르는 섬나라로서 63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가장 큰 섬은 풀라우 우종(Pulau Ujong)이라고도 불리는 싱가포르 섬이며, 총 면적은 710km²이다. 전체 인구 570만 명 중 거의 대부분이 이 섬에 거주한다. 섬이기는 하지만 가까이에 있는 육지인 말레이 반도와는 그리 멀지 않다. 동서길이 51km, 남북길이 26km 정도의 작은 섬이며, 가장 높은 곳이 해발 163m일 정도로 평탄하다.

싱가포르 섬

영해 및 영공

인문환경

인구

민족

언어

교통

행정구역

사회발전이사회

싱가포르는 도시 국가로서 나라 전체가 하나의 수도 역할을 한다. 그렇다 보니 '도'나 '주', '현', 같은 지방행정단위는 건국 이래 있어본 적이 없다. 다만 정부 주도 하의 '사회발전이사회(Community Development Council/CDC)'이라는 행정구역 비슷한 주민자치조직이 도시의 하위 행정구역의 역할을 한다. CDC는 'North East CDC', 'North West CDC', 'South East CDC', 'South West CDC', 'Central Singapore CDC'의 5개로 이루어져 있다.

DGP

싱가포르 공화국
계획구역
[ 펼치기 · 접기 ]
중부 지역
비산 부킷 메라 부킷 티마 게일랑
칼랑 마린 퍼레이드 노베나 퀸스타운
탕린 토아 파요 서던 아일랜즈 센트럴 에어리어
동부 지역
버독 창이 창이 베이
파야 레바 파시르 리스 탬파인스
북부 지역
센트럴 워터 캐치먼트 림추캉 만다이 셈바왕
심팡 순게이 카두트 우드랜드 니순
북동부 지역
앙모키오 호우강 노스이스턴 아일랜즈 풍골
셀레타 셍캉 세랑군
서부 지역
부킷 바톡 부킷 판장 분레이 추아추캉
클레멘티 주롱 이스트 주롱 웨스트 파이오니어
텡가 투아스 웨스턴 아일랜즈 웨스턴 워터 캐치먼트

싱가포르 계획구역 또는 DGP싱가포르 정부가 지정한 도시 구역이자 인구 조사 부서이다. 5개의 지역안에 총 55개의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치

정부

싱가포르 정부는 말레이시아 연방에서 탈퇴하여 1965년에 수립되어 지금까지 이르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는 국가통치조직이자 행정부를 말한다.

정당

입법

싱가포르 국회
원내 구성
[ 펼치기 · 접기 ]
제13대 국회 2016.1.15 ~ 2020.6.23
여당

인민행동당
87석
야당

노동당
14석

싱가포르 민주당
1석
재적 102석 / 104석
전체 85.37%
인민행동당 85.3%
노동당 13.7%
민주당 0.98%

싱가포르의 입법을 담당하고 있는 헌법기관이자 국가기관이다. 싱가포르 입법부가 그 전신이며, 독립 후 1965년에 처음으로 개회하여 입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단원제, 다당제의 형태로 70% 이상의 대부분의 의석이 인민행동당의 의석이다.

사법

행정

외교

  1. 사자의 상체와 인어의 하체를 가진 상상의 동물. 'Mermaid'와 'Lion'의 합성체이다.
  2. 싱가포르는 도시국가의 형태로서 국가 자체가 수도의 성격을 띤다.
  3. 다리로 연결되어 있어 접경국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원래는 조호르 해협을 사이에 두고 인접해있다.
  4. 싱가포르 해협을 사이에 두고 인접해있다.
  5. 싱가포르 헌법상 '표준 중국어(Mandarin)'만이 포함된다.
  6. 공식적으로 지정된 가사 또한 말레이어 가사이다.
  7. 이른바 '원치 않는 독립'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