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코로 공화국
阿頃共和国| Akor Republic
국기 국장
前進せよ榮ゆる大地阿頃共和國[1]
전진하라 번영하는 대지 아코로 공화국
상징
국가 阿頃賛歌(아코로산카)
국조
부엉이(フクロウ)
국목
느릅나무(ハルニレ)
국화
해당화(ハマナス)
위치
width: calc(100% + 5px)
역사
[ 펼치기 · 접기 ]

가모위신국 BC 1586년(건국설화), 고둔국가 연방제, 토만국 시대, 산월통치기, 모치 대합병(1578)

지리
[ 펼치기 · 접기 ]
수도
우에도마리토
최대 도시
우에도마리토
면적
99,585.47km2 (2023년 ImageJ 측량소 발표)
접경국
산월국(해상 접경)
인문환경
[ 펼치기 · 접기 ]
공용어
일본어, 아이누어
종교
국교
없음
분포
무종교 30%
개신교 22%
불교 21%
신위지미교 10%
기타 17%
군대
아코로 공화국군
하위 행정구역
[ 펼치기 · 접기 ]
오슈(央州)
1도 7현
모치(藻知)
1현
코이카(鯉華)
1현
정치
[ 펼치기 · 접기 ]
정치 체제
대통령제
국가 원수 (대통령)
아츠이 아이노(温井 相野)
여당
아코로민당
경제
[ 펼치기 · 접기 ]
화폐
공식 화폐
아코로 엔
ISO 4217
단위
[ 펼치기 · 접기 ]
법정 연호
서력기원
시간대
UTC+9 (임시)
ccTLD
.xa
국가 코드
AK, AKR
전화 코드
+-- (요설정)

개요

아코로 공화국(일본어: 阿頃共和国) 또는 아코로(阿頃), 한국 한자음으로 아경(한국어: 阿頃)은 리시아니아 대륙 동북부에 위치한 공화제 국가이다. 수도 및 최대 도시는 우에도마리이다.

상징

국기

황색은 하늘에 떠오르는 태양의 천휘(天輝)를, 남색은 깊고 푸른 영해를, 녹색 삼각형은 산지(山地) 및 솟아오른 올바른 국민성을, 흰색 십각성은 제정 당시의 십주를 상징한다. 국기 비율은 2:1이다.

국장

넓게 펼쳐진 바다 위에 떠오른 국토를 상징하고 있으며, 우측에 국가 표어인 '前進せよ榮ゆる大地阿頃共和國(전진하라 번영하는 대지 아코로 공화국)'가 표기되어 있다.

역사

신화에서는 가모위신국(加毛威神國)이 기원전 1586년에 건국되었다고 전하나, 학술적 신빙성은 저조하다. 정사에서는 기원전 120년대의 고둔 국가 연방(古屯)을 최초의 국가로 본다. 658년, 고둔을 구성하던 연방국 가운데 토만국(土滿國 혹은 兎萬國)이 현재의 오슈시마 거의 전역을 지배하였으며(토만국 시대), 도서 지역에는 감마이소국(甘磨以素)(부기국(釜磯国)이라고도 한다) 등의 소국이 존재한 바 있다. [미설정]

지리

자연 지리

오슈시마, 모치시마, 코이카시마의 세 큰 섬과 1천여 개의 비교적 작은 도서로 구성되어 있다. 동쪽은 산월해를 사이에 두고 산월과, 북서쪽은 아츠이 해협코이포쿠 해협을 통해 누차 연방과 접한다. 오슈의 동부는 요노보리 산맥을 중심으로 한 고산 지대가 주를 이루나 이외에는 구릉지와 다소의 산지로 구성된다. 다소의 지진과 화산 활동이 있으며, 이 영향으로 온천이 다수 존재한다. 전국 각지에 크고 작은 강이 흐르며, 특히 니베츠강[2]은 아코로에서 가장 긴 강이다.

인문 지리

수도인 우에도마리에 30%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며, 과거 채광장 및 채석장의 영향으로 몇몇 산지 또한 이례적으로 인구가 다소 많은 곳이 있다.

행정 구역

광역자치체 1도(우에도마리토) 9현(나카오카현, 세세키소현, 타테바네현, 우미자키현, 비바시현, 토마마현, 나미시모현, 모치현, 코이카현)으로 구성되며, 각 도 및 현 휘하에는 기초자치체인 시·구·정·촌이 설치되어 있다.

교통

여객의 경우 도로교통의 수송량이 50%대로 가장 높고 철도교통 20%대, 해운 10%대 순이나, 화물 수송의 철도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90%대). 또한 산지가 많은 앙동 지방의 경우 동계 철도 의존율이 높은 편이다. 철도교통은 국철 이외에도 소수의 사유철도가 운영되고 있다.

  1. 제정 당시의 구 문법, 구자 표기에 따름. 현행 표기법 및 신자로는 前進せよ栄える大地阿頃共和国.
  2. 남부 유역에서는 '니베츠', 북부 유역에서는 '소소나이'로 칭해졌으나 결국 같은 뿌리의 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