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esscontrol>Administrators</accesscontrol>

이 문서는 스펙터 세계관의 공식 설정입니다.
이 설정에 대한 권리는 작성자에게 있으며 무단 편집시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스펙터 유니버스 틀이 부착된 문서는 모두 세계관 참여자 외 이용을 금지합니다. 참고해주세요.
이재훈
李在勳
파일:이재훈.jpeg
본인의 SayHi 배경사진
출생 1964년 11월 21일(1964-11-21) (59세)
대한제국 대한제국 대전시[1] 중구
거주지 대한제국 대한제국 대전광역시 중구
국적 대한제국 대한제국
학력 대전중앙중학교
충남고등학교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정치외교학과
경력 고려대학교 총학생회 학생회장
한겨레 논설위원
대한제국 제20대 의정의원 (대전광역시 중구, 재선)
직업 정치인
소속 정의당
배우자 유현아
부모 아버지 이태현, 어머니 김선영
병역 공군 병장 만기제대

이재훈 (李在勳, 1964년 11월 21일 ~ )대한제국의 정치인이다. 대전광역시 중구 선거구 제20대 의정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소속 정당은 정의당.

개요

대전중앙중-충남고를 졸업하고 고려대 문과대학 재학중 총학생회 학생회장으로써 민주화운동을 하다 국가보안법/집시법 위반으로 2년간 투옥되었고 이후 한겨레 논설 위원으로 활동하다 2002년 민주노동당 입당으로 정계에 입문하였으나 이후 대한제국 황실 폐지안에 반대하여 탈당한 뒤 열린우리당에 합류한다. 합류 이후 친유시민계로 분류되었다.

2004년 제17대 총선열린우리당 소속으로 대전광역시 중구 선거구에 공천 신청을 했으나 지역 기반이 탄탄한 관료 출신 권선택 후보에게 패배, 그 후 선대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유시민과 줄곧 행동을 같이하여, 대통합민주신당 합류 및 통합민주당 탈당, 국민참여당 창당에 함께한다.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는 같은 지역구에서 현역 권선택 의원이 탈당 후 자유선진당에 합류하면서 천우신조의 기회가 생긴다. 현역 권선택 의원이 철새로 비난을 받던 상황이어서 당선이 유력해보였으나, 통합민주당 후보와의 단일화 실패로 표가 나뉘면서 두번째 도전도 실패한다. 유시민이 국민참여당을 이끌고 진보 대통합에 참여하면서, 통합진보당에 함께 입당한다. 이후 참여계로 분류되었다.

2012년 제19대 총선에서는 권선택 현역 의원 (민주통합당)이 불출마하자, 통합진보당 후보로 야권 단일화에 성공하여 같은 지역구에 출마해 3수만에 당선되었다. 상대 후보는 새누리당강창희 후보. 당선 이후, 통합진보당이 분열될 당시 진보정의당 창당에 참여하였다.

2016년 제20대 총선에서 같은 지역구에 정의당 소속으로 출마하였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의 "빅 딜"이 성사된 지역 중 하나로,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단일화에 성공한다. 새누리당 이은권 후보, 국민의당 유배근 후보를 꺾고 무난하게 당선되었다.

노년층이 많아 보수 성향이 강한 지역으로 분류되는 대전 구도심 지역에서 재선에 성공함으로서 제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패배의 상징적 인물로 대두되고 있다. 당초 새정치민주연합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 분열되어 새누리당이 어부지리로 보수표를 모아 당선될 것이라는 예측을 깨고, 높은 지역구 평판과 "친노 참여계"라는 상징성으로 야권 표를 결집시켜 당선된 것으로 분석된다.

제19대 총리대신 선거에서는 심상정 선거 캠프에서 활동했다.

이야깃거리

  • SayHi를 자주 사용하여 젊은 유권자층과 소통하고 있다.
  • 친노참여계 인사임에도 불구하고 황실에 대한 입장이 우호적이지 않다. 이 부분에서는 PD 진영과 의견이 비슷하며[2] 폐지는 반대하되 형식적으로나마 총리를 황제가 임명하는 것, 황제가 법안거부권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 폐지를 주장하고 황실이기에 누리는 특권이 있으면 책임도 있어야 한다고 하여 '황실세'를 도입하자고도 하였다.

선거 이력

연도명 선거 종류 소속 정당 득표율 당선 여부 비고
2008년 제18대 총선 (대전광역시 중구 선거구) 무소속 17.1% 낙선 (3위)
2012년 제19대 총선 (대전광역시 중구 선거구) 통합진보당 47.8% 당선 (1위) [3][4]
2016년 제20대 총선 (대전광역시 중구 선거구) 정의당 49.2% 당선 (1위) [5]

각주

  1. 현 대전광역시
  2. 정의당의 강령 중 하나가 "황실 권한 축소를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 확대"이다.
  3. 민주통합당 후보와 단일화.
  4. 2013년 탈당 후 진보정의당 입당, 2014년 정의당으로 당명 변경.
  5.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단일화.


대한제국 대전광역시 제20대 의정위원
동구 중구 서구 갑 서구 을 유성구 갑 유성구 을 대덕구
이장우 이재훈 박병석 박범계 조승래 이상민 정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