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화 군주국
중국어: 海華君主國
영어: Kingdom of Bahida
인도네시아어: Kekaisaran Bahida
국기 국장
如果有人問我們的未來,請擡頭看海華
(누가 조국의 미래를 묻거든, 고개를 들어 카이화를 보게하라)
상징
국가 카이화인의 노래
국조
봉황
국화
모란
국수
역사
[ 펼치기 · 접기 ]
지리
[ 펼치기 · 접기 ]
수도
칭센(京城)
최대 도시
만칭(文京), 난카이(南海)
면적
10,011 km2
접경국
미얀마, 태국, 인도네시아
인문환경
[ 펼치기 · 접기 ]
인구
총 인구
11,837,901명
밀도
1,007명명/km2
인종
카이화인, 인도네시아인, 말레이시아인, 중국계 카이화인
공용어
카이화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시아어
지역어
표준중국어, 영어, 베트남어, 태국어
공용 문자
한자(정체), 로마자
종교
국교
없음(정교분리)
분포
천모신교,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군대
카이화 국가방위군
카이화 국가근위대
하위 행정구역
[ 펼치기 · 접기 ]
1급 광역자치단체
2직할시, 4성(舊 대관구)
2급 광역자치단체
23개 성할시, 29현
기초자치단체
112현할시/구,154일반구/군
정치
[ 펼치기 · 접기 ]
정치 체제
입헌군주제, 양원제, 다당제, 단일국가, 의원내각제
민주주의 지수
7.59
국가 원수 (천손)
리샤오옌(李小英)
정부
요인
섭정
황태후 려우메이람(刘美琳)
공친왕 리포이웨이(李佩爲)
성친왕 리야우셴(李尤誠)
내각총리대신
에르윈 하디 위도도(Erwin Hadi Widodo)
내각행정장관
프라보워 파드자르 수타르토(Prabowo Fadjar Sutarto)
내각총무장관 겸 협의원장
양하오펑(楊孝峯)
입법원장
징웨이뤼(姜榮瑞)
대법원장
우바안셍(吳伯承)
궁내청장
친치오쉰(錢喬璇)
경무총감
후오카이항(胡海康)
검사총감
첸샤안홍 (陳尚紅)
국가방위군 총사령원
해군 상급제독 아민 수티오노(Amin Sutiono)
여당
인민단결당
원내 야당
입법원 민주당, 민주항쟁당, 미래전진당, 카이화 공산당, 법과 정의와 번영, 이슬람사회운동당
협의원 이슬람 근본주의 동맹
경제
[ 펼치기 · 접기 ]
경제 체제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
GDP
(PPP)
전체 GDP
$884,242,983,047
1인당 GDP
$74,696
GDP
(명목)
전체 GDP
$602,163,582,422
1인당 GDP
$50,867
외환 보유고
$5,905억
화폐
공식 화폐
카이화 달러
ISO 4217
KHD
단위
[ 펼치기 · 접기 ]
법정 연호
센밍(成明), 서력기원
ccTLD
'
국가 코드
'
전화 코드
'

개요

카이화 군주국(海華君主國), 약칭 카이화동남아시아에 위치한 중국계 섬나라이다. 북쪽으로는 미얀마, 동쪽으로는 태국, 남쪽으로 인도네시아와 접해있다.

카이화는 입헌군주국이며, 군주의 칭호는 '천손'(天孫)으로, 세습으로 선출된다. 현재 군주는 2020년 사망한 리샤안이엔(李尙賢)의 맏딸인 리샤오옌이다. 행정부의 장은 내각총리대신이며 입법원에서 선출하고 협의원의 형식적 승인을 받아 최종적으로 천손이 결재하면 선출된다.

상징

국호

카이화 군주국의 국명은 카이화어로 '카이화'(海華)에서 유래되었다. '바다의 꽃'이라는 의미인데 천모신과 그녀의 자손들이 꽃 모양의 구름을 타고 내려왔다는 설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국기

카이화군주국의 국기의 공식명칭은 '쌍룡모란황기'다. 줄여서 '쌍룡기' 혹은 그냥 '국기'라고 호칭하는 편이다.

역사

영국통치시기

독립

내전으로 인한 혼란

1957년 쿠데타로 카이화 군주국의 국군총사령 겸 국무원 내각총리로 취임한 장쾅잔(張光振)의 급진좌익세력 탄압으로 인해 카이화 군주국의 좌우익 대립은 더욱 심화되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 1958년 2월 1일 장쾅잔의 이러한 급진좌익세력 탄압을 규탄하기 위해 칭안현 인민대회장에 모인 수많은 군중을 향해 군과 경찰이 발포하면서 발생한 칭안 발포사건(輕安開火事件)을 계기로 카이화 사회노동당을 위시로 하는 좌익세력의 불만이 폭발하여 며칠 뒤인 2월 13일 만칭 대폭동으로 번지게 되었다.

카이화 사회노동당 서기장 려우옌쉰(柳英璇)

만칭 대폭동을 일으킨 주동자 중 한명이었던 카이화 사회노동당의 서기장 려우옌쉰(柳英璇)은 만칭 대폭동이 한창이던 2월 15일 군부정권에 반대적인 입장을 가진 서부지역 지자체장과 각계 인사들과 함께 칭안현 현청사 광장에서 카이화 사회주의인민공화국을 수립하면서 카이화 군주국은 동서로 분단되고 말았다.

당시 국군참모사령 큔셴강(玄誠淦)

려우옌쉰은 장쾅잔의 측근이었던 큔셴강(玄誠淦) 육군 참모사령, 서부지역국군사령 이엔동궈 대장(嚴東國)까지 포섭하여 자칭 혁명에 가담하지 않은 국가방위군 병력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당시 서부지역국군사령 이엔동궈 대장(嚴東國)

2월 15일부터 2월 28일까지 국가방위군 서부방위사령부 소속 병력의 80%가 전향하고 서부 대부분의 지역이 반란에 동참하는 등 상황이 심각하게 흘러가자 장쾅잔은 3월 1일 "내전이 발생했다."라고 선언하며 다이청밍(戴寵明) 육군 상장을 지휘관으로 하여 서부방위사령부 비전향 군인들과 남부방위사령부중앙군사령부 병력을 일부 차출하여 려우옌쉰이 지휘하는 공산군에 대한 반격을 시도하면서 본격적인 전쟁이 시작되었다.

양쪽 군대는 췐밍췬성할시(青明川)에서 처음 충돌했다. 췐밍췬에는 도시 중앙을 흐르는 췐허(青河)라는 강이 있는데 인민군과 국가방위군은 그 강을 사이로 두고 대치하다 3월 3일 인민군 총사령관 큔셴강의 공격명력에 따라 전투가 시작되었다. 전투는 3월 20일까지 치열하게 이어지다가 3월 20일 국가방위군 제3보병사단제7보병사단이 붕괴되면서 인민군이 도하에 성공, 강동지역으로 넘어오게 되면서 전황은 인민군에게 유리하게 흘러갔다, 결국 3월 25일 국가인민군이 후퇴를 결정하면서 인민군은 내전 첫 승리를 장식하게 되었다. 이 전투로 국가방위군은 무려 20,853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인민군측도 그에 만만찮게 17,98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국가방위군은 패배에 패배를 거듭하다 만칭성의 85%, 동마이데이나성(東麥地那 省)의 45%에 해당하는 지역을 인민군에 넘겨주게 되었다. 인민군은 맞딱드리는 모든 국가방위군 병력을 녹여버리면서 7월 23일 카이화 군주국의 수도인 칭센직할시로 향하는 마지막 대도시 톈완성할시(天安)까지 진출했다.

장쾅잔은 천뤼덕 육군 대장(陈聿德)에게 톈완수비를 지시했고 천뤼덕은 전방의 잔존병과 경찰병력, 후방에 남아있던 사단의 전투병력 일부를 불러들여 이들로 하여금 톈완에 방어선을 구축했다.

8월 2일 인민군은 주홍림(朱洪念)의 명령에 따라 국가방위군의 방어선을 공격했고 국가방위군은 천뤼덕의 지시 아래 죽기살기로 싸웠다. 전투의 결과는 국가방위군의 방어성공이었지만 톈완 전투로 양측 모두 31만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을 정도로 치열했다.

톈완 전투 이후 국가방위군은 기세를 어느정도 회복하여 1959년 여름에 인민군을 내전직전의 경계까지 몰아냈고 1964년까지 그 부근에서 크고 작은 공방전들이 이어졌다

국가방위군은 하루빨리 내전을 끝내기 위해 다이청밍 육군 상장을 총사령관으로 하여 리셴천(李先春) 육군 중장과 천뤼덕 육군 상장이 각각 전선 남익과 북익을 맡는 디엔객작전(電擊作戰)을 수립하였고 이 작전의 성공을 계기로 인민군의 주력부대가 증발하면서 국가방위군은 승기를 잡고 카이화 사회주의인민공화국의 수도인 칭안현까지 진격했다.

칭안현은 국가방위군의 공격에 손쉽게 함락되었고 국가주석 려우옌쉰은 칭안 함락 하루전 "모두가 행복함을 느끼는 이상적인 국가 수립은 실패했다."라는 말을 남기고 자살하여 국가부주석 려우센궈(劉成國)이 항복을 선언하면서 1967년 카이화 군주국의 승리로 내전이 종결되었다.

내전의 결과는 참혹했는데 추산 1,518,964명의 사상자와 서부지역과 중부지역의 산업기반이 모조리 파괴되는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인민군측에 부역한 것으로 확인되거나 추정되는 33,891명의 군인과 정치인, 민간인들이 전후 처형되었으며 사회노동당은 영구적으로 활동이 금지되었다.

내전의 승리로 다이청밍 상장은 원수로 영전했고 리셴천과 천뤼덕은 전쟁영웅으로 칭송받으며 상장으로 영전하게 되었다.

이후

자연환경

인문환경

인구

카이화 군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을 카이화인(海華人)이라고 한다. 인니말레이계 카이화인이나 중국계 카이화인의 인구도 꽤 된다. 이들과 구분되는 카이화 주류 민족은 화민족(華民族)이라고 한다.

2021년을 기준으로 하여 카이화 군주국의 총인구는 11,837,901명이다.

카이화인들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동마이데이나성(東麥地那 省)을 비롯한 남부지역은 이슬람 문화권이 형성되어 인구의 대부분이 무슬림이며, 특히 난카이직할시(南海 直轄市), 메이카성할시(麥加 省轄市) 지역은 엄격하게 믿고 있다. 칭센직할시(京城 直轄市), 만칭성(文京 省)의 카이화인들은 천모신교와 불교인의 비율이 높다.

여초문제

영국과 일본의 점령기간 동안의 독립운동으로 인한 남성인구의 감소, 독립 이후 카이화 내전으로 인해 남성인구가 전멸에 가까운 수준으로 감소하면서 여초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민관의 각종 노력에도 2021년에도 이러한 성비 불균형 문제는 전혀 회복되지 않은 상황인데 급기야 북부지역은 1980년을 전후로 남아출생율이 여아출생율보다 낮아져 유소년층에서도 여초사회를 이루게 되면서 카이화 군주국의 여초문제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종교

종교의 자유를 법으로 보장하고 있으며 카이화 지역의 민속종교인 천모신교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그 뒤를 이슬람교, 기독교, 불교 순으로 많다.

카이화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중부지역과 북부지역은 천모신교 혹은 불교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인니말레이계 카이화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남부지역은 상대적으로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비중이 높다.

교육

초중등교육

고등교육

언어

카이화 군주국을 구성하는 인구중에서 카이화인의 비중이 가장 큰 영향으로 공용어는 카이화어로 지정되어 있지만 인니말레이어, 미얀마어는 물론 영어, 독일어도 자주 사용된다.

오랜기간 영국의 식민지기간을 겪었기 때문에 카이화에서는 영국식 영어가 강세였으나 정부수립 이후 미국과의 교류가 늘고 외교적 중요성이 커지면서 미국식 영어를 습득하는 이들도 적지않게 증가했다.

문화

전통의복

성문화

카이화 군주국의 성문화는 천모신교의 가치관과 이슬람교의 가치관이 섞여있기 때문에 억압의 소용돌이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인민생활보호법에 의거하여 불법 포르노 사이트들을 유해사이트 차단으로 모조리 막고 있고, 매춘 역시 인민생활보호법으로 막고 있다.

성 고정관념

행정구역

성문헌법상의 수도는 정해져 있진 않지만 카이화 군주국 대법원에서 칭센직할시를 관습상의 수도라고 판시하였으며, 천손 및 총리의 집무실과 행정부의 일부 부처, 그리고 입법부, 사법부 및 주화외교공관이 집중된 칭센직할시가 사실상 수도 역할을 하고 있다.

1급 광역자치단체

카이화 군주국의 1급 광역자치단체에는 직할시와 성(舊 대관구)이 속해있는데 총 2개의 직할시와 4개의 성이 있다. 본래 4개의 성은 1991년까지 대관구라는 명칭으로 불렸으나 1991년 8월 군사정부가 민주정부에 정권을 이양하면서 대관구사령부가 폐지되는 동시에 대관구라는 명칭도 같이 폐지되어 성으로 명칭을 변경되였다.

2급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경제

국방

"나는 천모신께 엄숙히 맹세합니다. 카이화 군주국과 국민의 지도자이며 국가방위군의 최고통수권자이신 천손폐하께 무조건적인 복종을 바치며, 언제든지 이 맹세를 지키기 위해 나의 목숨을 바칠 준비를 할 것을 서약합니다."
카이화 군주국의 복무선서.

카이화 국가방위군이 카이화 군주국의 국방을 맡고 있다. 규모는 작지만, 뛰어난 첨단 장비를 통해 강한 군대를 보유하고 있다. 인구 규모와 환경 때문에 대규모 군대를 유지하지는 못했으나 내전을 거치면서 선진적인 군사 기술로 강군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국방개혁에 따라 2009년 12월부터 징병제를 폐지하고 모병제로 전환하였으나 지원병제로는 충분하고 우수한 병력자원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주장에 꾸준히 제기되어 2017년 5월 징병제가 부활했다.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징병한다. 입영자들은 자오헹현赵兴県과 샨이현湘義県의 육군훈련소에서 4주간 훈련을 받게 된다.

정치

행정부

입법부

정당

카이화 군주국은 헌법에 의해 자유롭게 정당을 결성할 수 있으며, 복수정당제가 보장된다. 카이화 군주국은 정당의 수명이 길고 정당 간의 합당이나 분당이 잘 일어나지 않는 편으로 그에 따라 현재 입법원에는 총7개의 원내정당, 협의원은 총8개의 원내정당이 존재한다.

  • 입법원(하원)
  • 집권여당:

인민단결당 (중도우파)- 114/200

  • 원내 야당:

민주당 (중도우파)- 40/200
민주항쟁당 (중도좌파)- 12/200
이슬람사회운동당 (우파 ~ 극우)- 12/200
미래전진당 (좌파)- 10/200
카이화 공산당 (극좌)- 8/200
법과 정의와 번영 (우파 ~ 극우)- 4/200

  • 협의원(상원)
  • 집권여당:

인민단결당 (중도우파)-

  • 원내 야당:

민주당 (중도우파)-
민주항쟁당 (중도좌파)-
이슬람사회운동당 (우파 ~ 극우)-
미래전진당 (좌파)-
이슬람 근본주의 동맹 (우파 ~ 극우)
카이화 공산당 (극좌)-
법과 정의와 번영 (우파 ~ 극우)-

사법부

사회

의료

카이화 군주국의 의료보험은 사회보장제도이자 공공의료보험의 하나로서 국민안전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인 국민건강보험공사가 총괄하고 있으며 세계에서도 손꼽을 만큼 격조가 높아서, 해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있지만 정작 카이화 군주국 안에서는 의료보험의 편의성을 인지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치안

상대적으로 작은 국토에 수준 높고 인구수 대비 많은 경찰력, 도처에 깔린 감시카메라 및 블랙박스 등이 시너지를 일으키고, 으슥한 곳은 무장경찰이 시도때도 없이 순찰을 돌거나 아예 군 주둔지가 인접해 있어 무슨 일을 벌이기도 힘들다. 여기에 국민들에게 전반적으로 심어져 있는 기본적인 시민의식과 사건의 발생, 경과 등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하며 수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SNS 등이 잘 구축된 인터넷 네트워크 수준도 한 몫 거든다. 지리상으로도 비교적 작은 국토 면적에 4면이 바다인 섬나라이기 때문에 범죄자가 도망칠 곳 따위도 없다.

외교

카이화 군주국은 내전이 끝난 직후부터 지금까지 국익중심주의를 표방해왔기 때문에 주변국과의 마찰이 잦은 편이다.

최근에는 동남아시아 일대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확대되자 중국견제를 위해 미국과의 우호관계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중국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자세를 취하는 헤징전략을 펼치고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