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Communist 1968 세계관의 문서입니다
무단으로 이 문서를 편집, 삭제한다면 반달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憲兵團
헌병단
상징 (1955 - 현재)
명칭
Military Police
Militärpolizei
역사
출범
1955년 5월 1일
정보
단장
이준혁
부단장
김병선
상위기관
비변사
하위기관
경찰청, 국가정보부
목적
국가 치안 담당
국가 중요 시설 보호
병단 통제
국가 정보 수집
사형 집행
본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
인원
약 35만명 (2018)

헌병단(한국어: 憲兵團, 일본어: 憲兵団 켐페헤단[*], 영어: Military Police Brigade 밀리터리 폴리스 브리제이드[*], 독일어: Militärpolizei 밀리테어폴리짜이[*])는 조선민주국의 군대인 병단(兵團)중 가장 계급이 높은 병단이다. 2018년 기준으로 35만명으로 이뤄져있고, 비밀리에 활동하는 정보원 때문에 구체적인 수치는 국가 기밀로 취급된다. 헌병단은 치안을 담당하며, 중요 시설을 보호하고, 내부 안보를 담당하며, 정보를 수집하고 사형을 집행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병단을 통제하며 병사들을 법에 따라 처벌한다. 헌병단은 비변사의 지시를 받는 하위기관이다. 헌병단의 하위기관으로는 국가정보부, 경찰청이 있다.

개요

병단에서 가장 권위있는 조직이다. 병단중에서 가장 권한이 높은 최고의사결정기구로서의 역할도 갖고있으며, 어떤때는 비변사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권력을 갖기도 한다. 그러나 다른 병단에 비해 부패 감독에 실패하여 현재 조선민주국에서 비변사 다음으로 부패한 정치기구가 되었다. 헌병단은 직권 남용과 부패로 인해 법조인들과 자주 충돌하며 특히 검찰과 자주 충돌한다. 헌병단은 군사관병단에서 높은 성적을 받거나, 혹은 특수설립된 군사관대학 헌병학과를 졸업할시 들어갈 수 있도록 되어있다.

헌병단은 1875년의 근대화 혁명 직후에 설립된 병단이다. 안김 가문을 몰아내고 정권을 장악한 일부 풍조 가문이 본인들의 호위 부대를 창설하기 위해 설립된 병단이 헌병단이었고, 또 대다수의 어영청, 금위영 간부 인사들이 참여했으므로 설립 목적이 민주적이었던 검찰이나 전국 변호사 협회와는 차이점이 있다. 일각에서는 검찰과 헌병단의 기싸움을 제2차 붕당으로도 평가한다.

연혁

역할

조직 구성

주요 간부

기타

헌병단 대부분의 설정은 진격의 거인에 나오는 가상의 군사조직 헌병단에서 아이디어와 모티브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