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개요

스탯 / Stats

다양한 항목에서 한 개인의 객관적인 역량을 알기 위해 정해진 세계의 시스템. 이 스탯으로 상대와의 격차를 가늠할 수 있다. 세계의 시스템이므로 정확도는 보장하지만, 그렇다고 스탯을 지나치게 맹신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상세

틀:스탯
인물 프로필 표 외에도 개별적으로 쓰이는 스탯 틀. 창작자가 처음으로 #if, #switch 등 여러 특수 명령문을 사용해 만든 틀이라 고생깨나 했다.

스탯은 스테이터스(status)의 약자가 아니다. 간단히 말해 스테이터스는 인물의 이름, 나이 등의 기본적인 정보에 스탯을 더한 것이 되겠다. 스탯은 단순히 인물의 능력치를 나타낸 것.

아이펠루스 제국황족과 그 친위대는 예외적으로 모든 스탯이 비공개된다.

종류

체력, 정신력, 면역력, 공격력, 방어력, 근력, 순발력, 무력, 마력, 성력, 지력의 총 11가지 종류가 있다.

체력 신체의 수준. 심폐지구력 등과 같다고 보면 된다. 체력이 높을수록 신체가 견고하고 옹성해진다. 체력과 무력은 비례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럴 리는 거의 없지만 체력에 비해 무력이 너무 높으면 신체가 무력을 버티지 못해 무너지고 말 것이다.
정신력 정신의 수준. 정신력이 높을수록 정신 계열 마법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진다.
면역력 면역의 수준. 신체의 면역과 정신의 면역 모두를 포괄하나 보통은 신체 쪽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정신의 면역은 정신력으로 귀결할 수 있기 때문.
공격력 공격의 수준. 얼마나 살상적이고 파괴적일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방어력 방어의 수준. 살상적이고 파괴적인 공격으로부터 대상이나 일대를 얼마나 잘 수호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근력 힘의 수준. 단순히 신체의 힘 그 자체만을 의미한다.
순발력 민첩의 수준. 반응 속도와 운동 속도 등 모든 속도를 포괄한다.
무력 오러를 다룰 수 있는 수준. 공격력과 방어력을 포괄하기도 한다. 깨우친 자는 대개 A~S, 다가선 자는 SS인 경우가 많다.
마력 마나를 다룰 수 있는 수준. 당연히 마력 항목에서 높은 수치를 차지하는 대부분은 마법사다.
성력 성력을 다룰 수 있는 수준. 성력은 신앙심으로부터 비롯되지만 신앙심으로만 발현하는 것은 아니므로 성직자이거나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개 존재하지 않는, 즉 N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지력 두뇌의 수준. 단순히 지능뿐 아니라 지혜와 같은 모든 항목을 포괄한다.
절대력 일반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항목이고, 대대로 인왕[1]에게만 존재했던 항목으로 알려져 있다. 아이펠루스 제국의 경우 지금껏 총 71명의 황제 모두가 절대력에서 EX를 보였기 때문에 이것이 정확히 무얼 나타내는지도 알 수 없다. 다만 그 절대적인 황권이 흔들린 적도 없던 아이펠루스였으므로 이것이 황권을 나타내는 것이고, 때문에 언젠가 황권이 약해지는 시기가 오면 황제의 절대력도 낮아지리라 추측되고 있다.

단계

높은 순서로 EX(Extra), SSS, SS, S, A, B, C, D, E, N(None)까지 총 10가지 단계가 있다.

EX(Extra) 논외, 측정 불가, 한계 초과. 무력 항목에서는 섭리에 올라선 자인 드래곤마저 아주 강력한 개체에게서 가끔 한두 개 보이고, 마력 항목에서는 9서클은 되어야 그나마 달아볼 가능성이라도 생기는 단계.
SSS 최고, 압도적, 범접 불가의 경지. 무력 항목에서는 섭리에 올라선 자에게서 자주 보이고, 마력 항목에서는 8서클에서 자주 보이는 단계.
SS 최고에 근접한, 아주 뛰어난 수준. 하늘이 내린 재능이라고 불림. 무력 항목에서는 섭리에 다가선 자에게서 자주 보이고, 마력 항목에서는 6서클 이상에서 자주 보이는 단계.
S 특출남. 이때부터 그 분야에서 천재라고 불릴 만함.
A 평균에서 많이 높은 정도.
B 평균에서 조금 높은 정도.
C 평균 정도.
D 평균보다 조금 낮은 정도.
E 평균보다 많이 낮은 정도.
N(None) 그 분야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가 존재하지 않음. 즉, 재능이 전혀 없음.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