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중국의 현임 12대 행정원장이자 정치인.

정치 이력

상하이 시장

국민당 중앙위원장 당선과 집권 1기

2011년 동시선거 참패 이후

화려한 복귀, 재집권

2019년 동시선거와 7월위기

2019년 7월 3일, 입법위원 선거에서 목표한 의석수를 얻지 못한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모든 당직에서 사퇴했다. 지방공직인원 선거에서는 38명중 25명을 당선시키면서 체면 유지는 했지만 라이벌 야당인 광둥 민주당에게 인구 1억이 넘는 광둥성의 성장을 빼앗기며 선거 패배 책임론 자체는 피하기 어려운 모양새다.
7월 5일, 사회당의 연정참여에 대해 동의했으며 만일 연정협상이 실패할 경우 행정원장직도 내려놓고 정계를 떠나겠으며 이번 입법위원 임기를 끝으로 행정원장직을 내려놓겠다는 초강수를 두었다. 국민당 내 연정 반대 세력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7월 10일, 중화민족당이 3당 대연정에 동의했다. 마잉주를 행정원장, 사회당 당수 웨위안쥐를 외교부장 겸 부원장, 중화민족당 원내대표위원 완팡링을 재정경제부장 겸 부원장에 임명하고 정무위원중 일부를 사회당, 중화민족당 정치인에게 배분하기로 합의했다.
7월 15일, 3당 연정협상안이 각 당 중앙위에서 일괄 타결되었으며 8월 1일 22대 입법원 개원과 동시에 내각위원들을 선출하기로 합의했다. 7월 16일, 민주당상하이 시민회가 느슨한 연립체제인 신임과 보완에 참여하기로 했다. 공산당은 입법위원 선거에서 꽤나 선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소외받고 있는 상태가 되었다.

평가

긍정적 평가

대미관계 개선

급속 경제성장 유지

부정적 평가

무리한 인프라 투자

집권1기에 간쑤성 란저우와 위구르자치성 우루무치를 잇는 란무치 고속도로 계획을 세우고 일사천리에 진행시켰는데 국민당 내에서도 과연 이 도로가 필요한가에 대해서 논란이 일었으며 공산당에서는 국가재정을 낭비한다며 비판했다. 비판하는 측에서는 란저우-우루무치 구간은 이미 고속철이 지나고 있어 승객 수요가 적당하며 현재 있는 일반국도만으로도 운송, 여객 수요가 충당되어 쓸데 없는 재정낭비라고 말한다.

난하이권 밀어주기

중국의 수도권인 난하이권(南海, 난징과 상하이를 아울러 일컫는 말)을 지나치게 몰아주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

코드 인사 논란

같이보기


중화민국 행정수반
국민정부 국무총리 (군정-훈정)
1대 2대 3대 대행 5대
쑹자오런
왕징웨이
탄옌카이
쑹쯔원
왕징웨이
6대 7대 8대 대행 9대
천밍수
왕징웨이
쿵샹시
장제스
10대 대행 11대 대행 12대
왕징웨이
옌시산
쿵샹시
장쉐량
13대 14대 대행 대행 대행
옌시산
쿵샹시
탄옌카이
허잉친
장제스
15대 대행 16대 17대
허잉친
쑹자오런
저우언라이
중화민국 행정원장 (헌정)
1대 대행 대행 2대 3대
저우언라이
쑹자오런
옌시산
다이지타오
성스차이
4대 5대 6대 대행 7대
쑨커
천청
옌자간
천청
8대 9대 10대 11대 12대
허잉친
저우언라이
덩샤오핑
후야오방
원자바오
13대 14대 15대
마잉주
리커창
마잉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