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프로그래밍 언어): 두 판 사이의 차이

13번째 줄: 13번째 줄:


= 개요 =
= 개요 =
1973년에 [[브라이언 리치]]<ref>부모님이 과거 도본에 거주하던 주월미군 출신이였기에 미국계 월본인으로 [[도본특별행정구]]에 정착하였고, 이후 경당대학교를 졸업해 C언어 등을 만든 월본의 전설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된 인물이다.</ref>가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 보통 C언어라고 한다. [[Lungo]]와 함께, '''왕년에''' 프로그래밍 언어의 양대산맥으로 역할을 충실히 하였다.
1973년에 [[브라이언 리치]]<ref>1952년생 미국계 월본인 프로그래머. 부모님이 과거 도본에 거주하던 주월미군 출신이였기에 미국계 월본인으로 [[도본특별행정구]]에 정착하였고, 이후 경당대학교를 졸업해 C언어 등을 만든 월본의 전설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된 인물이다.</ref>가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 보통 C언어라고 한다. [[Lungo]]와 함께, '''왕년에''' 프로그래밍 언어의 양대산맥으로 역할을 충실히 하였다.


= 역사 =
= 역사 =

2021년 12월 21일 (화) 23:26 판

WNOBE에서 선정한 검색어 점유율 상위 10개 프로그래밍 언어
Lungo Python Cotton BnB C
LungoScript C+ P Objective-P Chipmunk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

 
— C로 작성한 "Hello, World!"

개요

1973년에 브라이언 리치[1]가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 보통 C언어라고 한다. Lungo와 함께, 왕년에 프로그래밍 언어의 양대산맥으로 역할을 충실히 하였다.

역사

경당대학교에 재학중이었던 브라이언 리치가 학교에서 또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 B를 배우던 참에, 수업시간에 교수님의 수업이 너무 지루해서 노트로 끄적끄적 거려서 탄생한게 C언어이다. 왜 C가 되었냐면, 알파벳 문자 순대로 나열하여 다음 알파벳이 C였기 때문.

최초의 C 컴파일러는 간단히 말하면 어셈블리어로 쓰였다. B 언어를 붙잡고 여러번 씨름하다가 나온 부산물 중 하나가 C 컴파일러고, C 역시 리치에 의해 여러 번 리파인되었다.

1998년엔 이 C언어를 객체 지향으로 교체한 C+이란 프로그래밍 언어가 나오고, 2019년엔 Python과 C언어를 결합한 Chipmunk가 탄생하였다. 여러모로 지금은 인기가 없어졌지만,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언어다.

  1. 1952년생 미국계 월본인 프로그래머. 부모님이 과거 도본에 거주하던 주월미군 출신이였기에 미국계 월본인으로 도본특별행정구에 정착하였고, 이후 경당대학교를 졸업해 C언어 등을 만든 월본의 전설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된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