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널드 레이건 행정부
Ronald Reagan Administration

△취임식에서 취임 선서하는 로널드 레이건
1981년 1월 20일 ~ 1989년 1월 20일
출범 이전 이후
지미 카터 행정부 조지 H. W. 부시 행정부
대통령 로널드 레이건 / 제40대
부통령 조지 H. W. 부시 / 제43대
여당 공화당

로널드 레이건 행정부는 1981년 1월 20일 제40대 대통령 로널드 레이건의 취임과 함께 시작하여 1989년 1월 20일까지 존재했었다. 캘리포니아 출신의 공화당원인 레이건은 1980년 대선에서 민주당 현직 대통령 지미 카터를 아슬아슬한 격차로 이기고 취임했다. 4년 후인 1984년 대선에서 그는 민주당 전 부통령 월터 몬데일을 압도적 격차로 물리치고 재선에 성공했다. 또한 레이건의 뒤를 이어 부통령이던 조지 H. W. 부시1988년 대선에서 승리하며, 정권 재창출에도 성공했다. 1980년의 레이건의 승리는 1930년대부터 국내 의제를 지배한 뉴딜, 위대한 사회, 리버럴 정책에 대한 우선순위의 상실을 의미했다. 레이건 행정부부터 미국 정치 의제는 급격히 보수화되었다.

내부적으로 레이건 행정부는 대대적인 감세를 진행했고, 군비가 아닌 다른 부문의 지출 축소를 시행하며, 많은 규제를 제거했다. 레이거노믹스로 알려진 그의 경제정책은 공급주도의 경제에 영감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감세와 군비 증가가 겹치면서 예산 적자가 발생했고, 레이건의 임기 동안 연방 부채는 크게 증가했다. 레이건은 1986년의 조세개혁법[1]과 이민 개혁 및 통제법[2]에 서명했다. 레이건은 또한 4명의 연방대법관을 포함해, 다른 어떤 대통령보다도 더 많은 연방 판사를 임명했다.

레이건 행정부의 외교 정책은 결연한 반공이었고, 레이건 독트린으로 알려진 그의 계획은 냉전을 완전히 종식시키기 위해 소련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제거하려고 했다. 이 독트린 아래에서 레이건 행정부는 미군의 증강을 시작했고, 미사일 방어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또 레이건은 1981년 길고 지루했던 베트남 전쟁을 승리로 마무리하며 사이공 협정을 맺어 미국의 부활을 알렸다. 전쟁이 끝난 지 2년 만에 그레나다 침공을 직접 진행했다. 또 레이건 행정부는 전쟁으로 파괴된 중앙 아메리카와 아프가니스탄의 좌익 정부를 전복시키기 위해 군사단체에 원조를 제공함으로써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레이건은 두 번째 임기 동안 소련의 지도자인 고르바쵸프와 더 긴밀한 관계를 추구했으며, 두 지도자는 중거리 핵 전력 조약에 서명했다.

1989년 퇴임한 레이건의 지지율은 68%였다. 퇴임 당시 이 정도의 지지를 받은 대통령은 FDR 이후 빌 클린턴과 레이건이 유일하다. 역사학자들과 정치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레이건을 우수하다고 평가한다. 공적 담론의 변화와 미국 보수주의의 재건에 미치는 레이건의 영향력은 절대적이었기 때문에, 일부 역사학자들은 그의 대통령 재임 기간 이후를 레이건 시대로 묘사하기도 한다.

둘러보기

각주

  1. 세율을 낮추고 소득 구간을 줄여 세법을 단순화했다.
  2. 이민법에 전면적인 변화를 꾀했으며, 이미 미국에 체류중인 3백만 명의 불법이민자를 사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