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스(우리들의 제국)

중화혁명기.png 주의. 이 문서는 우리들의 제국 프로젝트 문서입니다.
주의. 문서를 동의없이 함부로 수정할 경우 반달 사용자로 지목되어 불이익을 수 있습니다.
수정할 것이 있으다면 문서 작성자의 동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MMMD.png 주의. 이 문서에서 다루는 내용은 공식 설정입니다.
이 문서는 특정인 혹은 특정 집단이 작성한 공식 설정이기 때문에 함부로 편집을 시도하시면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수정 가능 여부를 문서 작성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다만 단순 오류 및 오타의 교정은 반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75px-Baustelle svg.png 주의. 이 문서는 현재 공사 중입니다.
이 문서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로, 본문에 다소 난잡하거나 생략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蔣介石
장제스
I.jpg
Chiang Kaishek signature.svg.png
중화민국 제4대 총통
재임기간
1953년 10월 11일 ~ 1976년 7월 16일
전임: 왕징웨이(임시)
후임: 옌자간(제5대)
중화민국 국군 중앙참모부 초대 총참모장
재임기간
1953년 8월 10일 ~ 1976년 7월 16일
후임: 하오보춘(제2대)
중화민국 제5대 국방부장
재임기간
1953년 4월 2일 ~ 1953년 9월 21일
전임: 주더(제4대)
전임: 다이리(제6대)
중화민국 제9대 국민정부 국무총리
재임기간
1937년 1월 4일 ~ 1938년 2월 1일
전임: 쿵샹시(제8대)
후임: 왕징웨이(제10대)
중화민국 국민정부 국무총리 대행
재임기간
1936년 12월 14일 ~ 1937년 1월 4일
1942년 1월 3일 ~ 1942년 3월 31일
전임: 쿵샹시(제8대), 허잉친(대행)
신상 정보
국적
중화민국(우리들의 제국) 중화민국
출생일
1887년 10월 31일
출생지
Flag of the Qing Dynasty (1889-1912).png 청나라 저장성 닝보부 펑화현
사망일
1976년 7월 16일 (향년 88세)
사망지
중화민국(우리들의 제국) 중화민국 난징직할시
정당
중국 국민당 (1921~1955)
종교
감리교
가족관계
배우자: 천제루, 슬하 2남 2녀

개요

장제스(정체:蔣介石,간체:蒋介石,영어:Chiang Kai-Shek)중화민국의 4대 총통이자 독재자, 군인, 정치인이다.

생애

유년~ 청년기

중일전쟁

난징 쿠데타

집권기

사망

1976년에 들어서면서 급격하게 건강이 악화된 그는 유언장과 차기 권력 구도를 만들어나가기 시작했다.

'내가 곧 중국이라 생각하고 일평생을 살아왔다. 지금도 이 말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내가 곧 중국인 만큼 나의 한계가 곧 중국의 한계이고 나의 이 한계로 인해 인민들에게 일어날 격동의 시기가 두렵다.
...(중략)... 지난날을 이제 반성하고 있다. 중국은 이제 커다란 파도를 맞이할 것임을 의심치 않는다.
...(중략)... 나의 사후 국민당과 정부, 모든 관료는 거듭 말했던 거대한 파도를 맞이할 준비를 해야할 것이다. 이 위기를 잘 넘긴다면 중국은 번영할 것이고 잘 넘기지 못한다면 국가가 혼란해질 것이다.
...(중략)... 이 나라가 진정 민중이 주체가 되고 궁극적으로는 각자가 자신의 능력을 다 바쳐 주권이 민중한테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민주로써 민권주의를 실천해야 한다. 정부와 당, 관료는 이를 명심하고 중산 선생의 삼민주의와 오족공화 정신을 바탕으로 중국 인민의 완전한 통일과 평안을 실현해 내어야 할 것 이다.'

베이핑 혁명이 일어날 것을 직감했는지 유언장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1976년 7월 16일 아침, 총통직에서 물러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그날 저녁 7시께 눈을 감았다.

그는 쑨원처럼 후계 구도를 명확하게 정하지 않고 사망했는데 적당한 가이드라인만을 남겨놓았고 국민당은 그 뜻을 따라 옌자간을 차기 총통으로 내세운다.

평가

중국 내에서도 평가가 엇갈리는 편이다. 일단 전형적인 개발 독재자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럼에도 현대 중국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 역사적 거인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다. 쑨원, 저우언라이, 덩샤오핑과 더불어 그는 현대 중국을 완성한 자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긍정적 평가

강대국으로 재도약, 영토확장

장제스를 옹호하는 현대 우파세력은 장제스가 쑨원의 영도 아래 북양정부를 토벌하고 여러 군벌들을 회유, 공격하여 1차적으로 중국을 통일했으며 난징 쿠데타를 통해 국민당 군과 공산당 군을 자신의 휘하로 통일 시키면서 중국이 신해혁명 직후처럼 여러 군벌이 난립하여 혼란속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성공했다고 본다.
자신을 중심으로 한 1인 영도체제를 확립시키면서 중국의 분열을 막고 옛 중화제국 처럼 중앙정부가 중국대륙 모두를 통제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장제스는 자신의 집권기 동안 쑨원이 주창한 삼민주의중 민족주의, 즉 중국 내셔널리즘 달성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현재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방 장악력 또한 그의 업적이다.

1955년, 공산정권을 몰아내고 합병한 외몽골 지방에 대해서 상당한 유화책을 폈다. 처이발상의 폭정에 신음하던 몽골 인민들에게 각종 지원금과 농업 기술 전파, 복지정책을 펼쳤으며 외몽골 주민들이 큰 거부감 없이 다시 중국에 합병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1958년, 마찬가지로 합병된 티베트 지방에 가하던 억압정책과 크게 대비된다.
장제스 집권기에 중국은 청나라의 영토를 거의 회복했으며 청나라 만큼의 강력한 중앙집권체제를 확립하는데에도 성공했다.

장제스 집권기 중국은 엄청난 속도의 군비 증강과 무력강화가 이루어졌다. 그는 소련에 대항하기 위해서라는 명목으로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을 명령했고 천쒜썬등 우수한 과학자들을 통해 이를 실현해 냈다. 1963년, 타클라마칸 사막에서 수차례의 핵실험 끝에 중국은 자신들이 핵보유국이라는 것을 공식 선언했다. 이후 ICBM 칭톈 1호(青天一號)까지 발사에 성공하며 확실한 군사대국으로서의 이미지를 국제무대에 각인시켰다.

연성자치론 일부 수용

항일투쟁

쑨원, 저우언라이, 왕징웨이등과 함께 중일전쟁에서 승리하는데 큰 공적을 세웠다. 각지의 군벌을 난징 정부(현 중화민국 정부) 아래로 이끌어 항일투쟁을 벌이는데 일조했으며 상하이, 난징이 함락되어 우한(현 한커우)으로 후퇴하는 중에도 직접 군대를 이끌고 나가 추격하는 일본군과 전투를 벌여 패퇴시킨 것은 인정받는 업적이기도 하다.
결국 중국은 중일전쟁에서 승리했고 2차 세계대전의 승전국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것은 쑨원의 영도 아래 고군분투한 장제스 덕분이다.

경제발전의 기초 마련

성공한 농업진흥 정책

부정적 평가

민주주의 탄압과 철권통치

난징 쿠데타를 통해 집권했고 이후 왕징웨이나 저우언라이등 같은 당 또는 공산당 정적들을 제거했다. 그는 집권 이후 강력한 반공정책을 펼쳤고 공산당 주요 인사를 체포하여 추방하거나 감금시켜 세력을 약화시켰다.
또한 국민대회를 장악해 헌법을 개정시켜 영구집권과 입법원 장악의 길을 열었고 이를 반대하는 국민당 내 인사나 야당 인사를 탄압했다.

문민통제 붕괴

장제스는 1953년 총통직에 오르고 죽을때까지 군인 신분을 유지했다. 특급상장 직위을 달고 ‘국군 중앙참모부 총참모장’이라는 직책을 얻어 중국 내의 모든 무력을 장악, 이를 자신의 권력 유지에 이용했는데 이때문에 사실상 군사정권이라는 비판이 있다.
베이핑 혁명 이후 현역 군인은 총통직, 행정원장을 비롯한 모든 공직을 맡지 못하도록 헌법이 개정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는데 이는 장제스의 책임이 중대하다.
그러나 민주화 이후에도 상장출신 사령이 제대한뒤 곧바로 국방부장에 임명되거나 군요직 출신이 민간 정부기관인 국방부의 각종 사무를 도맡는 등 장제스의 그림자가 여전히 드리워져 있다.
다만 마잉주 정부가 들어서고 리커창 정부를 거치면서도 현재까지는 모두 민간출신 군사전문가들이 국방부장을 역임하고 있다.

악화된 서방관계

그는 강력한 군사력을 완성하기 위해 50~60년대 전격적인 핵무기와 ICBM 개발을 명령했다. 이 때문에 미국을 자극했고 60년대 말에는 대미관계가 크게 악화되었다.
미국은 핵실험과 민주주의 탄압을 빌미로 중국에 여러가지 경제제재를 가했다. 이에 중국은 유럽 관계를 정상화 시키고 흐루시초프등 소련 수뇌와 만남을 가지면서 미국과의 결별을 천명했다.
하지만 60년대 까지도 미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던 중국의 경제는 수년간 침체를 겪었고 장제스가 꿈꿨던 급속 성장의 완성은 덩샤오핑과 후야오방, 원자바오의 손으로 넘어가게 된다.
게다가 1975년에는 홍콩과 마카오에 거주하는 중국인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무력침공을 벌여 영국과 유럽국가들과의 관계도 상당히 악화된다.

말년의 실정

단연 그의 실정을 꼽으라면 농업 정책 수정과 홍콩-마카오 침공이 있다. 1960년대 농업 개혁을 통해 어느정도 수준을 회복한 중국 농업은 1974년 그의 곡물 수매 정책 폐기와 공업 우선 정책 천명, 직후 악화된 서방관계로 인해 다시 몰락하고 만다.
그의 사후에도 농업의 몰락은 걷잡을 수 없이 빨라졌고 저우언라이가 임기 말년에 간신히 수습하여 덩샤오핑에게 그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넘겼다.

같이보기

중화민국 총통 문장.png
중화민국 총통
임시정부
초대 2대
쑨원
위안스카이
중화민국 북양정부 국장.png
북양정부
1대 2대 3대 4대
위안스카이
리위안훙
펑궈장
쉬스창
2대 5대
리위안훙
차오쿤
중화민국 총통 문장.png
국민정부·중화민국
1대 2대 3대 계임
쑨원 탄옌카이 탕성즈 후한민
4대 5대 대행 5대
장제스 옌자간 천청 옌자간
6대 7대 8대 9대
화궈펑 자오쯔양 하오보춘 롄잔
10대 11대 12대
쑹추위 후진타오 원자바오
중화민국 문장.png
중화민국 행정수반
국민정부 국무총리 (군정-훈정)
1대 2대 3대 대행 5대
쑹자오런
왕징웨이
탄옌카이
쑹쯔원
왕징웨이
6대 7대 8대 대행 9대
천밍수
왕징웨이
쿵샹시
장제스
10대 대행 11대 대행 12대
왕징웨이
옌시산
쿵샹시
장쉐량
13대 14대 대행 대행 대행
옌시산
쿵샹시
탄옌카이
허잉친
장제스
15대 대행 16대 17대
허잉친
쑹자오런
저우언라이
중화민국 행정원장 (헌정)
1대 대행 대행 2대 3대
저우언라이
쑹자오런
옌시산
다이지타오
성스차이
4대 5대 6대 대행 7대
쑨커
천청
옌자간
천청
8대 9대 10대 11대 12대
허잉친
저우언라이
덩샤오핑
후야오방
원자바오
13대 14대 15대
마잉주
리커창
마잉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