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구현 프로젝트

분류:
이 문서의 문체는 나무위키 형식입니다.

이 문서는 나무위키처럼 서술되어 있거나 나무위키의 내용이 인용되었습니다. 취소선이나 드립, 많은 사족을 보고싶지 않으신 분들은 좌측 상단에 위치한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젝트는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이 프로젝트는 제이위키의 공식 입장과 무관한 일반 사용자 개인이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사이트 규정을 따르는 제이위키의 사용자라면 소속이나 저명성을 차치하고 누구든 참여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개요

나무위키는 문서 수로는 국내 최대 규모이자 최고의 접근성과 대중성을 가진 만큼 나무위키에서 제이위키로 넘어온 사용자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그러한 나무위키의 형식, 레이아웃, 디자인 등을 제이위키에서 구현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프로젝트 문서가 작성되기 훨씬 이전부터 나무위키의 형식을 구현한 틀들이 많이 존재해 왔고, 나무위키의 문체나 문서 구조로 활동을 이어 나가는 사용자들도 많았습니다.

프로젝트 참여자

아래에 이렇게 입력하십시오.

* ~~~

편집 권고 사항

이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편집할 것이 권고됩니다.

  1. 각주는 기존 <ref>각주</ref> 문법이 아니라 {{ref|각주}}처럼 틀로 사용해 주십시오.
  2. 테이블은 기존 테이블 문법이 아니라 {{나무위키 테이블}}로 사용해 주십시오.

위 사항들은 필수가 아니며 강제성 또한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편집 스타일대로 편집하셔도 무관합니다. 단지 권고 사항을 벗어난 편집이 보일 경우 권고 사항에 맞도록 재편집될 수 있습니다.

+
나무위키 형식 틀 모음
[ 펼치기 · 접기 ]

어쩌면 이 프로젝트의 중심이자 꽃입니다. 미디어위키의 강력한 틀 기능으로 여러 가지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기능 구현

디자인 구현

레이아웃 구현

틀 부가 설명

틀:namucat

단순히 분류 목록이 나무위키리브레 위키처럼 문서 최상단에 보이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하여 나무위키의 분류 디자인을 모방하는 틀로 출발하였으나, 지금은 이 틀을 사용한 문서의 일부 구조나 디자인 자체를 나무위키처럼 바꾸는 기능적인 틀이 되었습니다.

분류를 나무위키처럼 보여 주는 주 기능 외에 세부적인 부가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바일[3]에서 링크를 꾹 누를 때 링크에 파란 박스가 0.5초 동안 생겼다가 사라집니다. 이 0.5초는 손을 다시 뗐을 때 링크로 이동되지 않는 시간과 일치합니다. 실제로 모바일에서 나무위키로 들어가 링크를 눌러 보면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 목록이나 # 목록으로 동작하는 리스트 문법의 디자인이 나무위키와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현재 이 문서에도 namucat 틀이 사용되어 있으므로 이 문서의 리스트들도 모두 변경되어 있습니다. 직접 확인해 보세요.

  • 목차가 나무위키 디자인으로 바뀝니다. 이 문서의 상단에서 보이는 목차도 조금 위화감이 들지 않았나요? 이 문서의 목차도 이미 나무위키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분류:펼접틀

기존의 제이위키에도 나무위키의 접기를 모방하여 사용했던 커스텀 접기가 있었으나 나무위키처럼 펼치고 접는 애니메이션이 없었으며 시스템적으로도 일부 문제가 있었습니다.[4]

그러나 사이트 1.36.4.232 업데이트로 드디어 나무위키처럼 펼치고 접을 때 애니메이션으로 과정을 보여 주는 접기가 등장했고, 이후로 접기 틀들에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편의를 위해 나무위키의 접기보다 훨씬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기본 골자는 나무위키의 접기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펼치고 접는 애니메이션이 나무위키와 다소 다름은 감안해야 할 점입니다.

틀:인용문1

2023년 3월 27일 편집이 있기 전까지의 인용문1 틀은 테이블 문법을 사용하였으며 배경 색이나 여백, 테두리 등의 디테일에서도 말 그대로 나무위키를 모방하였을 뿐 그대로 구현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3월 27일 이후 테이블 문법을 <div> 문법으로 바꾸고 디자인 또한 나무위키의 인용문을 똑같이 구현하였으며, 그 외에 제이위키만의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문서 구조

나무위키의 문서 구조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외에 인용문 틀 대부분은 나무위키 디자인을 모방하였습니다. 기능적·디자인적으로 가장 유사한 것은 인용문1 틀입니다.
  2. 이 디자인을 따른 틀들이 아래 외에도 무척 많지만 나무위키의 내용과 목적을 포크한 틀만을 기재합니다.
  3. 정확히는 화면 너비 768px 이하의 환경. 따라서 PC 웹 브라우저의 F12 개발자 도구에서 화면 너비를 줄여도 나타납니다.
  4. 사이트 로딩이 덜 되어 기본적으로 접힌 상태인 접기마저 펼쳐진 상태로 보이는 현상. 특히 모바일에서 빈번하였으며 이 상태에서는 새로고침을 하지 않는 한 접기가 아예 작동이 안 됩니다.
  5. 나무위키에서는 규정상 분류의 위치를 최상단·최하단 중 자유롭게 삽입할 수 있지만 본문을 볼 때 분류의 위치는 항상 최상단에 나타납니다.
  6. 제이위키에는 관련 규정도 틀도 없으므로 제외합니다. 물론 관리자만 편집할 수 있도록 문서를 보호하는 기능은 있으나 보호된 문서에 대해 따로 틀을 부착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분류:보호 문서로 자동 분류되며 특수:보호된문서 목록에도 추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