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국 목록 ]
[ 설정 ]
대일본국
大日本国 | Great Japan State
국기 국장
총통
기타 잇키
부총통
오카와 슈메이
公民, 純正, 維新
공민, 순정, 유신
상징
국가 순정 유신의 노래
국화 국화 (관습상)
국조 (관습상)
국가 키워드
[ 펼치기 · 접기 ]
•순정사회주의
기타 잇키의 순정사회주의 국가는 일본 뿐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념의 고향으로서 일본은 순정주의를 선도할 것 입니다.

•쇼와의 공화국
일본 중앙정부 최초의 공화국이 들어섰습니다. 이들은 구 천황 (天皇)을 국가 원수로는 인정하지 않으나 현인신으로 숭배하는 국가임을 표방합니다.

역사
[ 펼치기 · 접기 ]
•메이지 유신 1868년

•쇼와 유신(순정 유신이라고도 함) 1936년
•대일본국 선포 1936년

정치
[ 펼치기 · 접기 ]
정치 체제 공화주의 신정, 전체주의, 일당제, 단원제
국가 원수 총통
정부 수반 총통
여당 일본사회당
지리
[ 펼치기 · 접기 ]
수도 도쿄
종속국 조선인민공화국
만주국
인문 환경
[ 펼치기 · 접기 ]
인구 총인구 8,431,123명
민족구성 일본인 96%
조선인 2%
중국인 1%
기타 1%
공용어 일본어(사실상)
공용문자 한자, 가나 문자(사실상)
종교 국교 없음(사실상 천황 숭배)
분포 국가신토 50%
불교 41%
무교 및 기타 9%
군대 대일본국군
경제
[ 펼치기 · 접기 ]
경제 체제 협동조합주의, 사회주의 계획경제, 집산주의
통화 JPY ¥ - 일본 엔

개요

대일본국(大日本国) 또는 일본(日本)은 동아시아에 위치한 순정사회주의 공화국이다. 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준 순정주의의 고향이기도 하며, 뛰어난 산업력으로 영향력이 강한 동아시아 유일 열강이다.

역사

순정 유신

1936년 (쇼와 11년) 2월 26일, 일본 육군의 황도파 장교들이 쿠데타를 일으켰다. 황도파는 본래 일본 제국 육군의 파벌 중 하나였다. 이들이 황도파로 불린 이유는 천황의 친정을 지향한다는 의미로 황도파라 불렸다.

황도파는 일본 정부 중신들이 천황을 정치적인 목적으로만 이용할 뿐, 일본을 바른 길로 인도한다고 여기지 않았고 쇼와 불황을 겪으며 황도파 장교들을 중심으로 변혁에 대한 갈망이 터져나오고 있었다. 이들에 대한 사상적 배경으로 기타 잇키가 있었다. 민생이 도탄에 빠지고 통수권이 농락 당하는 현실에 분개하던 청년 장교들에게, <일본개조법안대강>을 비롯한 기타의 저작들은 큰 영향을 끼쳤다. 신해혁명에 참가했던 경험을 통해, 혁명의 주요 기반은 군이 될 수밖에 없다고 보았던 기타의 전략전술은 변혁에 목말라하던 청년 장교들에게, 나라를 파국으로 몰고 가고 있는 간신과 재벌들을 타도하고 근대국가를 건설할 수 있는 동력은 오로지 순수한 청년장교 자신들이라는 확신을 심어주었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들이 생각하는 국가의 적들을 살해한 뒤 쇼와 덴노에게 권력을 돌려주는 "쇼와 유신"(昭和維新)을 일으켜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청년 장교들은 쇼와 유신을 실행하기 위해 도쿄와 주요 정부 기관, 그리고 황궁을 점거할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1936년 2월 26일 이를 실행에 옮겼다. 장교들은 당시 내각총리대신 오카다 게이스케, 사이토 마코토 전 조선 총독, 다카하시 고레키요 대장대신, 스즈키 간타로 시종장, 와타나베 조타로 육군교육총감을 살해했다. 또한 기타 잇키는 해군 대장 가토 간지에게 연락을 해 협조를 구했고, 최종적으로 해군 군령부 총감 후시미노미야 히로야스 왕의 지지를 얻어낸다. 쇼와 덴노의 동생 야스히토 친왕 또한 쿠데타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쇼와 덴노는 처음엔 당황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다가 본인이 총애하던 내각 중신들을 살해한 이에 대해 노여움을 표했으나, 동생 야스히토 친왕을 포함한 육군대신, 혼조 시게루 등 주변인들의 설득으로 쿠데타를 용인했다.

그리고 1936년 2월 27일, 기타 잇키와 황도파 장교들은 공화정 형태의 대일본국을 선포했다. 일반적인 공화국과 달리 천황가는 어명에서 천명을 내리는 말 그대로 신으로 추앙 받았다. 이는 천황의 직접통치에는 불만이 있던 기타 잇키와 순정주의자들, 그리고 천황의 초신격화를 꾀하던 황도파 장교들의 이해관계가 맞물린 결과였다.

변혁의 바람

하루아침에 나라가 한번 뒤집어진 일본은 혼란스러웠으나 민간인들의 생활에는 제도적으로 큰 변화가 없었는지라 점차 혼란은 잠식되었다. 조선총독부와 대만총독부, 그리고 만주국 정부에서는 복종하겠다는 의미의 친서를 보내왔다. 기미가요는 황실 찬가로 승격되고 국가의 자리는 "쇼와 유신의 노래"를 개사한 순정 유신의 노래가 되었다.

기타 잇키는 순정주의 헌장을 발표하며 메이지 헌법 체제를 폐지하고 순정유신헌법을 공포했다. 순정주의 정부는 쇼와 불항으로 침체된 일본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국유화 정책, 집산주의 운동, 협동조합주의 경제를 도입해 국가주도 계획발전을 이루어냈다. 쇼와 유신으로부터 3달 뒤 5월, 순정주의 정부는 아시아주의 이론이라는 명분 아래 적자를 보이던 조선을 해결하기 위해 조선총독부를 조선에서 철수 시키고 조선을 독립시켰다. 조선에는 신채호와 순정주의자들을 중심으로 한 조선인민공화국이 수립되었다.

대륙으로의 야망

1937년, 중국에서 장제스가 북벌을 이루지 못하고 암살당하는 사건이 벌여지자, 장제스의 아들 장웨이궈가 정권을 장악했다. 장웨이궈는 순정주의에 매료되어 삼민주의와 순정주의를 결합한 순정-삼민주의를 제창하며 북양정부를 몰아내기 위한 제2차 북벌을 감행하기 시작했다. 이때 일본은 중국에 개입하지 않으려 했으나, 북양군이 중국 내 산해관에 주둔하던 일본군을 공격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조사 결과 북양군 장교가 우발적으로 벌인 일이라고 북양정부에선 주장했으나 일본은 이를 일본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고 북양정부를 공격하기 시작했다. 또한 장웨이궈의 순정정부와 동맹을 맺으며 순정주의를 퍼뜨리기 시작했다. (일직전쟁, 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