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쟁 (아름다운 나라)

쿠리오 / 긴배 / 도프 / 벨지엄 / DK / Dentrix
[ 세계관 설명 ] [ 문서 목록 ] [ 국가 목록 ]
이 세계관의 모든 인물, 사건, 단체, 국가는 가상이며 현실의 어떠한 인물이나 단체도 찬양하거나 비하할 의도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베트남 전쟁
Vietnam War
냉전의 일부
width: calc(100% + 5px)
헬리본 작전을 수행하는 미군
날짜
1955년 11월 1일 ~ 현재[1]
장소
베트남
배경과 원인
베트남 분단
목표
월맹의 베트남 적화통일
종류
국제전, 내전
결과
남베트남의 방어 성공
영향
북베트남의 경기 대침체
베트남 분단 고착화
교전 단체
연합군
공산군
[ 펼치기 · 접기 ]
남베트남
미국
한국
호주
태국
뉴질랜드
[ 펼치기 · 접기 ]
북베트남
베트콩
지휘관
연합군
공산군
[ 펼치기 · 접기 ]
응오딘지엠
판후이꽛
쩐티엔키엠
호앙쑤안람
까오반비엠
레민따오
린든.B.존슨
리처드 닉슨
로버트 맥나마라
윌리엄 웨스트모어랜드
크레이튼 에이브럼스
이승만
채명신
이병형
[ 펼치기 · 접기 ]
호치민
레주언
보응웬잡
반쩬동
팜반동
응웬후안
응웬후또
응웬짠
호앙반따이
병력[2]
연합군
공산군
[ 펼치기 · 접기 ]
월남군: 약 50만 명
미군: 약 40만 명
한국군: 약 4만 명
기타: 약 2만 명
[ 펼치기 · 접기 ]
월맹군:약 60만 명
베트콩:약 15만 명
피해 규모
연합군
공산군
[ 펼치기 · 접기 ]
30만 명 사망
민간인 30만 명 사망
[ 펼치기 · 접기 ]
군인군인 95만 명 사망
민간인 10만 명 사망
각주
  1. 1980년대부터 사실상 불완전한 휴전
  2. 1968년 배치 병력 기준

개요

베트남 전쟁은 1955년부터 연합군과 공산군 사이에서 벌어진 내전, 국제전이다.

발단

~~응오딘지엠 문서 참고~~

베트남의 분단 이후, 북베트남은 남베트남에서 테러를 일으키고 폭력 투쟁을 선동하며 남베트남의 민심을 교란했다.  하지만 이 전략이 효관를 발휘하지 못하자 북베트남 지도부는 게릴라를 이용한 무력 투쟁을 결정하였고 1958년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NLF)를 조직했다. 이 조직의 무장단체가 바로 베트콩(VC)였다. 소련과 중공 역시 베트콩을 지원했다. 

베트콩은 밀림이 많은 베트남의 지리적 특성을 활용해 농촌 지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했고 남베트남 정부 또한 민병대를 조직하는 등 대응 방안을 강구하기 시작했다. 1961년, 압박 전투에서 남베트남 정규군 1개 중대와 민병대 200여 명이 베트콩 700명을 격퇴하자 북베트남은 더욱 공격적인 정책을 펼쳤다.  베트콩 전력은 더욱 강화되었고 남베트남군의 자체 역량만으로는 베트콩을 격퇴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1964년 미국이 통킹만 사건을 조작하여 본격적으로 개입하였다.

전개

남베트남과 미국은 동맹국들에게 참전을 요청했고, 그에 따라 한국, 태국, 호주, 뉴질랜드가 참전했다.  그중 가장 적극적으로 개입한 한국은 연 4만 여 명을 베트남에 파병하였다.  미국의 쇼미더머니 공세와 남베트남군의 전투 및 민정 역량 향상, 연합군의 참전은 베트콩을 몰아붙였고 북베트남은 전세 역전을 위해 대규모 공세를 계획했다.  이것이 바로 구정 공세였다.  구정에는 연합군과 공산군이 관행적으로 휴전을 해왔었는데, 이를 이용해 훈전 기간에 연합군을 기습한 것이다.  투입된 베트콩 전투원만 50만 명에 이르르는 초대규모 작전으로, 북베트남과 베트콩 입장에서는 모든 것을 건 도박이었다.  하지만 첩보를 통해 미리 공세 계획을 파악한 연합군은 베트콩에 역습을 가했고 베트콩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었다.  이 한 번의 공세로 남베트남에서의 베트콩의 세력은 사실상 와해되었다.

결말

1970년대 중후반까지는 곳곳에서 베트콩 소탕 작전이 계속되었으나 베트콩은 점조직에 불과한 상태였고, 1980년대에 접어들어서는 그마저도 거의 사라져 사실상의 휴전 상태가 되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남북베트남은 종종 국경 지역에서 소규모 전투를 벌이고있다.

영향

  • 내부 불안요소의 제거로남베트남은 본격적인 경제 개발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 북베트남은 경제적으로 침체기를 겪게 되었다.
  • 한국은 남베트남 진출 기업과 파병 군인들 덕에 전쟁 특수로 호황을 누렸다.  또한 전쟁을 겪으며 숙련된 장교단, 새로운 전술, 그리고 각종 신무기 도입을 통해 군사력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이는 동아시아 전쟁메서 한국군 전투 수행에 큰 도움을 주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