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Blackmore
인문 정보
국명 블랙모어 제국
Kaiserreich Blackmore
건국 194년
인구 2,300만명
대륙 제플린 대륙
언어 리치어
국교 펜더교
정치 정보
체제 신권군주제
황제 스트레이츠 6세
최고 대신 다이어 디비전
소속 동맹 하부동맹
경제 정보
주요 산업 농업, 상업
경제력 2위

리버스 브리타니아제플린 대륙에서 최하단에 위치해있는 국가이다. 현재 길모어, 노플러와 더불어서 리버스 브리타니아 행성에서 가장 국력이 강력한 국가중 하나로 꼽힌다.

상징물



정부가로는 354년 작곡된 "Highway Star"를, 황실 찬가로는 311년 작곡된 "Soldier of Fortune"를 사용한다. 두 노래 모두 다 공식 국가로 사용되고 있다.

역사

설립

2번째 시대 ~ 4번째 시대 : 도약기

4번째 시대 ~ 7번째 시대 : 전성기

8번째 시대 ~ 9번째 시대 : 쇠퇴기

지리

대표적인 하반구 국가이다. 국토의 대부분은 온대기후의 광활한 평야에 걸쳐있으며 이로 인해 농업과 목축업이 발전하였다. 서쪽으로는 레스폴해에, 동쪽으로는 스트라토캐스터해에 맞닿아있으며 솔리드기타해를 사이에 두고 해리슨, 길모어 그리고 레이본돈 펠더 섬과 접한다.

북쪽은 적도에 가깝기 때문에 열대기후이지만 남쪽에는 험준한 냉대기후, 산악 지대가 펼쳐져있다. 또한 남부의 길버트 섬은 극지방에서 가장 가까운 인간 상주 지역으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블랙모어는 전반적으로는 온대기후 국가의 특성을 갖추고 있으나 임업, 어업 등 다양한 기후에 맞게 다양한 산업이 발전하였다.

해안지대는 매우 복잡하며 수천개의 섬들이 이리 저리 분포해있다. 그중에서는 라이프슨 섬, 리 섬, 길버트 섬이 가장 크다. 길버트 섬은 한여름에도 기후가 영상으로 올라가지 않는, 세계에서 가장 추운 지역으로 유명하며, 라이프슨 섬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섬이다. 그 외에 서부 해안가 지역에 위치해있는 수많은 섬들을 "리치 제도"라고 부른다.

이러한 다채로운 기후 때문에 자원 역시 매우 풍부하며 이는 블랙모어가 강성해지는데 매우 큰 기여를 하였다. 이웃 나라에서도 풍부한 자연 환경을 보러 관광을 오기도 한다.

주요 도시

경제

온대기후에 광활하게 펼쳐져있는 대지와 근면한 국민성 때문에 3번째 시대에서 6번째 시대까지 가장 강력한 강대국이었다.

그러나 고도로 관료주의화된 사회로 인해 7번째 시대 이후 발전이 막혔고, 북방 약소 국가였던 노플러가 산업화를 통해 치고 올라오면서 9세기 이후로 현재까지 노플러와 경제적, 패권적 냉전을 벌이고 있다.

농업

현재 블랙모어 내에서 가장 활성화된 산업이자, 국내총생산의 비중에서 무려 60%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이다. 국민의 1,525만명(=전체의 65% 가량) 이상이 농업민으로 분류되는데 그중 90% 이상은 농업에 종사한다. 목축업은 극소수에 불과하거나 또는 일부 부농의 경우 농업과 목축업을 병행하기도 한다.

농업 종사자들은 거의 대부분이 블랙모어 중부에 넓게 퍼져있는 레인보우 평원의 드넓은 평야에서 농사를 짓는다. 이 지역에서는 태초의 시대부터 농업과 목축업이 이뤄진 것으로 보이며,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농업 지대중 하나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곡물의 량은 블랙모어 내에서 소비되는 곡물의 80%를 차지하고 전세계로 범위를 넓혀도 20% 이상이다.

이 때문에 3개의 시대가 지날동안 방대한 평원과 농업지대를 끼고 있던 블랙모어는 당연히 농업 생산량이 곧 국력이던 시절 가장 강력한 국력을 가질 수 밖에 없었고, 5번째 시기 제1차 제플린 대륙 전쟁에서 열대 지방에 존재했던 군소 국가들을 멸망시키고 영토를 30%나 넓히기도 했다.

5번째 시대 이후 획득한 열대기후 지방은 지역 특성상 쌀 농사와 열대 과일 농사가 발전했으며 이 지역은 풍부한 강우량 때문에 이모작까지 가능하여, 최근에는 레인보우 평원보다 이쪽이 더 농부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목축업

"농업민"의 개념에는 목축업 종사자도 포함되지만 생각보다 목축업자들의 수는 적다. 전체 농업민 인구의 약 13% 정도 되는 200만명이 목축업에 종사한다고 알려져있다.

대부분의 농민들은 농사만을 짓지만, 일부 부농들은 목축업과 농업을 병행한다. 블랙모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고기와 우유의 소비량 때문에 목축업은 날이 갈수록 돈을 벌어다주는 산업으로 변하고 있다. 그래서 예전에는 농사를 짓기 힘든 하반구 끝쪽의 험준한 산악지대에서만 목축업이 이뤄졌지만 날이 갈수록 목축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열대 기후 지역에서는 사실상 목축업 종사자를 찾아볼 수 없다. 이는 열대기후 지역에만큼은 농업이 목축업에 비해 훨씬 소득이 높은 산업이기 때문이다.

상업

제조업

국방

정치

기본 정치 체제

블랙모어의 정치는 근왕주의와 14개 계율로 설명할 수 있다. 14개 계율은 태초의 시대에 철학자 위르겐 벡이 주창한 이념을 정리한 것으로, "각 계층이 자신의 역할에 만족하며 최선을 다하고, 사회 지도층은 끊임 없는 공부를 통하여 아래 계층을 다스린다"라는 내용이다. 이 내용은 왕 및 사회 지도층과 일반 평민을 구분짓는 신분제를 옹호할때 사용되었다. 또한 이런 14개 계율을 신권 강화에 사용하여 지도층은 지도층대로, 평민은 평민대로 서로의 권한에 간섭하지 않으며 각자의 영향력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정치적 체제가 자리잡게 되었다. 또한 왕 역시 "능력이 없다"라고 판단될 시 쫓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그래서 블랙모어는 관료들은 지식인 계층에서, 상민들은 상인 계층에서, 농민과 노동자는 농민 계층에서 뽑는 것이 원칙이다. 관료들은 선거로 뽑히지만 애시당초에 투표권은 국가 인구의 10%를 차지하는 지식인 계층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표가 의미 없다. 이러한 엘리트주의적인 모습 때문에 블랙모어는 정통 황권 국가가 아닌 신권이 강한 황권 국가로 분류된다.

7번째 시대 이후 이 체제는 점차 관료주의화되어 결국 블랙모어가 농본주의 사회로 남는데 큰 원흉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각 계층이 서로의 영향력에 순종한다는 원칙에 따라 신분제에 변동이 없다보니 지도층들이 각종 부정부패를 저지르고 상인들이 횡포를 부려도 막을 길이 없어졌다. 이는 783년의 농민 대폭동으로 이어졌으며 결국 블랙모어 정부 당국은 각 계층이 각자의 일을 할 뿐만 아니라 서로의 부족한 점 역시 보완해야한다는 원칙을 적용하였고, 농민들이나 상민들에게도 일부 투표권을 부여했다.

정부

블랙모어는 강력한 황권을 표방하나 실질적으로는 다른 하부 동맹의 가입국과 마찬가지로, 신권이 매우 강력하다. 국가 정책을 좌지우지하는 11명의 최고 관료 외에도 약 4만명에 달하는 사회 지도층이 정부 정책을 담당하는 최고위 공무원인 "정부원"으로 일하고 있다. 이 외에 이 정부원에 오를 수 있는 엘리트 세력들의 수는 약 22만명 정도로, 국가 전체 인구의 1%가 조금 안된다.

11명의 최고 관료들은 22만 상위 엘리트 계층의 투표로 선출되며, 그 외의 정부원들은 전부 철저한 능력주의 방식 즉 시험으로 선발된다. 시험으로 선발된 정부원들은 전쟁부, 상업부 등 각 행정부서에서 업무를 처리하며, 이중 각부의 상위 인사인 1,000여명 가량의 "최상 정부원"은 다른 정부원에 비해 더 많은 권한을 가진다. 이들은 다른 정부원을 해임하거나 시험 없이 임시로 지명시킬 권리를 가지고 발언권 역시 다른 정부원에 비해 많이 차지한다.

황실

블랙모어 내에서의 황실은 4번째 시대 이후 그야말로 꼭두각시나 다름 없지만 그럼에도 약 700년을 이어온 왕가인만큼 그 권위를 인정받는다.

종교

전국민의 절대다수인 2,250만명 가량이 펜더교를 믿고 있으며 펜더교 자체가 국교이기도 하다. 50만명 정도는 무종교인이거나 깁슨교, 댄일렉트로교 같은 마이너한 종교를 추종한다. 국가적으로 펜더교의 분파중에서는 신교를 국교로 인정하며 정통교 분파는 아예 다른 종교로 간주한다.

정교 일치 사회의 특성상 종교인들의 발언권이 크다. "정교일치의 가장 대표적인 나라"로 불리며, 황실과 정부 측에서 국민 결속을 위한 수단으로 종교를 이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종교인들의 수가 크게 줄어드는 8번째 시대에 들어서도 블랙모어만큼은 종교인의 수가 줄어들지 않는다. 특히 농민들 사이에서 종교가 끼치는 영향력은 매우 강력하다.

신분제

블랙모어는 현재 강력한 신분제 사회를 표방하고 있다. 신분제는 매우 경직되어있고 위로 올라가는것 뿐만 아니라 아래로 내려가는 것 역시 매우 어렵다.

엘리트 계층

엘리트 계층은 약 210만명이다. 이들은 경제적, 정치적으로 다른 평민에 비해 압도적인 우위를 가지고 있는 권력층이다.

엘리트 계층이라고 누구나 사회 지도층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치인이 될 수 있는 엘리트 계층은 "상부 엘리트 계층"이라고 하는데 이들은 약 22만명정도로 전체 인구의 1%도 되지 않는다. 상부 엘리트 계층은 주로 귀족들의 자제이며 그 외에도 엘리트 계층의 사람들중 전쟁공을 세웠거나, 기사 작위를 받은 사람들이 드물게 올라선다. 다만 이 경우에는 세습된 상부 엘리트 계층은 아니다. 따라서 상부 엘리트 계층은 엘리트 계층이 상부와 하부로 나뉘어진 6번째 시대 이후 현재까지 사실상 그 비중에 있어서 변화가 없었다. 이 22만명의 상부 엘리트 계층중에서 시험을 통과한 4만여명이 사회 지도층인 "정부원"이 될 수 있고, 나머지 18만명은 주로 지식인 계층으로 교육 등에 종사한다.

나머지 188만명은 하부 엘리트 계층이다. 이 하부 엘리트 계층의 경우에는 정부원은 될 수 없지만 그보다 한단계 낮은 공무원인 행정무원이 될 수 있다. 행정무원의 경우에는 시험의 비중이 낮고 주로 면접을 통해 결정된다. 또 하부 엘리트 계층 구성원들은 대지주나 공기업의 임원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이들은 세습 기사작위를 받지 못한 비 귀족층이지만 다른 평민층에 비해 우대받는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이들을 "준귀족층"이라고 부른다.

상업민 계층

445만명의 인구를 차지하는 상업민 계층은 말 그대로 상업에 종사한다.

농업민 계층

1,525만명 정도이다.

기타 하류 계층

하류층은 약 120만명정도로 구성되어있으며, 주로 외국인이나 죄수, 혐오 직종 종사자 등이다.

문화

외교

하부동맹

하반구에 위치한 국가끼리 맺고 있는 방위 및 경제 동맹인 하부동맹(Bottom Side Alliance)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이다. 사실 남부동맹에 소속된 다른 국가인 갤러거테일러는 약소 국가이기 때문에 사실상 하부동맹은 블랙모어의 독주 체제에 가깝다.

하부동맹 국가들은 공통적으로 강력한 엘리트 중심의 신권주의 국가를 표방한다. 이중 블랙모어는 유일한 황권제 국가로 명목상 황권주의를 표방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엘리트주의 사회이기 때문에 황권에 못지 않게 신권 역시 강력한 국가이다. 또한 경제에 있어서도 여전히 농본제 사회를 유지한다는 점도 동있다.

다른 국가들

인구수가 곧 국력이었던 6번째 시대부터 7번째 시대까지는 압도적인 인구수 때문에 다른 나라들의 국력을 합친것 이상의 막강한 국력을 가지고 있었고 이에 따라 대다수의 나라들이 블랙모어에 대항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후 블랙모어가 사회적 혼란을 겪고 상반구의 몇몇 국가들을 중심으로 제2차 경제 혁명이 일어나 기계 중심의 경제를 표방하는 국가들이 생기자, 블랙모어의 국력은 눈에 띄게 악화되었고 따라서 현재는 하부동맹을 제외한 대부분의 나라와 적대관계에 있다.

구체적으로 보자면 레스폴 동맹과는 적대관계에 있고, 스트랫 동맹과는 중립적 관계이다. 스트랫 동맹 소속의 국가중 대부분[1]은 아무래도 멀리 떨어진 플로이드 대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적대 관계를 맺기보다는 무역을 통해 약간 우호적인 관계를 쌓는 것이 더 이득이지만, 레스폴 동맹의 국가들은 각각 제플린 대륙의 하반구와 상반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하는 양상이다. 특히 레스폴 동맹 소속 국가인 노플러가 산업 혁명을 겪고 다른 나라들도 차례로 기계화됨에 따라 현재 블랙모어와 하부 동맹 국가들은 레스폴 동맹을 매우 경계하고 있다.

기타

리버스 브리타니아의 국가 목록
하부 동맹 블랙모어 · 테일러 · 갤러거
레스폴 동맹 그린봄 · 아이오미 · 노플러 · 페이지
스트랫 동맹 길모어 · 해리슨 · 클랩튼
중립국 레이본
  • 이름의 유례 : 영국의 헤비 메탈 밴드 딥 퍼플(Deep Purple)과 레인보우(Rainbow)의 기타리스트이신 리치 블랙모어(Ritchie Blackmore)
    • 도시 이름 : 딥 퍼플의 역대 멤버들

각주

  1. 클랩튼은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