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안주시는 평안남도에 위치한 자치시이다.

역사

1884년 경의선이 개통했는데 기존 안주 시가지로는 좋은 선형을 보장할 수 없어 기존 읍내의 서쪽에 생겼는데 그게 신안주역이다. 이후 구한말 동안 신안주 지역은 구시가지 수준으로 크게 성장한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신안주 시가지가 박살났다. 결국 1948년에 정부는 신안주재건계획을 수립해 신안주 시가지를 재건하게 된다.[1]

이와는 별개로, 1946년에 안주군 안주읍은 안주부로 승격한다. 기존의 안주군이 안북군으로 개칭된다.

1955년, 신안주 시가지가 재건되고 나서 신안주면이 신안주읍으로 승격되었다.

1963년 안북군 신안주읍이 신안주시로 승격되었다.

1995년에 안주시/신안주시/안북군이 도농복합 안주시로 통합되었다. 동시에 서구/동구의 구제가 시행되었다.

지리

지형 및 기후

남쪽으로는 낮은 산지가 존재하며, 북서부에는 안주박천평야가 존재한다. 경지가 전체 시 면적의 31%이다.

도시 구조

위쪽의 의주와 도시 구조가 비슷한 면이 있다. 동쪽에 구시가지가 위치하고 서쪽에 신시가지가 위치한다. 사실 전근대에는 도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강변 도시들이 대부분 상류에 위치하였다. 그러나 근대 들어 주 교통축으로 잘 가다가 도심으로 보내기 위해 급커브를 할 수 앖었기 때문에 서쪽으로 역이 들어선 것. 대신 구안주 도심은 개천선을 얻었다.

도시 구조는 크게 구안주 도심신안주 시가지로 분류된다. 이 두 시가지 사이를 신안주대로가 지나가고 있으며, 이 둘 사이의 연담화가 지속되고 있다.

인구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1995년에 2개 일반구로 분구되었다.

인구 추이

교통

1번 국도가 이곳을 지나가며, 서해안고속도로의 종점이자 안주함흥고속도로의 기점이기도 하다.(두 고속도로는 안주분기점에서 직결된다.

고속도로 IC는 경의고속도로 신안주IC[2]안주함흥고속도로 안주IC, 서해안고속도로 서안주IC 등이 존재한다.

철도교통으로는 경의선의 역이자 경의고속철도의 정차역인 신안주역이 있으며, 개천선안주역 등이 추가로 존재한다.

경제

금융

산업

상권

관광 및 특산물

생활문화

정치

민의원 선거구는 서구 갑/서구 을/동구 3개로 이루어져 있다.

군사

하위 행정구역

하위 행정구역으로는 서구동구가 있으며, 서구는 신안주 신도심을, 동구는 원도심을 관할한다.

사건사고

여담

자매도시 및 우호도시

출신 인물

둘러보기

  1. 현재 신안주 시가지의 모양이 반듯반듯한 이유가 이곳에 있다.
  2. 원래 명칭은 안주IC였으나 1997년 10월 25일 안주함흥고속도로 안주-개천 구간이 개통되어 구시가지에서 더 가까웠던 현재의 안주IC가 개통하면서 변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