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국도 (도시 프로젝트)

1

1번 국도
Korean national route 1
목포-신의주선
파일:1번국도.png
기점
전라남도 목포시 신안구 달동 신항교차로
종점
의주광역시 의중구 신의주IC
연장
경유지 전라남도 목포시, 나주시
광주광역시 남구, 서구, 광산군
전라남도 장성군
전라북도 정읍시, 김제시
전주광역시
전라북도 익산시
충청남도 논산시, 공주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도 천안시
경기도 평택시, 수원시 오산구, 병점구, 권선구, 팔달구, 장안구, 안양시
서울특별시 금천구, 영등포구/동작구, 동작구, 용산구, 중구, 종로구, 은평구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 교하구, 문서구
개성부 진봉구, 송악구, 서구, 토성구, 개풍군
황해도 금천시, 평산시, 서흥시, 사리원시 봉산구, 남구, 중구, 북구, 황주시 중구
평안남도 중화시
평양부
평안남도 순안시, 영유시, 숙천시, 안주시 서구
평안북도 정주시, 선천군, 철산군, 용천시
의주광역시


개요

1번 국도(목포-신의주)는 전라남도 목포시 달동의 신항교차로에서 시작해 의주광역시 의중구신의주IC에서 끝나는 도로이다.

역사

  • 1866년 8월 1일 일반국도 노선 지정령에 따라 국도 제1호선(목포-의주)선 지정.
  • 1868년 10월 1일 한성부 서부 양생방-중부 징청방 1.1km 구간 신규지정, 기존 2.0km 구간 폐지[1]
  • 1887년 1월 4일 경의선 개통과 함께 평안남도 평양부 구간 지정 변경[2]

도로 구간

목포시-광주광역시 구간

광주광역시-전주광역시 구간

전주광역시-공주시 구간

공주시 구간은 공주대로(현실의 차령로)를 지난다. 원래는 금강철교가 1번 국도로 지정되어 있었으나, 1980년 공주대교가 개통되면서 국도 지정이 변경되었으며, 2000년 신공주대교가 개통되면서 한 차례 더 변경되었다.

공주시-천안시 구간

천안시-수원광역시 구간

수원광역시-서울특별시 구간

서울특별시 시내 구간

경수대로가 시흥대로로 직결되며 시작한다. 이후 대림삼거리에서 여의대방로로 직결되며, 대방역 교차로에서 노량진로로 갈아타 노들역 일대 교차로에서 양녕로로 이어져 한강대교를 거친다. 이후 한강대로로 직결되어 용산IC에서 경부고속도로경의고속도로와 접속한다. 서울역 앞 교차로에서 한강대로로 직결된다. 한강대로는 대한문사거리까지 계속된다. 이후 대한문사거리에서 세종대로로 좌회전한다. [3] 이후 광화문광장 구간을 지나게 되어 광화문 교차로에서 사직로로 노선지정이 변경되어 독립문역 사거리까지 이어진다. 이후 독립문역 사거리에서 은평대로(현실의 통일로)로 이동해 은평IC까지 이어진다. 은평대로는 서울시계에서 경개대로로 명칭이 바뀐다.

은평IC부터는 서울-개성간고속화도로로 노선지정이 변경된다.[4]

서울특별시-개성부 구간

개성부 시내 구간

과거에는 현 23번 지방도 구간인 개성로가 1번 국도였다.

개성부-사리원시 구간

금천시 구간 역시 개성부 구간과 마찬가지로 왕복 8차로이며, 제한속도가 부계를 넘어가면서 90으로 상향된다. 도로 관리도 잘 되어 있다. 이 구간의 도로명은 금봉로이다.

사리원시로 들어가면서 도로명이 금봉로에서 봉산대로로 바뀐다.

사리원IC 앞 교차로는 봉산대로의 종점으로, 54번 국도황해대로와 합류하며 도로명도 황해대로로 바뀐다.

사리원시는 사리원 외곽도로가 1970년대 개통되면서 황해대로의 명칭을 이어받았다. 기존 황해대로는 사리원로라는 이름의 지방도로 격하되었다.

사리원시-황주시 구간

황주시-평양부 구간

평양부 시내 구간

평양부계를 지나면서 평양대로로 도로명칭이 변경된다. 평양대로의 노선 지정이 좀 특이한데 완전 직진하지 않고 중앙로사거리에서 중앙대로와 중첩되기 시작하며, 중앙로서부 사거리에서 우회전해 헤어진다.[5]
사실 이 노선도 한 번 바뀐 것으로, 원래는 강동로를 거쳐, 평양교-대동문-평양행궁 앞-중앙대로-감영로가 원래 국도였다.
이후 평양부청 앞의 시청로터리에서 시청지하차도를 거쳐 이 이후로는 계속 직진이다. 이후 서평양사거리에서 8번 국도보통대로[6]와 접속한다. 서천IC에서 북부순환로와 접속한다. 이후 대동군 부산읍 평양외곽순환고속도로간리IC에서 평안대로로 도로명이 변경되어 안주시로 이어진다.

평양부-안주시 구간

평양부부터 안주시의 협흥교차로까지는 평안대로로 도로명이 이어진다. 협흥교차로부터는 도로명이 안주대로로 바뀌며, 신안주 시가지를 그대로 통과한다. 안주대로는 박천군을 잇는 안주대교까지 이어진다.

안주시-정주시 구간

박천군 구간은 전 구간 박천로로 지정되어 있다. 원래는 박천읍내를 지나갔으나 1998년 우회도로가 개통되면서 그쪽으로 1번 국도의 지정이 변경되었다.

정주시-의주광역시 구간

의주광역시에 들어와서는 신의주로로 이름이 바뀐다. 이후 신의주 시내에서 의주대로와 합류한 후 경의고속도로신의주IC에서 끝난다.

  1. 내부고시 제1868-116호
  2. 내무성고시 제1887-12호
  3. 과거 1866년 최초 국도노선 지정 당시-1868년까지는 남대문로로 갈아타 종로1가 교차로까지 계속된다. 종로1가 교차로에서 종로로 갈아타(이후 세종대로 사거리까지 1번 국도와 6번 국도는 중첩되었다) 세종대로 사거리 이후에 세종대로를 주행하는 노선이었다
  4. 경개대로 개통 이전까지는 경개대로(현실의 통일로) 전 구간이 1번 국도 구간이었다.
  5. 1887년부터 1969년까지는 해당 구간이 8번 국도와 중첩되었다.
  6. 현재는 이 지역이 평양 시가지의 중심부지만, 과거 이 도로가 개통된 1910년대만 해도 이곳은 평양 시기지의 서부 지역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