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계년

어나더어스 로고.png


이 문서는 어나더어스 세계관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무단 훼손하거나 삭제 등의 편집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행위가 발견될 경우 반달 행위로 간주하며 수정이나 추가가 필요하다면 세계관 문서 주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세계관 문서 주인장 올림.

어나더어스 심볼.png

어나더어스 배너.png

이세계년(Year of Isekai, Isekai Year, IY, 일본어: 異世界年 이세카이넨[*])은 어나더어스의 기년법으로 모든 국가에서는 공용 연호로 쓰이고 있다. 이세계년은 1800년을 원년으로 하며 다른 역법과 마찬가지로 0년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세계년의 창안 근거는 과거엔 이세계를 다스리는 신이 축복을 받아 사람들이 모여 공동체를 형성했다 하여 공동체를 형성시킨 시작의 해라고 명시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클리우시아의 부족장이 창안했다는 사실이 신성교에 알려지면서 현재는 신성교의 합의에 따라 종교에 대한 중립적인 입장을 표방하기 위해 이클리우시아 부족장의 이세계년 창안론을 채택하고 있다. 다만 어나더어스 세계관은 세계 공통의 시간 단위를 년과 달로 표기하기 때문에 날을 표기하지 않으며 년 단위를 IY OOO년으로 표기한다.

논쟁

이세계년을 두고 두 종교가 다투기도 하였는데 논쟁의 시작은 이세계신을 삼는 신흥 종교 알레피아가 이세계년을 신이 만들었다는 주장에서 시작되었다. 신성교는 알레피아의 IY 창안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비판하였는데, "이세계의 신은 아무리 과거까지 관측해봐도 없었다. 하지만 누군가는 이세계의 신을 발견했다고 주장한 미신 혹은 어느 사이비 종교의 소문일지도 모른다"고 주장했고, 알레피아는 "이세계의 신은 길어봐야 15세기까진 살았지만 IY를 창안한 날은 14세기"라고 반박했다. 결국 이 주장을 놓고 192년에 소송까지 가게 되었는데, 이클리우스 연방대법원에서는 이세계의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신성교의 주장을 받아들여 신성교가 승리하게 되었다. 하지만 씁쓸한 분위기였고 어나더어스 종교특별처와 공동으로 사료 발굴 조사를 시작한다. 그러나 IY 204년 공동 사료 발굴 조사에서 사료를 발표하였는데 신성교가 말한 이세계신 미존재설은 거짓이고 이세계의 신은 알레피아가 주장한 15세기가 아닌 어나더어스 행성이 형성되기 전인 6억 5000만 년 전에 존재하였고 IY 1세기가 되기 전에 죽었다고 밝혀졌다. 또, IY를 창조한 사람은 이세계신이 아닌 이클리우시아 부족장이라는 해명까지 나오자 결국 어나더어스의 종교계는 발칵 뒤집혔고, 대부분의 종교계는 이세계신이 15세기까지 살았다는 알레피아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비판하였다. 지역종교인 유스타니아교는 알레피아를 음모론 집단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하는 가 하면 마녀교는 알레피아의 주장을 불신하여 이들을 화형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결국 IY 210년 신성교와 이클리우스 정부, 어나더어스의 공동 합의로 이세계년의 창안론은 이클리우시아 부족장의 창안론을 채택하기 시작하면서 중립을 표방하게 된다.

반응

이클리우스 민주연방프랑수아 라티몽 대통령은 "이세계년을 두고 벌어진 종교 싸움이 마치 심리적인 종교 전쟁을 보는 것 같다"며 반응하였고 알레피아가 주장한 이세계신 15세기 존재설을 부정하였다.

사클레치아 왕국의 국왕 율리우스 5세는 "공통으로 쓰이는 기년법을 두고 신성교와 알레피아가 갈등을 벌이고 있는데, 하필이면 이세계신이 15세기에 살았다는 거짓 근거가 웬 말이냐"며 알레피아를 비판하였다.

앵본우치다 스가타 당시 내각관방장관도 "이세계년에 관해 신성교의 주장은 맞는 말이지만, 알레피아가 주장한 이세계신의 실존설은 충분한 근거가 없다. 이것은 단지 가짜뉴스에 불과할 뿐이다"며 알레피아를 강도높게 비판하였다. 하지만 알레피아와 유착 논란이 있고 에도주에 테러를 가한 앵본의 사이비 종교집단 진리주술단은 "이세계신은 소문에 따르면 지구를 방문한 적이 있고, 지구인들이 반갑게 맞이해 주었다고 전해진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주술단의 주장은 구글에 아무리 찾아봐도 근거가 없다.

이클리우스와 우호적인 이카루시아 공화국세바스티안 헤스티아 총리는 "알레피아는 13세기나 15세기에도 없는 이세계신을 가지고 음모론을 퍼뜨리고 있다. 부끄럽지 않은가"라며 알레피아의 주장을 부정하였으나, "이세계년의 근거를 이클리우시아 부족이 만들었다는 것은 사실이다"며 이세계년의 새로운 창안 근거를 인정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오해

간혹 지구인들이 IY의 뜻을 모르거나, 역법 표기된 숫자들이 간혹 과거 평년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