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나더어스

Made by
와르샤와 로고.svg
WARSAW JWIKI Project © 2021
와르샤와 심볼마크.svg
와르샤와 제작 세계관
[ 펼치기 · 접기 ]
어나더어스 로고.svg 라 레지스탕스 로고.svg 와단프 로고.svg 삼제국 로고.svg
어나더어스 로고.svg


이 문서는 어나더어스 세계관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무단 훼손하거나 삭제 등의 편집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행위가 발견될 경우 반달 행위로 간주하며 수정이나 추가가 필요하다면 세계관 문서 주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세계관 문서 주인장 올림.

어나더어스 심볼.svg

어나더어스 배너.png

어나더어스 반전.svg
[ 펼치기 · 접기 ]
역사
지리
나라
군사
정치
경제
사회
외교
문화
사건
어나더어스 로고.svg
어나더어스의 로고
width: calc(100% + 5px)
어나더어스의 배너
어나더어스

Anotherearth - The Second Part

명칭
[ 펼치기 · 접기 ]
부제 어나더어스 - 두 번째 부분
영어 명칭 Anotherearth
한문 명칭 異星地球
일본어 명칭 アナザーアース
연재 정보
[ 펼치기 · 접기 ]
형태 장편
장르 혼합 세계관
판타지, 정치, 음악, 문화, 사회
표어 우리는 인류와 함께한다
현황 연재 중
연재 기간 2020년 5월 9일 ~ 2021년 10월 16일 (휴재 예정)
연재자 와르샤와 네임택.svg
추가 정보
연재 환경 PC (크롬)
휴대폰
상징 컬러 하늘 (#1E9AFF)


개요

어나더어스

Anotherearth


어나더어스기.png
어나더어스 심볼.svg
어나더어스기 심볼
우리는 인류와 함께한다

We Together With Humanity


어나더어스 지도.png
지도
어나더어스 심볼 반전.svg 상징 Symbol
 성가  어나더어스가
 성조  비둘기
 성화  올리브
어나더어스 심볼 반전.svg 지리 Geography
 성도  중앙구
 표면적  638,400,000㎢ (지구와 125.5배)
 위치  태양계 (추정)
어나더어스 심볼 반전.svg 경제 Economy
 화폐  어나더어스 달러
어나더어스 심볼 반전.svg 인문 환경 Humanity
 인구  7,728,100,000 (221년 기준)
 최대 민족  이세계인 (68%)
 공용어  영어 외 50개 언어
 공용 문자  로마자 등
 최대 종교  신성교 (36%)
 군대 평화유지군
어나더어스 심볼 반전.svg 정치 Politics
 입법  이세계 의회
 사법  어나더어스 국제사법재판소
 행정  어나더어스 관리행정부
어나더어스 심볼 반전.svg 관리자 Administrator
 관리자  드미트리 베르도스키
 부관리자 알렉산드르 코이츠카
 사무총장 잭 스톰로커

어나더어스(Anotherearth, 일본어: アナザーアース, 異星地球[1])는 태양계로 추정되는 곳에서 위치한 행성을 말한다. 어나더어스는 이세계 문화와 지구의 환경 등이 공존하고 있고 지구와 비슷한 형태를 띄고 있다. 어나더어스의 총관리자와 부총관리자가 다스리며 국가의 개입은 금지되어 있다. 매년 어나더어스 정기회의가 열리면 부유국 16개의 국가지도자들이 참석하며 유엔이 지정한 유엔에이 총회의 경우에는 모든 국가가 참석한다. 현재 관리자는 드미트리 베르도스키로 제33대 총관리자이다. 부관리자로는 알렉산드르 코이츠카, 제16대 부관리자이다. 어나더어스의 관리 권한은 상위기구인 유엔과 하위기구인 유엔에이에 있고 어나더어스 관리자, 부관리자는 유엔에이 소속이 되기 때문에 이들의 권한은 유엔에이에 보고한 관리 내용에 약간의 오차가 생길 경우 수정 및 합의를 통해 처리하거나 각종 국가 간 사건 등의 수색 지휘 등이다.

어나더어스라는 명칭은 "또 다른 지구"이며, 즉 지구와 또 다른 행성을 뜻한다. 해당 설정에서는 평행우주가 아닌 가상의 행성으로, 실제로는 태양계에 포함되지 않고 국제천문연맹에서도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유엔에서는 2004년부터 어나더어스 총관리자, 어나더어스 과학기술부와 함께 5년 간 어나더어스의 과학 기술을 이용해 일명 차원의 문(영어: Gate of Dimension)을 만들었다. 현재 누구나 들어갈 수 있지만 어나더어스 본부의 심사, 입국절차가 필요하다.

현재 221년 기준으로 총 57개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엔에이의 회원국이다. 상임이사국은 5개국 (이클리우스 민주연방, 프랑키아 왕국, 게르마스 왕국, 사클레치아 왕국, 이카루시아 공화국)으로 매년 새해부터 각 국가의 상태, 국가 신뢰도, 외교 관계 상태, 인구 수, 언론 신뢰 지수, 명목 국내총생산 등을 순위로 매기는 어나더어스 통계보고서(영어: Anotherearth Statistical Report)를 발표하며 발표 직후 30일 이내 관련 서류가 어나더어스 관리국에 보관된다.

어나더어스의 인구 수는 IY 220년 기준 7,614,700,000명이며 2020년 기준 지구의 인구 수인 7,783,420,000명보다 약간 적고 인구 밀도는 55.3명/km²이다. 지구의 인구 밀도인 46.7명/km²보다 높은 수준이다.

설정

지리

이세계와 지구를 혼합한 세계관이다보니 어나더어스에는 총 53개의 크고 작은 강과 30개의 호수, 9개의 연해, 3개의 대양과 5개의 지역이 있다. 지형은 지구를 변형시킨 것 같지만 일부 역사학자들은 어나더어스라는 새로운 행성이 형성되었을 때 지구가 아닌 다른 형태의 지형이 있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있다. 어나더어스는 5개 지역으로 나뉘는데, 유로아스피아, 유리코프치아, 이클리우시아, 아이스버그, 아프리코가 있다.

유로아스피아는 유로아, 아스피아 두 지역으로 나뉜다. 유로아는 대부분 온대적인 기후로 북부로 갈수록 냉대, 한대 기후가 많이 나타난다. 아스피아의 경우 남쪽에서는 열대성 기후가 나타나지만, 동부(특히 중국이나 동아스피아)에서는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 기후가 많이 나타난다. 북부로 가면 냉대 기후와 한대 기후가 섞여서 나오는데 한대 기후가 나타나는 지역은 루스키아 동북부, 아이스버그와 가까운 일부이다.

아프리코는 북쪽에만 온대 기후가 나타나긴 하지만 대부분 열대 기후이다. 지역 특성 상 상당수의 사막이 존재하여 건조 기후도 나타나기도 한다. 유리코프치아도 마찬가지인데 여기는 폭염이 짧고 강수량이 많다. 이클리우시아는 산맥은 물론 해발고도가 높은 이클루니아산오도리아산이 있어 고산 기후가 있다. 다만 너무 추운 북부나 상당히 더운 극남 지역을 제외하면 온대 기후가 많이 나타난다.

아이스버그는 땅덩어리가 얼음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열을 내도 얼음이 영원히 녹지 않고, 한대 기후가 강하다. 그래서 대빙국이나 아이스버키아 왕국의 사람들은 털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으면서 지낸다.

정치 및 체제

국제관리기구 어나더어스의 정치 체제는 없지만 각 나라들의 정상을 소집해서 민주적인 방법으로 총관리자나 부총관리자를 선출하는 등의 정치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다만 세계관 내 국가들은 57개국인데도 다양한 정치 체제를 가지고 있다. 19개국은 왕정, 5개국은 제정, 31개국은 공화정, 1개국은 독재정, 1개국은 사회주의 정부로 과거에는 왕정을 채택한 나라가 많았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혁명과 내전, 정권 붕괴 등으로 인해 공화정을 채택하고 있다. 지구에서 냉전이 벌어졌을 때 일부 나라들이 흐름에 맞게 공산주의, 사회주의를 채택한 적이 있었지만 냉전 후반에 접어들수록 혁명으로 붕괴되는 사례가 있어 현재는 카르치아밖에 없다.

이클리우스는 공동체 사회에서 프랑수아가를 중심으로 한 왕정이 존재했지만 이클리우스 혁명으로 무너져 지금의 공화정을 채택한 것을 예로 들며, 조선이라는 왕정이 존재했으나 임시정부에서 민주공화제를 채택한 대한민국의 예도 있다.

왕정을 채택한 11개국이 입헌군주제를 채택하고 있고 나머지는 전제군주제 혹은 일반 군주제 체제를 채택하고 있다. 공화정 32개국 중 절반이 이원집정부제나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나머지 대통령제를 채택하고 있다. 대한민국도 이원집정부제를 채택하고 있어 전자에 해당한다. 알라브국은 군주공화제지만 현재 마타레 알하리브 장군의 아들이자 20년 째 장기 집권 중인 독재자 마후로스 알하리브 국가 원수가 집권하고 있어 독재정에 가까우며 공국들의 경우 군주가 국가를 통치하는 군주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왕정으로 분류된다.

카르치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은 과거 민주공화정이었던 카르치아 공화국이었지만 카르치아 내전을 겪고, 적색파가 승리하면서 카르치아 사회주의 인민공화국으로 국명을 바꿔 완전한 공산주의 국가가 되었다. 191년 카르치아는 헌법 개정을 통해 공산주의 국가를 버리고 대의민주주의를 도입하여 사회주의 국가로 탈피했으며 220년 현재까지 사회주의 국가임을 명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사실상 의회 역할을 하는 최고인민대회에서 카르치아 공산당이 전 의석의 75%를 점유하고 있고, 나머지는 구색정당들이 점유하는데다가 반정부 매체에 대한 검열과 통제가 일어나고 있는 나라다 보니 중국과 비슷한 형태라 보면 된다.

스네이스카는 민주공화정, 의원내각에 가깝다. 하지만 218년부터 마법원리주의 단체인 마녀교와 한바탕 내전을 치루는 중이라 사실상 총리가 실각하면서 무정부 상태.

정부 기관은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가 존재하나 현재 57개국 중 39개국은 양원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11개국은 단원제, 5개국은 삼원제, 1개국은 다원제(多院制), 1개국은 대체의원제이다. 그 중 이베리카 제국대의원(하원), 원로원(상원), 귀족원(삼원, 비정당 입법기관), 민족원(사원, 지방의회 격 입법기관)을 입법기관으로 두고 있어 사원제(四院制)를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전부 이세계식 선거제도를 통한 의원 선출과 총리 임명제를 시행하고 있다. 뉘노르덴의 경우 중앙 정부가 개설한 입법부는 없다. 하지만 각 구성 지역에 따라 의회가 존재하는데 지역 의회가 사실상 중앙 정부의 입법 기관을 담당하고 있다.

종족

모든 지역, 나라 상관없이 종족은 각각 다른데 220년 기준 이세계인이 67.1%, 엘프인이 21.1%, 오크인 8.3%, 지구인이 2.5% 순으로 나타났다.

이세계인은 지구인과 함께 다인종 매개체이다. 이세계인이 흑인인 것은 매우 희귀하지만 전 세계의 0.2%가 분포한다. 전 세계에 가장 많이 분포한 종족이다 보니 하위 민족도 엄청나게 많다. 지구에 대해선 긍정적이라고 보는데 자신의 세계를 헌신하지만 지구인들을 존중하며 지구를 형제라고 부르고 있다.

두 번째로 많은 종족인 엘프인은 RPG 게임이나 이세계 소설에서만 나오던 그 엘프가 맞다. 엘프인들은 모두 여성이지만 성격이 다양한 여성 이세계인들과는 달리 조용하고 차분한 성격이다. 다만 다른 성격을 가진 엘프인도 존재하는데 이들은 유로아스피아 전쟁 당시 엘프인 출신 전쟁 지휘관을 맡거나 병사로 참전하였다. 엘프인은 현재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지만 이클리우시아, 유로아스피아(유로아 지역), 유로아스피아(아스피아 지역), 유리코프치아 순으로 가장 많다.

과거 엘프인들은 파시스트 국가나 공산주의 국가 치하에서 심한 탄압을 받았고, 뿐만 아니라 유로아 지역에는 1,000명 중 100명 꼴로 성폭력 노출이 심한 종족으로 분류되어 왔다. 하지만 210년 어나더어스 총회에서 '엘프권리법'을 통과시켰고, 이후 213년 유엔에이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되어 213년 11월부터 시행되자 모든 엘프인들의 권리를 보장받게 되었다. 220년 현재까지 엘프권리법에 따르면 '만약 엘프인을 노예로 삼거나 성폭력을 감행할 시 벌금 300달러를 부과한다'라고 되어 있다.

엘프인이 유대인이라는 음모론도 있다. 하지만 이를 제시할 근거가 없으며 유대인은 각각의 언어와 종교, 문화가 달라 엘프인을 혐오한다.

세 번째로 많은 오크인은 유로아, 아프리코, 유리코프치아, 아스피아, 이클리우시아 순으로 많다. 유로아의 사클레치아에는 6.6%의 오크인이 살고 있고, 가장 많은 오크인이 사는 나라는 아라카브 제국이다.

이 밖에도 정령 등 이로운 이종족들이 존재한다지만 유리코프치아에 다수 분포되어 있다. 과거 유로아스피아 지역이나 이클리우시아 지역에 이종족들이 많이 살았으나 이세계인들의 침략과 탄압으로 대다수가 신대륙이라 불리는 유리코프치아로 이주했다.

문화

어나더어스의 문화는 각각 다르다. 대부분 지구 상의 문화에 영향을 받았지만 각 대륙의 문화가 다르다.

유로아스피아의 유로아 지역에서는 대부분이 왕정 체제라 중세시대와 현대시대를 결합한 것으로 보인다. 게르마스 수도 베르데니스에서는 대도시인데도 문화적, 경제적 수도로 유명하며 이 곳에서는 독일의 옥토버페스트와 비슷한 10월 축제가 열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참가하고 있다. 프랑키아 수도 파르니에는 과거 혁명이 일어난 곳이자 유로아스피아 전쟁의 격전지로 알려져 있어 혁명의 도시로 불리지만 현재 파르니에는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했고 중앙에서는 프랑스의 랜드마크 에펠탑 격의 파르니에 타워가 있고 주변에는 전쟁 승전 기념 동상, 샤를 드 파르데 장군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왕에 관한 기념일과 축제가 열리는데 대표적으로 5월에 열리는 외스티-운가른의 왕국 수립기념일, 7월에 열리는 프랑키아 왕국의 국왕탄신일, 11월에 열리는 게르마스의 국왕탄신일이 있다. 남유로아 지역에는 비잔텔레니카, 히브리아-예루스 왕국을 제외하면 이슬라마교의 영향을 받았으며 아스피아의 일부 나라들도 이슬라마 문화를 따르기 때문에 이슬라마교를 국교로 지정하고 있다.

아스피아의 문화는 현대시대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그 중 전통적인 문화와 신문화로 나뉘어져 있으며 전후자 모두 대부분의 나라에서 기본으로 한다.

이클리우시아는 전통적인 중세 개념보다는 반봉건, 정교분리, 민주주의, 공화제 요소 등을 혼합시킨 중세 개념을 신중세라고 한다. 신중세는 이세계적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 신중세에서 이클리우시아는 신성교의 영향력이 강하지만 이클리우스에 영향을 받았다. 다만 이클리우스를 제외한 네 나라들은 정교분리를 원칙으로 한다. 이클리우스는 과거에 비해 대부분의 지역이 대도시로 되어 있고 인구가 많음에도 축제가 자주 열린다고 한다. 온천 문화도 앵본에 영향을 받았다.

군사

아이스버키아 왕국과 대빙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는 군대를 보유하고 있다. 그 중 이클리우스 연방군, 프랑키아 왕립군, 사클레치아군, 중국 북양민주군, 게르마스 왕립연방군, 대한민국 국군, 앵본군, 앵글로카군 순으로 가장 강하다.

개도국과 선진국 일부를 제외한 나라들은 신무기, 마법무기 등을 탑재하고 있으며, 유리코프치아에서는 마법무기가 대부분이다. 대한민국도 레이저 무기를 대량 생산하기 시작했고, 마법을 이용한 무기도 보유한 것으로 보아 이 쪽에 해당될 수 있겠다.

유로아스피아 전쟁 당시 동맹국이었던 사클레치아군은 세계 군사력 2위였으며 이클리우스가 세계 3위였는데, 가장 군사력이 강한 나라는 바로 루스키아 제국이었다. 지금은 순위가 뒤바뀌었는데 사클레치아군은 3위로 추락한 반면 이클리우스 연방군은 1위, 프랑키아 왕립군은 2위에 올랐다.

대부분의 나라들은 충원방식을 모병제로 채택하고 있다. 물론 일부 나라들은 징병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대한민국을 예시로 보자면 과거 징병제였다가 205년 제10포병사단 교육생 구타 사건이 발생하면서 징병제 폐지와 구타사건 관련자 처벌 운동이 벌어진다. 결국 이명재 정부 시기인 210년 모병제로 전환하였다.

지구와의 차이/공통점

공통점일 경우 , 차이점일 경우 로 표시

  • 커뮤니티○★: 한국에서는 디시와 일베, 미국에서는 4chan이 있듯이, AE한국에서는 지시인사이드자베저장소, 이클리우스에서는 서브넷이 있다. 지시인사이드는 디시인사이드에 비해 정치 관련 게시판은 거의 나타나지 않고 서브컬처 중심의 게시판으로 이루어져 있고, 미국의 subnet 역시 서브컬처나 밈에 관한 내용이 많은 반면 정치 관련 게시물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다만 자베저장소는 원래 지시인사이드의 자유 게시판(이하 자게) 소속 유저들이 떨어져나가면서 독립한 유머 사이트지만 현재는 일베와 비슷한 극우-반좌파 성향이고, 노유천 전 대통령의 사망 이후 등장한 희화화로 유튜브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었으며 설립 날짜가 212년 3월이다보니 유머 게시판을 빙자한 극우 커뮤니티라는 점에서 일베와 비슷하다.
해외에서도 정치 커뮤니티가 몇몇 있는데 대표적인 커뮤니티는 폴시티. 하지만 4chan의 /pol/과 유사한 대안 우파 성향이고, 딥 스테이트나 지구에서 유입된 QAnon발 음모론 외에도 유명 정치인들을 외계인들에 의해 세워진 비밀조직의 회원이라는 등의 음모론을 퍼뜨리고 있는 막장 정치 커뮤니티이다. 이에 대항해 만들어진 커뮤니티가 저스티스 워리어즈 즉 JW인데 이름답게 SJW를 지향하고 PC를 극단적으로 밀어주는 경향이 강하다.
  • 좌우 성향 간 대립: 지구 상에서의 좌우파 간의 갈등이 그러하듯, 어나더어스에서도 좌우파 간의 극심한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당장 강성 우파는 자유주의, 진보주의, 사회주의, 아나키즘 등을 싸잡아 좌파로 부르고, 강성 좌파는 우파를 노동 운동 탄압, 반동주의, 파시즘 등을 이유로 반동 이념이라 부른다.
이런 성향 간의 대립은 대한민국은 물론, 이클리우스, 게르마스 등의 나라들에 잘 나타나는데, 각각 자유주의, 진보주의 성향을 가진 정당이나 단체들은 극우 세력의 공격을 받고 있다.
  • 독재 정치: 각 나라들이 과거 전제군주제, 공포 정치, 파시즘, 공산주의 등의 독재 정치를 행한 것도 지구와 유사한 점이 있다.
  • 혐오 및 테러리즘: 앵글로카에서는 2번의 마법 테러가 일어난 적이 있고, 루스키아 역시 마법 테러를 피해가지 못했다. 극단사색사상 중 항전주의는 대표적인 극단적인 우파 자유지상주의 성향의 이념으로, 221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소규모 테러와 폭동을 저질렀는데 특히 사회적 약자와 엘프인, 그리고 유로아인들을 타겟으로 삼으면서 테러를 저지르는 것이 지구에서도 사회적 약자와 아시아인, 유럽인들을 향한 혐오와 테러가 일어나고 있다.
  • 언어: 어나더어스의 공용어는 영어로, 이클리우시아, 유로아스피아에서 많이 쓰는 언어이다. 다만 나라마다 자국의 언어를 쓰는 편도 있는데 예를 들어 프랑키아의 경우 프랑스어를 쓰고, 게르마스의 경우에는 독일어, 루스키아의 경우 러시아어, 앵본의 경우 일본어를 쓴다. 대한민국에서도 한국어를 공용어로 쓰고 있다. 힌두스타교를 국교로 하는 힌두니아는 인도어, 이슬라마교를 국교로 하는 나라들의 경우 아랍어를 사용한다. 다만 같은 종교를 국교로 하는 오스마니아터키어를 사용하는데 터키와 비슷하다. 아프리코에서는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아랍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서양식 언어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사어 위기에 처한 이세계어유리코프치아 대다수 나라들이 사용하고 있으나, 정작 대부분의 나라들은 공동체가 나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영어와 유사한 언어를 전파시켰기 때문에 이세계어는 나라 형성 과정부터 현재까지 조금씩 쇠퇴했다고 볼 수 있다.
  • 마약○★: 지구상에서 유명한 마약은 코카인, 헤로인, 아편인데 대마초, 향정신정 마약도 지구 상에선 존재하는 마약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대마초와 비슷한 식물인 글레마인은 어나더어스의 대표적인 마약이다. 이미 이클리우스 전역은 물론 유리코프치아 남부에 재배되어 있고, 진정 성분을 띄지만 중독성이 강해 대량 복용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리버럴, 진보주의 진영에서는 글레마인의 불법화와 재배 금지를 촉구하고 있고, 보수주의, 자유지상주의 진영에서는 글레마인의 오락적 용도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중국에서는 백초(白草)를 이용해 코카인과 유사성을 띄는 백분(白粉)을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아예 지구에서 유입된 마약을 이용해 복용 혹은 소지하고 있다.

역사

어나더어스의 역사는 1800년부터를 IY의 시대로 보고 있으며 동시에 IY 원년으로 보고 있다. 다만 IY 이전의 역사는 사료가 충분치 않아 어나더어스 사료특별국과 여러 국가와 힘을 합쳐 공동발굴을 진행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어나더어스의 역사를 참조하라.

정치

행정부

어나더어스는 국가가 아닌 세계관리기관으로 어나더어스 관리행정부(영어: The Administration of Anotherearth, 일본어: アナザーアース管理行政府)를 소유하고 있다. 총관리자, 부총관리자가 공동수반이며 구성 국가에 대한 관리, 행정 업무를 담당한다.

10부, 5청, 15국, 5특별국, 1처, 4특별처, 5위원회 (4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위조직은 각 국가의 행정부이다. 어나더어스 행정법에 따라 행정부가 구성되고 한 국가에서 발의한 행정법 개정안이 유엔에이가 아닌 어나더어스 총회에 부쳐져 각 국가의 찬성 과반수 (30인)을 넘기면 기존 행정 기관을 변경하거나 통폐합, 사무 이관이 가능하다. 또, 행정기관 중 외교부는 유엔에이와 협력적인 포지션을 취하고 있으며 유엔과 함께 이세계인-지구인 통일을 위한 인류동맹의 옵저버 격을 하고 있다.

행정기관 목록

  • 10부
    • 어나더어스 과학기술부 - 과학기술 진흥과 발전, 원자력·마법·미래 기술 진흥을 위한 기본적인 정책과 조례 추진, 지구와의 과학 기술 협력에 관한 사무 관장
    • 어나더어스 교육부 - 교육·사회·문화 분야 정책과 조례의 총괄·조정, 마법학교·종족학교·이세계학교 및 기타 등에 관한 사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국토교통부 - 공동국토종합계획의 수립·조정, 대륙과 지역의 보전·이용 및 개발, 도시·주택·성, 해안·하천 및 간척, 육운·철도 및 항공에 관한 사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노동부 - 국가가 발의한 노동정책의 총괄·관리·심사, 근로 조건의 기준·국가와의 합의 하에 노사 협력 증진 및 갈등 해소·산업 안전 보건·근로자 복지 후생·직업 안정 및 실업 대책·직업능력개발훈련·산업재해보상보험·노동조합 지도·노동위원회의 관리·고용평등·기타 노동에 관한 사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농수산부 - 국가가 개발한 농산·농촌 개발·농지·수지·축산 및 잠업 관리, 식량, 농촌 개발, 농산물 유통 및 축산, 수산자원 관리, 수산업 진흥 및 어촌 개발 지원, 식품에 관한 사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문화예술부 - 국가에 대한 홍보 지원, 문화·예술·영상·광고·출판·간행물에 관한 사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보건복지가족부 - 보건 위생·방역·의정·약전·기초 생활 보장·자활 국제협력적 지원 및 사회 보장, 인구·출산·보육·아동(영유아 보육 포함)·청소년·노인·소수 부족·엘프인에 관한 사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외교부 - 국가가 발의한 외교정책의 수립·시행에 관한 총괄·관리·심사, 다자·양자 경제외교 및 국제경제협력외교, 대외경제 관련 외교정책의 총괄·조정, 국제관계업무에 관한 조정, 조약 및 그 밖의 국제협정, 문화협력, 대외홍보, 거주 지구인 보호·지원, 국제정세의 조사·분석 및 이민에 관한 사무를 관장 (유엔에이 협력기관)
    • 어나더어스 정보통신부 - 세계 간 인터넷·ICT·정보통신기술의 진흥, 정보보호·정보문화, 방송·통신의 융합·진흥 및 전파관리, 정보통신산업, 우편·우편환 및 우편대체에 관한 사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환경해양부 - 자연환경, 생활환경의 보전, 환경오염방지, 수자원의 보전·이용 및 개발 협력, 해양환경·조사, 해양자원개발, 해양과학기술 국제적 연구·개발 및 해양안전심판에 관한 사무를 관장
  • 5청 (10부, 15국의 하위기구)
    • 어나더어스 기상청 - 기상에 관한 사무를 관장, 환경해양부 소속
    • 어나더어스 중소길드청 - 국가가 발의한 중소기업/길드 정책의 기획·종합·총괄, 중소기업/길드의 보호·육성, 창업, 기업/길드 간 협력 및 소상공인·상인에 대한 보호·지원에 관한 사무를 관장, 경제국 소속
    • 어나더어스 민방위청 - 국가가 발의한 안전 및 재난에 관한 정책의 수립·총괄·조정·관리의 사무를 관장, 방위국 소속
    • 어나더어스 산림청 - 산림자원의 증식, 산림의 보호육성, 임산물의 이용개발, 산지의 보전 및 산림경영의 연구·개선에 관한 사무를 관장, 환경해양부 소속
    • 어나더어스 통계조사청 - 국제통계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및 조정, 통계기준의 설정, 여론 및 실태조사 기획·심사, 각종 경제·사회통계의 작성 및 분석, 통계정보의 처리 및 관리에 관한 사무를 관장, 관리국 소속
  • 15국 (총관리자가 수반을 하고 있다. 10부의 하위기구)
    • 어나더어스 경제국 - 국가협력을 통한 경제 발전 지원, 국제적인 경제 사회 발전을 위한 종합 계획의 수립·운용과 투자 계획의 조정, 예산의 편성과 그 집행의 관리, 중앙행정기관의 기획의 조정과 집행의 심사 분석, 물가 안정 시책 및 대외 경제 정책의 조정에 관한 업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관리국 - 국가가 발의한 모든 정책의 관리·심사·총괄, 행정기관의 정책의 관리·총괄 지원 업무를 관장[2]
    • 어나더어스 민간사업국 -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지원·보호, 민간투자사업 내 노사 관계 발전의 업무를 권장
    • 어나더어스 방송통신위원국 - 방송광고정책, 편성평가정책, 방송진흥기획, 방송정책기획, 지상파방송·기타방송정책에 관한 사항, 조사기획총괄, 방송통신시장조사, 방송통신이용자보호, 시청/청취자 권익증진, 개인정보보호윤리에 관한 사항, 방송용 주파수 관리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이 법 또는 다른 법률에서 위원회의 사무로 정한 사항, 방송의 공공성 및 방송의 공정성을 심의하기 위하여 방송심의 등의 업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방위국 - 국방에 관련된 군정 및 군령 그리고 그 밖을 포함한 군사, 치안, 소방 등 방위에 관한 업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방위사업국 - 국제적 방위력 개선사업, 군수물자 조달 및 방위산업 육성 지원에 관한 업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선거관리국 - 각 국가의 선거관리위원회를 하위조직으로 두고 있으며 선거와 국민투표의 공정한 관리, 정당 및 정치자금에 관한 업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옴부즈만국 - 옴부즈만에 관한 업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재무국 - 국제적발전전략수립, 국가가 발의한 경제·재정정책의 수립·총괄·조정, 예산·기금의 편성·집행·성과관리, 화폐·외환·국고·정부회계·내국세제·관세·국제금융, 공공기관 관리, 경제협력·국유재산·전매·민간투자 및 국가채무에 관한 업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지방자치관리국 - 각 국가 내 지방자치단체 관리, 지방의회 구성에 관한 총괄·심사에 관한 업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질병관리국 - 국제보건향상 등을 위한 감염병, 만성 질환, 희귀 난치성 질환 및 손상(損傷) 질환에 관한 방역·조사·검역·시험·연구업무 및 장기이식관리에 관한 업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철도관리국 - 이세계 철도 연합의 회원기관으로 각 국가의 철도 운영 관리·심사, 그 부대 사업에 관한 업무를 관장
    • 어나더어스 판무국 - 국제적으로 국가상호간 피보호국, 종속국, 피점령국 관리 및 파견에 관한 업무를 관장[3]
    • 어나더어스 환경관리국 - 대기 보전·수질 보전·기타 환경 보전에 관한 업무를 관장[4]
    • 어나더어스 행정국 - 각 국가의 행정에 관한 관리·심사·조정의 업무를 관장
  • 5특별국 (15국의 하위조직)
    • 어나더어스 사료특별국 - 국가 협력 사료·유해·유물 발굴 사업, IY 이전의 사료 보관·관리·검사·평가 등 사료에 관한 업무를 관장, 판무국, 관리국 소속
    • 어나더어스 선거문제특별국 - 선거 관련 가짜뉴스 및 음모론, 의회 및 선거 관련 사건사고 등 관련하여 문제 해결의 업무를 관장, 선문특국과 선관국이 주도하는 토론의 경우 선특국장이 사회·중재자를 맡는다. 선거관리국 소속
    • 어나더어스 심사특별국 - 입국특별심사 관리, 조례·국가 내 법률 심사 등 각종 심사에 대한 오류 발견 시 재심사를 실시하는 업무 관장, 관리국 소속[5]
    • 어나더어스 언론심사특별국 - 가짜뉴스, 음모론, 오보 등의 문제나 특정 조직·단체·국가·인물을 비난하는 기사가 올라왔을 경우 이에 대해 심사를 하는 업무를 관장, 관리국 소속
    • 어나더어스 정치범특별국 - 범죄의 동기가 종교·도덕·정치상의 신념에 기초되는 정치범을 관리·처벌하는 업무를 관장, 관리국 소속
  • 1처 (10부, 15부의 소하위조직)
  • 4특별처 (15부의 소하위조직)
  • 5위원회 (어나더어스의 권한인 입법, 행정, 사법에 속하지 않는 독립기관)
    • 과거사청산위원회 - 각 국가와 협력하여 그동안의 반민주적·반인륜적인 과거사 청산, 과거사 관련자 처벌 등의 역할
    • 국민주권위원회 - 모든 권력이 국민에게 있다는 국민주권을 홍보하는 활동 등을 주도하는 역할
    • 무역관리위원회 - 불법 무역, 무역 분쟁 등의 무역에 관한 문제를 해결·중재하는 역할
    • 인권위원회 - 유엔과 공동으로 협력하여 독재국가의 인권 유린, 인권 문제를 다루며 이를 지구인들과 이세계인들에게 널리 알리는 활동을 한 적이 있으며 국민 인권의 보호와 향상을 위한 업무를 수행
    • 총괄심사위원회 - 총괄·심사 가능한 정책이 부결되었을 때 총심위 공무원 14명이 함께 논의하여 정책의 단점을 바로잡는 역할

사법부

어나더어스는 어나더어스 헌법에 근거하여 조직된 어나더어스 국제사법재판소(영어: International Justice Court of Anotherearth, 일본어: アナザーアース国際司法裁判所)이 존재한다. 이클리우스 시티 중앙부에 위치해 있으며 유엔의 국제사법재판소와 비슷한 기능을 가지지만 군사재판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유로아스피아 전쟁이 끝나고 당시 율리우스 4세 치하의 사클레치아 왕국자유십자단 부역자 2,200명, 군 장교 189명, 부역민간인 2,300명, 율리우스 4세 관련자들을 포함한 13,219명을 전쟁에 대한 책임을 물어 6,382명에 사형을 선고하였고, 2,106명이 강력한 징역형을 선고하였다. 또 아라카브 사회주의 성향의 아라카브 사회주의 민주인민전선과 우파 이슬라마 원리주의 성향의 이슬라마 해방전선의 등장으로 촉발된 아라카브 내전에서는 ILF 조직원 2,200명과 ISDPF 조직원 1,300명을 대상으로 재판을 열었으며, 이 중 1,680명이 징역형을 선고하거나 사형을 선고했으며, 핵심 조직원 680명만 사형을 집행했다.

216년에는 국제사법재판소가 군사재판 부문에서 형량을 강화하면서, 최대 80년까지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지리

어나더어스는 지구와 비슷한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으며 육지 면적으로는 1억 3,768만km²로 바다 면적까지 더하면 지구의 표면적에도 못 미치는 4억 4,983만km²이다. 육지는 지표의 24.9%, 바다는 지표의 75.1%이며 육지는 유로아스피아, 이클리우시아, 아프리코, 유리코프치아, 아이스버그 6대륙으로 나뉘어 있으며 이클리우시아와 유로아스피아, 유리코프치아는 어나더어스 3대 대륙으로 불린다.

해발고도로는 아이스버그가 1,600m로 가장 높고 이클리우시아가 600m, 유리코프치아가 400m, 유로아스피아가 350m 순으로 가장 낮다.

구성 국가

어나더어스의 구성 국가는 총 56개국으로 다음과 같다.

어나더어스 반전.svg

어나더어스의 나라

지구와의 관계

현재 어나더어스와 지구와의 관계는 현재까지 유지 중으로, 이세계인-지구인 통일을 위한 인류동맹에서의 공동 창립 행성으로 등록되어 있다. 지구와의 관계는 사료가 불분명하여 정확한 날짜를 알 수 없으나 이세계신이 어나더어스를 창조하며 지구인들을 맞이했던 설, 빅뱅으로 인해 지구보다 늦게 탄생하여 지구의 요소와 비슷해진 설, 금성과 지구 사이에 소환된 설 등이 존재한다.

최초로 지구를 발견하기 시작한 때는 65년 이클리우스의 천문학자인 상투스 프랑시투스로, 지구의 크기가 어나더어스의 크기와 비슷하지만 사실상 금성과 지구(정확히는 달) 사이에 위치한 것이 밝혀졌다. 그러던 67년 어나더어스가 지구와 가까운 길이임이 밝혀지면서 프랑시투스의 주장은 틀리게 되었고, 프랑시투스는 이세계식 천문학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세계인들은 전파를 목적으로 특수한 능력을 통해 지구에 거주하는 현상이 벌어지게 되어 지구의 문화와 사상, 언어 등이 갑작스레 전파되었고, 이세계 문화에 불과했던 행성이 지구와 융합되며 지금의 문화 형태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심지어는 유로아스피아 전쟁 이후 145년에는 지구와의 첫 접선에 성공하였고 148년에는 유엔의 어나더어스 지부인 유엔에이가 세워진다. 약 2세기 중반 이후 각 나라들이 우주 개발을 시작했을 때 이클리우스는 155년 지구보다 가장 먼저 인공위성인 이클리 1호를 발사시켜 지구의 형태가 알려지게 되고, 거기다 169년에는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영상을 동시에 생중계하여 지구인들과 이세계인들의 화합을 처음으로 이루어냈다.

186년 어나더어스 총관리자인 조지 안토니오 홀슈타인이 유엔과의 접선이 아닌 이세계 문자를 이용해 이세계인도 인간이니 침략이 아닌 영구 협력을 원한다는 암호를 보냈다. 그 후로 어나더어스와 지구 간의 연결 시도가 계속 일어났지만 191년 미국 측에서 이클리우스 시티와 워싱턴 DC 간의 첫 통신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202년 국제천문연맹은 어나더어스를 태양계의 행성으로 볼 수 없다며 왜행성으로 분류되자 총관리자 측은 어나더어스를 이성(異星)으로 부르고 이를 9번째 태양계로 지정하라고 촉구했다. 이 비판문이 알려지자 지구 내 역사학자들은 여덟 차례 소송을 제기했으나 모두 패소되었는데, 특히 여덟 번째 소송에서는 유엔 측이 어나더어스가 이세계인의 행성임을 확인했으나 증거 부족으로 기각되었다. 현재는 소송이나 국제천문연맹에 대한 비판을 거의 하지 않고 있다.

204년 유엔은 어나더어스에 대한 출입의 허가를 위해 어나더어스 총관리자를 만나 협약을 맺기에 이르렀으며 5년의 시간을 거쳐 어나더어스에 출입할 수 있는 차원의 문을 개발했다. 220년까지 이 문에 출입한 사람은 13,593명으로, 동시에 본부의 심사와 입국 절차가 필요하다. 최근 코로나19가 지구를 덮치면서 위기에 처해있을 때 차원의 문에서는 엄격한 심사와 역학조사를 통해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현재 제네바, 뉴욕, 파리, 베를린, 모스크바에 설치되어 있고 추후에 런던, 서울, 도쿄, 베이징 등의 도시에서 차원의 문을 건립할 예정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전면 취소되었다. 220년에는 앞으로 미래 사회에서의 대비를 위해 지구인과 이세계인 간의 협력을 추구하고자 이세계인-지구인 통일을 위한 인류동맹을 결성했고, 인류동맹은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경제 성장, 전염병 사태에 대한 세계적 방역 지원, 지구 온난화 대비 등 공통적 의제를 통하여 협력을 이루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지구인들의 반응은 어나더어스가 대체 어떤 행성이고, 어떻게 사는지, 그리고 이세계인들은 대체 뭘 하고 있는지에 대해 잘 모르는 편이고, 심지어는 아예 없는 행성 취급하고 있다. 그래서 이세계인들은 인간의 탈을 쓴 외계인이라거나, 아니면 침공하러 온 자들이거나 인간들에겐 처음 보는 종족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혹은 성범죄로도 이용될 가능성이 큰데, 국제단위시 기준 2014년 5월 3일에는 일본에 거주하고 있던 엘프계 이세계인이 20대 남성에게 성폭행을 당한 사건으로 인해 거주 이세계인들과 역사학자들이 크게 반발하였다.

하위 설정

극단사색사상 배너.png


극단사색사상

각주

  1. 이성지구, 다른 별의 지구라는 뜻
  2. 관리국에서는 기밀 문서 등이나 각종 서류를 보관하는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논란이 있다.
  3. 판무관들은 대사관에서 부대사직을 맡으며, 2년 단임으로 구성된다. 외교부는 판무국장과 11명의 고위판무관을 총관리자와 외교부장의 동의를 받아 임명할 수 있고 파면할 수 있다. 다만 판무국은 외교부의 하위기구가 아니다.
  4. 환경부는 환경관리국장이 발의한 조례와 규칙안에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다만 환경관리국은 환경부의 하위 기구가 아니다.
  5. 심사특별국에서 정책에 대한 심사를 완료하게 되면 다시 타 국가에서 발의된 기관에 전달한다. 또, 입국특별심사 업무의 경우 외교부가 총괄을 맡고 심사특별국은 관리를 맡으며 감염병 여부·무기소지 여부·불법이민·여권이나 비자에 관한 일치 여부·혐오단체 가입 여부나 혐오단체 혹은 유사한 단체의 깃발·마크·서적 소지 여부 등을 알고리즘 등을 이용하여 꼼꼼하게 관리한다.

내용주

둘러보기

2020 이 세계관이 대단하다!
[ 펼치기 · 접기 ]
※ 2021년 4월 제이위키 측에서 진행한 "이 창작이 대단하다!"의 세계관 부분으로, 265표의 표가 집계되어 발표되었다.
1위 Aperne 린크 프로젝트
2위 Communist 1968 신공
3위 Agnarrsdottier 붉은 깃발
4위 WARSAW 어나더어스
5위 꽃보다위로회 플로라 유니버스
6위 Juhen12 동쪽의 홀란트
7위 Likicat 리키 세계관
8위 Agnarrsdottier 사제왕 요한
9위 Ernst 이뮨 신화
10위 브르타뉴 지혜의 일곱 기둥
11위부터는 공개하지 않음
같이보기 : 창작자, 세계관, 편의성
지미 페이지 로고.png
공산1968 선정 50대 세계관
28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