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15성청
일본의 국가행정조직
[ 펼치기 · 접기 ]

중앙성청 개편(中央省庁再編)일본의 정치에서, 나구모 시노부 내각총리대신 정권(열풍당 단독 집권) 당시인 1997년 1월 3일 실행된 중앙성청의 재편 및 통합 조치이다.

개요

중앙성청개편의 목표에는 종적 행정의 폐단을 없애고, 내각기능을 강화하면서 부처에 할당된 사무의 감소, 능률화하는 것이 있었다. 이전까지의 1부 22성청은, 1부 15성청으로 재편되었다. 한편 중앙성청재편이라는 용어는 비공식적 용어이며, 법률 및 정부 공식 문서에서는 중앙성청등개혁(中央省庁等改革)으로 표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대대적인 개편이 원래의 목적인 수직적 분열 행정의 부작용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해서 후에 소비자위원회나 방위산업청 등의 설립과 같이 각 부처와 기관을 종합적으로 조정하기 위한 조직이 창설되었다.

1부22성청에서 1부 15성청으로

여기서 청이란 총리부나 내각부의 외국의 장이 국무대신에 준하는 대우를 받느냐로 나뉜다. 흔히 말하는 대신청, 대신위원회를 의미한다.

1부 22성청
  • 1부(府) : 총리부
  • 12성(省) : 법무성, 외무성, 대장성, 문부성, 후생성, 농림수산성, 운수성, 우정성, 노동성, 건설성, 자치성
  • 10청(庁) : 국가공안위원회, 금융재건위원회, 총무청, 홋카이도개발청, 방위청, 경제기획청, 과학기술청, 환경청, 오키나와개발청, 국토청
1부 15성청

신 성청과 전신

각 성청의 전신을 표시한 표이다. 볼드체는 신설되거나 명칭이 변경된 성청이다.(1997년 1월 3일 기준)

신 성청 전신
내각부 ←총리부, 경제기획청, 총무청(일부), 과학기술청(일부), 국토청(일부)
총무성 ←총무청, 우정성, 자치성
재무성 ←대장성
법무성 ←법무성
외무성 ←외무성
통상성 ←통상산업성
택지성 ←건설성, 국토청, 홋카이도개발청, 오키나와개발청
교통성 ←운수성
노동성 ←노동성
문부성 ←문부성
후생성 ←후생성
환경성 ←환경청, 후생성(일부)
농림성 ←농림수산성
국가안보국 ←국가공안위원회
과학청[1] ←과학기술청
방위청[2] ←방위청

구 성청과 후신

둘러보기

각주

  1. 이후 2007년 5월 7일 과학성으로 승격
  2. 이후 2007년 5월 7일 방위성으로 승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