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오얏꽃.png


대한조선국 중추원

지도를 불러오는 중...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중추원대로 1 (현저동)


1 개요

대한조선국 국회가 활동하는 건물. 근·현대 조선에서 국회는 모든 국민들의 정치적 의사가 총집되는 '민의의 전당'으로, 조선을 대표하는 상징적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법적으로도 이화궁을 제외하고 가장 중요한 대접을 받고 있는 건물이다. 방송에 자주 나온다고 해서 쉽게 볼 만한 그런 건물이 아니라, 민의를 총집하여 법을 만듦으로써 한 국가를 돌아가게 만드는 3권 분립 기관의 중심 관청 중 하나다.

2 회의장

중추원.jpeg 우리가 흔히 보는 국회 본회의장. 정식명칭은 "대회의장"이다. 책걸상을 최대 600개까지 배치가 가능하다. 총 600석 중에서 현재 350석을 사용중이다. 참고로 의장석 양옆은 부의장이나 중추원 의원이 쓰지 않고 중추원 사무처 직원들이 쓴다. 의장 기준으로 바로 오른쪽은 중추원 사무총장, 왼쪽은 중추원국장이 쓴다. 이곳에서 주로 중추원 의원들의 싸움이 일어난다.

3 역사

1876년 대한국 국제가 제정되고, 근대식 의회의 필요성을 느끼기 전까진 중추부을 정비해 중추원으로 썼다. 현재의 중추원은 1898년에 완공된 것으로, 지붕은 돔 형식인 건물이다. 주소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중추원대로 1. 단일 의사당 건물로는 동양 최대라고 한다. 사진으로 보는 전경과 달리 실제로 가서 보면 어마어마하게 큰 건물이기 때문에 웅장한 맛이 있다. 참고로 고궁역 인근에 있는 사진들에 의하면 과거 이 자리에는 모화관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 모화관을 허물고 중추원을 지었다고 한다. 지금은 지도에 녹색으로 표시된 일대가 전부 중추원과 부속 건물로 채워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