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벡

<accesscontrol>Administrators</accesscontrol>

SPECTRE UNIVERSE.png 이 문서는 스펙터 세계관의 공식 설정입니다.
이 설정에 대한 권리는 작성자에게 있으며 무단 편집시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스펙터 유니버스 틀이 부착된 문서는 모두 세계관 참여자 외 이용을 금지합니다. 참고해주세요.
퀘벡 공화국
République de Québec
퀘벡 국기.png 퀘벡 국장.png
국기 국장
표어 "Je me souviens"
"나는 기억한다"
국가 "Gens du pays"
"나라의 사람들이여"
퀘벡 지도.png
수도 퀘벡 시티
최대 도시 몽레알
정치
공용어 프랑스어
지역어 영어
대통령 프랑수아 도메네크
총리 미셸 오귀스탱
역사
독립 영국령 로어캐나다로부터 독립
 • 퀘벡 독립전쟁 발발 1837년 11월 6일
 • 독립선언 1837년 12월 4일
 • 정부 수립 1838년 2월 18일
 • 몽레알 조약 1839년 4월 7일
 • 현행 헌법 개정 1995년 7월 1일
지리
면적 1,542,056km2
내수면 비율 11.5%
시간대 EST (UTC-5)
DST EDT (UTC-4)
인구
2017년 어림 8,356,851명
인구 밀도 5.98명/km2
경제
GDP(PPP) 2016년 어림값
 • 전체 $5,031억
 • 일인당 $40,543
HDI 0.903 2017년 조사)
통화 퀘벡 프랑 (QCF)
기타
ISO 3166-1 635, QC, QBC
도메인 .qc
국제 전화 +10

퀘벡 공화국 (프랑스어: République de Québec), 약칭으로 퀘벡 (프랑스어: Québec)은 북아메리카에 있는 공화국이다. 영국령 로어캐나다로부터 1837년에 독립하였으며 프랑스로부터 이주한 프랑스계가 인구의 다수를 이루고 있다. 동쪽으로 뉴펀들랜드, 동남쪽으로는 노바스코샤, 서쪽으로 캐나다 온타리오 주, 남쪽으로 미국메인 주, 뉴햄프셔 주, 버몬트 주, 뉴욕 주에 접하고, 북쪽으로 허드슨 만에 접한다. 수도는 퀘벡 시티이며, 국기는 플뢰르들리제, 국가는 "나라의 사람들이여", 공용어는 프랑스어이다.

상징

국호

퀘벡이라는 국명은 현재 퀘벡 지역에 거주하던 원주민의 언어인 알콘킨어로 좁은 물길이라는 뜻인 'kepék'에서 유래되었다. 여기서 좁은 물길이라는 것은 퀘벡의 중심지인 퀘벡 시티, 몽레알 등의 도시를 지나는 생로랑 강을 의미한다.

국기

국가

나라의 사람들이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국화

단풍나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국장

퀘벡 공화국의 국장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역사

원주민들의 거주

퀘벡의 원주민들은 시베리아 지역에서 베링 해협을 통해 아메리카 대륙으로 넘어온 선사인들이 지금의 캐나다 지역을 지나 퀘벡과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뉴브런즈윅, 노바스코샤 지역으로 넘어온 게 그 기원이다. 이들은 애니미즘이나 토테미즘 신앙을 가졌으며 앨곤킨 족,크리 족, 아베나키 족, 이누 족, 나스카피 족모호크 족 등이 주로 거주하였다. 원주민 부족들은 주로 농사사냥을 통해 식량을 획득하였다.

유럽인의 캐나다 탐험

누벨프랑스

프렌치-인디언 전쟁

충절파의 이주와 로어캐나다 식민정부

애국동지회의 반란

애국동지회의 재결합과 퀘벡 독립 전쟁

몽레알 조약을 통한 독립의 쟁취

캐나다 연합 체제와 북부로의 이주

공화국의 발전

세계 대공황과 두 차례의 세계대전

냉전 속의 자주독립국, 퀘벡

21세기를 향하여

자연환경

영토

지형

생태

자원

인문환경

인구

언어

종교

교통

정치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는 공화국으로서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선거를 통해 선출되는 대통령이 국가원수이다. 하지만 대통령은 국가를 대표할 뿐 실질적인 권한을 가지지 않는다. 현재 대통령은 자유당 소속의 프랑수아 도메네크이다. 실질적인 권력은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선거를 통해 구성되는 200석의 퀘벡 국민의회에서 선출하는 총리가 가지며 현재 총리는 자유당국민연합의 보수 연립내각의 자유당 소속 미셸 오귀스탱이다.

정당

퀘벡 공화국 헌법에 따라 정당의 자유로운 설립이 가능하다. 아래는 현재 원내 정당의 목록이다.

퀘벡은 다당제가 매우 발달하였으며 현재 원내정당 수만 무려 7개이다. 이 중 자유당사회자유주의, 경제적 자유주의, 자유보수주의 성향을 띄고 있으며, 농촌 지역에서 높은 지지를 받는다. 사회당사회민주주의, 제3의 길 성향을 띄고 있으며 몽레알과 같은 대도시의 시민과 노동자 계층에서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국민연합보수주의, 사회보수주의, 기독교 보수주의 성향을 띄며 전통적인 보수주의자들을 대변하고 있다. 퀘벡동맹우익대중주의 정당으로 최근 20대를 중심으로 세를 불려나가고 있다. 민주회의중도주의, 사회자유주의 성향을 띄고 있다. 함께하는 퀘벡은 브리튼계, 아메리카 원주민 등을 대변하는 정당이다. 녹색당은 신좌파, 환경주의 정당으로 사회당과의 연대를 통해 발전해 나가고 있다.

행정구역

국제관계

경제

사회

문화

군사

퀘벡군 항목 참조.

단위

시간대

관련 문서

같이 보기

각주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