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평의회 공화국 (패배자는 아니리)

헝가리 평의회 공화국
패배자는 아니리 문서로 가기 · 북헝가리 문서로 가기
헝가리 평의회 공화국
Magyarországi Tanácsköztársaság
남헝가리
국기 국장
Világ proletárjai, egyesüljetek!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
독립전쟁 · 트리아농 조약 이전
헝가리 내전 이후
오스트리아 제국
헝가리 인민 공화국
1916 ~ 1918
상징
국가 〈인터내셔널가(Internacionálé )〉
역사
[ 펼치기 · 접기 ]

1916년 헝가리 혁명
1919년 헝가리 내전으로 멸망

지리
수도
페치
부다페스트 (명목상)
최대 도시
페치
위치
동부 유럽
인문환경
공용어
헝가리어
연호
서력 기원
정치
정치 체제
평의회 공화국
최고지도자
(국가 원수)
차바 오르소스 → 쿤 벨러
서기장
(행정 수반)
거르버이 산도르
경제
통화
헝가리 크로나
위치

개요

헝가리 평의회 공화국(Magyarországi Tanácsköztársaság), 또는 남헝가리는 1916년 헝가리 혁명 당시 탄생한, 인류 역사상 두 번째로 수립된 사회주의 정권이다.

연설 중 암살당한 차바 오르소스[1]를 이어 쿤 벨러를 지도자로 해 3년 간 유고슬라비아의 파업을 지원해 발칸 반도의 연쇄 혁명을 꿈꿨지만 내전을 통해 헝가리 인민 공화국으로 통일되었다.

상징

국기


헝가리 평의회 공화국의 국기 (1918 ~ 1919)


1917년부터 1919년까지는 정식 정부를 수립하며 위와 같은 국기와 국장을 사용했지만, 독립전쟁 당시에는 적기와 붉은 별을 사용하였다.

국기는 녹색, 백색, 적색의 삼색기로 되어 있다. 국기 가운데의 망치와 밀 이삭, 밀로 된 테두리는 노동자와 농민을 상징하며, 붉은 별은 혁명의 열의와 사회주의 사상을 상징한다.

국장


헝가리 평의회 공화국의 국장 (1918 ~ 1919)

국기와 마찬가지로 밀로 된 테두리는 농민을, 붉은 별은 혁명의 열의와 사회주의 사상을 상징한다.

국가


인터내셔널가 (Internacionálé)


1871년 외젠 포티에가 작사하고 1888년 피에르 드게테르가 작곡한 곡으로, 사회주의 사상을 대표하는 민중가요이다.

영토


사진의 붉은 부분이 남헝가리의 영토이다. 남부의 도시 페치를 수도로, 부다페스트를 명목상 수도로 한다.

북헝가리에 비해 영토가 눈에 띄게 작지만, 유고슬라비아의 여러 사회주의 정당들과 결탁해 있어 실제 세력의 범위는 더 넓었다.

통일에 미온적이었던 북헝가리 정부와 달리 세계 혁명을 주장하며 지속적인 영토 확장과 헝가리 통일을 노렸으나, 루마니아와 유고슬라비아의 지원을 받은 북헝가리의 선제 공격으로 멸망하였다.

역사

오스트리아 제국의 해체


오스트리아 공화국[2]


헝가리 인민 공화국[3]


보헤미아-모라바 공화국


유고슬라비아 왕국


폴란드 공화국


루마니아 왕국

오스트리아 제국에 대항하여 일어난 1916년 헝가리 혁명에서, 차바 오르소스는 남부의 사회주의자들과 함께 봉기를 일으켰다.

봉기는 성공하였으며, 1차 세계 대전이 종전되고 헝가리의 영토를 인정하는 트리아농 조약을 통해 헝가리 남부의 사회주의자들 역시 어엿한 국가를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헝가리 평의회 공화국은 파리 코뮌에 이은 세계 두 번째 사회주의 정권이자, 첫 번째 국가가 되었다.

헝가리 평의회 공화국은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표방하였고, 모든 정책은 차바 오르소스를 최고지도자로 하는 혁명통치평의회의 주도 아래 시행되었다.

또한 공화국은 유고슬라비아의 공산주의자들과 결탁하였으며, 보스니아와 마케도니아, 부다페스트 등지에서 일어난 파업을 지원했다.

그러나 차바 오르소스가 페치 시내에서 연설하던 중 총격으로 급작스럽게 사망하게 되며, 헝가리 평의회 공화국은 흔들리기 시작했다. 그를 이어 적백내전 참전 경력이 있는 쿤 벨러가 세계 혁명을 주장하며 정권을 잡았으나, 북부의 헝가리 임시 정부가 루마니아 왕국과 유고슬라비아 왕국의 지원을 받고 1918년 6월 12일, 남침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각주

  1. 실제 역사에서 헝가리 평의회 공화국의 지도자였던 쿤 벨러가 적백내전을 통해 공산주의자가 되었기 때문에 적백내전 이전의 남헝가리의 지도자로 설정한 가상인물이다.
  2. (독일계 공화국 · 제1공화국 · 연방국)
  3. (前 임시 정부 · 평의회 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