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리키 세계관의 공식 설정을 담고 있습니다. 세계관 운영진 외 JWIKI 계정이 별도의 허락 없이 이 문서를 무단으로 수정 및 삭제하거나, 전재 및 재배포하는 행위를 금하고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문서의 저작권은 리키 세계관 총괄 기획자인 likicat에게 있습니다.


소개

전설의 책 중 하나. 전설의 책 중 유일하게 소유 시 특별한 능력을 얻을 수 없는 책.

과학

과학은 기존의 현상을 탐구하여 물질이나 현상을 밝혀내고 사물을 세상을 대상으로 객관적으로 보고 세상의 관점으로 표현하는 학문이다. 인갼의 내제된 힘을 사용하는 마법과도 구별되고 무생물이든 생물이든 그들의 관점으로 보는 주술과도 많은 비교가 된다. 그러나 이용하고 창조하는 것은 매우 같다. 근본적으로 매우 객관적인 학문이기에 신과도 관련없다. 있는 그대로 보려는 시각이 있다. 주관적인 주술과는 상당한 괴리가 있다.

종류

자연과학

자연을 탐구하는 과학을 이야기한다.

천문학

우주에 대해 연구하는 과학.

물리

에너지를 탐구하는 과학.

화학

세상의 물질을 탐구하는 과학.

생명과학

생명을 연구하는 과학.

공학기술

컴퓨터 공학

마과학

사람들은 마법과 과학을 구분짓지 않고 어떠햐 힘이라는 불가분의 하나로 여겨졌다. 하지만 마법은 마법사회의 발전에 의해 과학은 과학기술에 발전에 의해 구분되었다. 이렇게 오랜 세월이 흘러 현대 사회에서는 두 분야가 서로 독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으나 과학은 점차 현실적으로 마법은 점차 비현실적으로 변화되어 마법과 과학이 다시 만나게 되었다. 그 결과로 탄생한 것이 마법과 과학이 합쳐진 마과학이다.

대표적인 마과학에는 "마법 공학"이 있다. 이 분야에서는 마법의 힘을 이용하여 현실 세계에서는 불가능한 기술을 개발한다. 예를 들어, 마법과 과학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마법 발전소"는 마법적인 원리로 작동하며, 거대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또한 지팡이 제작법도 마법 공학에 해당된다.

마법

마법은 과학과는 대조적인 성질을 가지며, 물질을 창조하고 세계의 규칙을 설명하는 과학과는 다른 존재다. 마법은 내재적이거나 잠재적인 힘을 활용하여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물질을 창조하거나 재창조하는 학문으로 마법은 개별적인 방법론보다는 마법사의 고유한 힘인 마력을 키우거나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마법은 과학과 대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술

모든 것들에는 고유 특성이라는 것이 있다. 사람에게도 있고 돌맹이에도 있다. 그 특성을 활용하는 것이 주술이다. 그 구성요소를 파악하거나 활용하는 것이 아닌 그 자체의 힘을 이용한다. 마법과 비슷한 부분이 많은데 마법의 경우에는 인간을 중심으로 사용되며 주술의 경우에는 세상 모든 것의 속성을 부여하고 인간을 포함한 자연 세계 중심으로 활용되는 것을 말하기 때문에 마법과 주술은 다르다. 마치 없는 것을 활용하는 것처럼 보이나 있는 것처럼 사용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넓은 범위에서 근본적인 힘을 사용하는 것은 마법을 이용하는 것과 비슷하다.

주술은 인간 중심적인 접근보다는 주변 환경의 외적인 요소에 더욱 집중한다. 주술은 모든 사물을 하나의 원소와 같이 생각하고, 각각의 속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초점을 맞추며 활용하는데 더욱 큰 관심이 있으며 이에 비해 과학은 모든 사물들이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되는 것으로, 과학은 보다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접근을 한다. 주술도 과햑의 범위에 해당되는지 의문이지만 주술은 방법론을 통해 분석하지 않기에 과학과는 전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