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국 (윤파란 세계관)

모니터링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1월 13일 (월) 13:15 판 (모니터링님이 대한제국(윤파란 세계관) 문서를 넘겨주기를 만들지 않고 대한제국 (윤파란 세계관) 문서로 이동했습니다: 잘못된 이름공간(표제어 뒤 한 칸))
대한제국
大韓帝國
국기 국장
광명천지
光明天地
건국 이전
한국 독립 전쟁 이후
조선
대한민국
위치
width: calc(100% + 5px)
1897년 10월 12일 ~ 1919년 7월 11일
상징
국가 대한제국 애국가
국화
오얏꽃
역사
[ 펼치기 · 접기 ]

정유정변 1897년
한러전쟁 1904년 ~ 1905년
제 1차 한일우호조약 체결 1914년
한국독립운동 1915년
멸망 1919년 7월 11일

지리
수도
한성부
최대 도시
한성부
면적
220,903km²
위치
유라시아 대륙
인문환경
민족
한국인
공용어
한국어
국교
없음
종교 분포
없음
군대
대한제국군
연호
서력 기원
정치
정치 체제
입헌군주제
입법부
대한국 의회
경제
통화
대한제국 환

개요

대한제국은 한국 독립 전쟁이전까지 한반도에 존재했던 국가이다. 정치 체제는 입헌군주제였으며, 당대 일본 제국과 함께 열강 중 하나였다.

역사

갑신혁명

1884년 10월, 김옥균 등의 개화파가 일으킨 혁명이 성공하면서 조선은 급속도로 변화하게 된다. 개화파 지도부는 일본 제국을 롤모델로 삼아 근대화를 주도하였으며, 일본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조선은 군사, 정치 등 모든 부분을 서구식으로 탈바꿈하는데 성공하게 된다. 조선이 어느정도 성장을 하게 되자, 일본은 조선을 완전히 청나라로부터 떼어내려는 속셈으로 개화파 내각에게 청나라로부터 독립을 할 것을 종용한다. 그렇잖아도 청나라에 어느정도 반감을 가지고 있던 조선 지도부는 마침내 1889년 4월 독립 선언을 강행했으며, 이에 분개한 청나라가 침공을 함으로서 조선과 청나라간의 양국 전쟁이 시작된다.

조청전쟁의 승리

그러나 조선군은 일본의 지원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청나라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으며, 변화한 조선군의 선진적인 체제와 이와 대비되는 청군의 후진적 추태로 인해 전쟁은 완전히 조선의 승리로 끝나게 된다. 그리하여 조선은 조약을 통해 청과의 조공관계를 완전히 청산했으나,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조선은 점차 일본에게 의지하게 된다.

정유정변

갑신혁명의 주역이었던 김옥균 일파가 정권을 독점하는것에 불만을 갖고있던 여외세력은, 권력을 완전히 잃고 허수아비로 전략한 고종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들은 고종의 친정 복귀를 명분으로 쿠데타를 일으켰으나, 그들이 확실히 집권을 하기 위해서는 친정 복귀 외에 뭔가의 명분이 필요했다. 그것은 다름아닌 칭제로, 칭제를 통해 국가의 권위를 다시 세워 정통성을 가진다는 것이었다. 그렇게 1897년 10월 12일, 신 내각과 고종에 의해 황제 즉위와 동시에 대한제국이 선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