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 후소 제국: 두 판 사이의 차이

299번째 줄: 299번째 줄:
== 사회 ==
== 사회 ==


신성 후소 제국의 사회는 국제 사회로부터 억압적인 사회로 평가받고 있다. 좌파 계열의 사상은 대체로 탄압받으며, 종교 역시 일본 신토와 불교 이외에는 간접적인 억압으로 인하여 극히
{{본문|신성 후소 제국/사회}}
미미한 세력만을 가지고 있다. 언론과 표현의 자유도 잘 보장되지 못하여, 언론 자유 지수는 집계된 이래로 최하위권을 벗어난 적이 없다. 하지만 여성 문제나 성 소수자 문제에 있어서는 비교적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편에 속한다.


=== 인구 ===
신성 후소 제국의 사회는 국제 사회로부터 억압적인 사회로 평가받고 있다. 좌파 계열의 사상은 대체로 탄압받으며, 종교 역시 일본 신토와 불교 이외에는 간접적인 억압으로 인하여 극히 미미한 세력만을 가지고 있다. 언론과 표현의 자유도 잘 보장되지 못하여, 언론 자유 지수는 집계된 이래로 최하위권을 벗어난 적이 없다. 하지만 여성 문제나 성 소수자 문제에 있어서는 비교적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편에 속한다.
 
2017년의 정기 인구 조사에 따르면, 신성 후소 제국의 전체 인구는 약 1억 6천만 명에 달한다. 이 중 타이완 섬의 인구가 약 2350만 명에 달하며, 나머지는 오키나와 및 치시마 열도를 포함한 후소 본토에 거주한다. 후소인의 평균 수명은 2015년 기준으로 남성이 81.03세, 여성이 87.15세로 여성의 경우에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평균 수명을 기록하고 있다. 이렇게 의학의 발달과 높은 생활 수준에 힘입어 평균 수명은 높은 반면에, 출생률은 2017년 기준 1.40명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후소 제국은 2015년 8월 경에 고령화율이 25%를 돌파하며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세대를 가리지 않는 높은 자살률 역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정부와 사회 각계각층의 노력 덕분에 연간 자살자 수는 2005년에서 2015년 사이에 8천명 이상 감소하여, 2015년에는 2만 8천명이 자살했다.
 
=== 언어 ===
 
신성 후소 제국의 공용어이자 일상 언어는 [[일본어]]이다. 일본어는 후소 열도 지역에서 고대로부터 사용되어 온 언어로, 고대 중국어와 조선 반도 지역 언어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다. 일본어는 대표적인 고립어이자 개음절 언어이며,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 세 가지의 문자 체계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 중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음절 문자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만엽집을 필두로 한 고대 및 중세 일본어 자료가 많이 보존되었기 때문에, 18세기 이후에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19세기 중후반에 이르면 그 발달 과정과 문법, 어휘, 음운이 상당 부분 밝혀지게 되었다.
 
한자의 경우, 1952년 이전까지는 공식적으로는 기존의 자체를 바꾸지 않고 이용했으나, 1952년에 문부과학성이 상용한자 1958자를 지정함으로써 기존에 통용되던 약자나 이체자가 공식적인 자체로 편입되었다. 이를 신자체(新字体)라고 부르고, 이 중에는 타국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후소 고유의 한자들도 있고, 타국과는 다른 방식으로 간략화된 글자들도 있다. 2017년 현재는 신자체 목록이 2036자까지 확장된 상태이다. 1952년까지 사용되던 기존의 자체는 구자체(旧字体)라고 부른다. 일상생활에서는 구자체 역시 종종 사용되는 편이다.
 
이 외에도 아이누 민족의 고유 언어인 아이누어, 류큐 민족의 고유 언어인 류큐어, 그리고 타이완에서 일상 언어로 사용되는 대만어, 조선계 이민자나 잔류 조선인들이 사용하는 조선어 등이 있지만, 이들은 일본어에 밀려 공공 목적 혹은 학술 목적의 용어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문부과학성은 1980년대부터 이들 언어에 대한 보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그 이전까지의 탄압이 극심하여 학술 언어는 물론 일상어로서의 지위까지 점점 위태로워지고 있는 상태이다.
 
=== 외국인 ===
 
전통적으로 외국인에 대해 폐쇄적인 사회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20세기 후반에 들어서 외국인의 이주가 급격히 확대되면서 현재 신성 후소 제국 내부에는 약 380만 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다. 그 중에는 조선인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는 중국인, 미국인, 소련인, 필리핀인, 베트남인, 태국인, 러시아인 등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수 거주하고 있다.
 
=== 종교 ===
 
특별히 지정된 국교는 없으나, 사실상의 국교는 일본 신토이며 국가에는 이를 주관하는 기구가 여럿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국민들에게 일본 신토를 믿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무신론을 신봉하거나 타 종교를 믿는 국민들도 10% 정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일본 신토와 불교 이외의 종교는 직간접적으로 억압받기 때문에, 사실상 신성 후소 제국 내에는 일본 신토와 불교의 두 가지 종교만이 인정되고 있다.  
 
후소인들의 종교 생활은 기독교적 혹은 이슬람적 신앙 생활과는 크게 다른 것으로, 생활과 밀착한 기복형 신앙의 형태로 드러나거나 결혼식 및 장례식과 같은 주요한 의식에 있어서 그 형태와 의미를 차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특히 일본 신토의 사원인 신사(神社)는 전국에 널리 퍼져 있으며 약 9만여 곳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불교의 절과 일본 신토의 신사가 한 곳에 모여있기도 하는 등, 후소인의 신앙 체계에 있어서 이 둘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 교육 ===
 
현재의 의무 교육 체계는 2006년에 결정된 것으로, 소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을 합하여 총 12년의 의무 교육 체계가 마련되어 있다. 후소 제국에 근대적 교육 체계가 소개된 것은 메이시 신정 이후인 1870년의 일로, 의무 교육은 1871년에 소학교 6년, 1925년에 중학교 3년, 2006년에 고등학교 3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되었다. 소학교의 입학 연령은 만 6세이며, 따라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표준 연령은 만 18세가 된다. 고등학교 교육은 의무 교육 단계에 속하지만, 일반 고등학교 이외에도 직업 고등학교나 예술 고등학교, 과학 고등학교 등의 특성화 고등학교가 다수 존재해 선택의 폭은 넓은 편이다.
 
대학 진학률은 2017년 기준으로 약 77%이며, 상위권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경쟁이 몹시 치열하기 때문에 사교육 시장 역시 활발한 편이다. 최상위 대학은 도쿄와 교토 등에 설립된 6곳의 제국 대학이며, 이들은 문부과학성의 하부 조직인 제국대학청에서 특별히 관리하는 대상이다.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문부과학성 주관의 대학 입학 시험 이외에 각 대학이 별도로 실시하는 본고사의 성적이 필수적이다. 이 이외에도 중학교와 고등학교 입학 시험 역시 실시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어린 학생들을 입시 스트레스에 과도하게 노출시킨다는 지적이 국내외에서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신학기는 4월에 시작되며, 졸업식 및 종업식은 3월 중순에서 3월 말 사이에 주로 행해지는 편이다.
 
=== 인권 ===
 
사상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 언론과 출판 및 집회와 결사의 자유 등 시민적 자유가 광범위하게 제한되는 탓에, 국제 앰네스티와 UN 인권 이사회 등은 지속적으로 신성 후소 제국에 대해 비판을 가하고 있다. 실제로 20세기 초중반에 제정된 치안유지법 등의 공안 법률이 폐지되지 않고 개정되며 여전히 반체제 운동가 및 좌익 운동가 등에 대한 탄압의 근거로 쓰이고 있다.
 
1998년에는 국제 앰네스티에 의해 반체제 운동가에 대한 고문과 협박, 재판 없는 구금 등의 실상이 공개되어 크게 비난받았다. 대표적인 반체제 운동가로는 소설가인 [[아마다 타케마사]] 등이 있으며, 현재 그는 [[우츠노미야 형무소]]에 구금된 상태이다. 이러한 정치적 억압에도 불구하고, 높은 삶의 수준과 발달된 문화 때문에 일반적인 국민들의 불만도는 낮은 편이다.
 
반면에 소수자 문제와 여성 문제 등의 소수자 문제에 있어서는 진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천황 키요히토는 2018년 신년사에서 법률을 제정하고 정부 기구를 조직하여 이들에 대한 차별 철폐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나아가 2020년 이전에는 동성간의 결혼 및 시민 결합 제도가 완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기년법 ===
 
서력 기원 역시 널리 사용되지만,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을 막론하고 연호를 사용한 기년법 역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현재 신성 후소 제국에서 사용되는 기년법은 다음과 같다.
 
* 서력 기원 - 2018년)
* 황기 (皇紀) - 2678년
** 황기 년도의 공식적인 명칭은 '진무 천황 즉위 기원 년도'이며, 진무 천황이 즉위했다고 전해지는 기원전 660년을 원년으로 삼는다.
* 연호 - 도우닌(道仁) 2년
 
황실의 문서와 각종 황실 관련 행사에서는 황기 년도와 연호 기년법을 동시에 사용하며, 정부의 공문서에는 연호 기년법과 서력 기원을 동시에 사용한다.
 
=== 노동 ===
 
억압적이고 집단주의적인 사회 분위기때문에 노동 문제가 제대로 다루어지거나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메이지 신정]] 이후로 급격한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노동 문제의 해결이 요구되고 1920년대에 이르면 [[후소 공산당]]이 설립되기도 했지만, 1925년 치안 유지법의 제정과 함께 이러한 적극적인 노동 운동은 탄압받게 되었다.
 
[[쇼와 유신]] 이후에는 노동자나 하층민이 합법적이고 집단적으로 자신들의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할 길이 사라졌으나, 제국 정부는 현대화의 목표를 가지고 공장법, 노동기준법, 노동복지법 등을 제정하여 노동자의 처우를 개선하고자 했다. 한편 1970년대에는 유럽의 68혁명 등의 영향으로 비교적 과격한 좌익 노동 운동이 펼쳐졌지만, 이들의 요구는 대부분 수용되지 않았다.
 
현재는 장시간 노동과 과로, 잔업 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다. 후소 제국의 연간 평균 노동 시간은 약 1,918시간에 달하며, 통계로 제대로 파악되지 않는 노동 시간까지 합하면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국 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노동 정책을 내놓았지만, 오히려 고용 불안정과 실질 임금 저하 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다만 2017년 기준으로 실업률이 3.0%에 불과해 완전 고용 상태에 가까우며, 대졸자의 취업률은 96.6%에 달한다. 다만 이러한 통계는 노동의 질을 반영하지는 않은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 문화 ==
== 문화 ==

2019년 4월 6일 (토) 01:29 판

이 문서는 현재 공사 중입니다.

이 문서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로, 본문에 다소 난잡하거나 생략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본어: 神聖扶桑帝国
영어: Sacred Fuso
신성 후소 제국
국기 국장
표어 帝国永久なるべし
제국은 영원할 것이다
국가 신대봉축가
수도 도쿄도(東京都)
정치
공용어 일본어(日本語)
천황(天皇) 키요히토
태정대신(太政大臣)
의정대신(議政大臣)
판무대신(判務大臣)
휴우가 신지로
타테야마 와타루
시가 카즈나리
역사
정부수립  
 • 천황제 복고 (겐무 신정) 1333년
 • 메이지 신정 1868년
 • 쇼와 유신 1947년
지리
면적 414,108㎢
내수면 비율 0.79%
시간대 UTC (UTC+9(도쿄표준시), UTC+8(서부표준시))
DST 없음
인구
2016년 어림 158,379,040명
2017년 조사 158,382,044명
인구 밀도 382.47명/㎢
경제
GDP(PPP) 2017년 어림값
 • 전체 6조 5273억 9917만 9372$
 • 일인당 41,213$
HDI 0.896
통화 후소 엔 (SFY)
기타
ISO 3166-1 392, SFS, SF
도메인 .sf
국제 전화 +81


신성 후소 제국(일본어: 神聖扶桑帝国, しんせいふそうていこく 신세이후소테이코쿠[*], 영어: Sacred Fuso)은 동아시아의 후소 열도와 타이완 섬, 그리고 그 부속 도서 6,800여 개를 영토로 하는 입헌군주제 국가이다. 서쪽에는 1969년 부산 조약을 통하여 독립국의 지위를 회복한 조선공화국이 자리잡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러시아 연방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1947년 쇼와 유신을 통하여 천황을 절대 권력자로 하는 흠정 헌법이 제정된 이후로 신성 후소 제국의 정치 체제는 바뀌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국가의 사회 통제가 국제 사회로부터의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수도는 도쿄도(東京都)이며, 국기는 일장기, 국가는 신대봉축가(神代奉祝歌), 공용어는 일본어이다. 사용 문자는 한자, 히라가나, 가타카나이다.

국호

후소(扶桑)이라는 명칭은 최초에는 중국의 고대 전설에 나오는 거대한 나무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산해경은 동방의 바다 가운데에 흑치국이 있으며, 그 북쪽에 후소라는 거대한 나무가 있고 바로 그곳이 태양이 나오는 곳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중국의 정사 24서중 하나인 양서(梁書)에서는 후소의 위치를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이에 따르면 왜국의 동북쪽 3천여 킬로미터에 문신국 (文身国)이, 다시 그 동쪽 5천여 킬로미터에는 대한국(大漢国)이, 다시 그 동쪽 8천 7백여 킬로미터에 비로소 후소국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시기에 이르면, 후소라는 나무는 거대하고 특별한 나무가 아니라, 그 지역에 많이 자라는 나무로서 나라의 이름의 유래가 된 것으로 대체된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후소국에서 왔다고 주장했던 케이신이라는 이름의 승려가 한 증언에 의한 것이고, 다른 사서와의 교차 검증 과정에서도 각국의 명칭과 위치에 관하여 의문이 제기되어왔다.

고대와 중세의 후소에서 스스로 이 명칭을 최초로 사용했다고 여겨지는 것은 죠간(貞観) 원년, 즉 859년의 일이다. 이 명칭을 사용한 것은 주로 외교관계에서 내지는 대외적으로 중국을 의식하고 쓴 한시나 불교와 관련해 언급할 때였다. 이후 고다이고 천황은 그 전까지 사용되던 왜(倭), 일본(日本) 등의 명칭을 모두 후소(扶桑)로 대체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이후에도 이 명칭이 정착하여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다만, 후소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여전히 일본어(日本語)로 불린다.

역사

고대

후소의 고대 시대를 언제까지로 여겨야하는 지는 학자에 따라서 의견이 분분하지만, 무가적 봉건제가 시작된 가마쿠라 막부의 성립 이전까지를 고대로 칭하는 의견이 대세이다.

중세-근세

신성 후소 제국의 역사에 있어서, 중세와 근세는 가마쿠라에 막부가 설립된 시기로부터 메이지 신정이 이루어지기 전까지의 기간이라고 여기는 것이 학계의 보편적인 의견이다. 세분화하여 에도로 천도한 이후의 시기를 따로 근세로 구분하기도 한다.

근대

현대

정치

전체 정부 조직

후소 제국 정부의 조직도.

후소 제국의 정부 조직은 천황을 정점으로 하는 군주제 정부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제국 정부는 외견상 행정, 입법, 사법의 세 분야로 나누어져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모든 분야의 최종 결정 권한은 오로지 천황에게 집중되어 있다.

국방

탄탄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하여 미합중국국 다음으로 강한 수준의 군사력을 갖추고 있다. 2017년의 국방비는 GDP 대비 무려 3.6%에 달해 약 2350억 달러에 이르렀으나, 대체로 평시에는 3.0% 내외를 유지하는 편이다. 이렇게 높은 수준의 국방비를 유지할 수 있는 배경에는 중국의 분열과 그에 따른 안보 위협이 있다.

병역 제도

신성 후소 제국은 메이지 신정 이후로 국민 개병제의 원칙에 입각하여 징병제를 실시하고 있는데, 만 19세의 남성은 만 28세가 되기 전까지 입대하여 의무적으로 군에 복무해야만 한다. 의무 복무 기간은 육군이 12개월, 공군이 13개월, 해군이 15개월이다. 여성의 경우에는 자원하여 입대하거나 대체 세금을 납부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자원 입대를 선택하는 여성의 비율은 2017년 기준으로 1.03%로 매우 낮은 편이다.

한편, 모든 국민은 만 19세가 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신체 검사를 받아야 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징병 자원으로서의 적합도에 따라 피검자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병역
갑종(甲種) 현역 입역 대상
을종(乙種) 현역 입역 대상
제 1병종(第一丙種) 보충역 대상
제 2병종(第二丙種) 전시 근로역 대상
정종(丁種) 병역 면제 대상
무종(戊種) 재검사 대상

이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갑종: 모든 병과, 모든 부대에서 제한 없이 복무할 수 있음.
  • 을종: 해외나 격오지로의 파병, 전투기 조작 등이 제한됨.
  • 제 1병종: 현역병으로서 근무할 수 없음. 대민 지원, 사회 봉사 등을 위하여 특수하게 편제됨. 기초 군사 훈련을 수료해야 함.
  • 제 2병종: 전시가 아닌 경우에는 모든 종류의 복무에서 제외됨. 전시에는 징집되어 비전투원으로서 근로하게 됨.
  • 정종: 모든 경우에 모든 종류의 군무로부터 제외됨.
  • 무종: 모종의 사유로 인하여 재신체검사를 필요로 함.

계급

육군 해군 공군
장관 대장 대장 대장
중장 중장 중장
소장 소장 소장
좌관/영관 대좌 대좌 대령
중좌 중좌 중령
소좌 소좌 소령
위관 대위 상위 대위
중위 중위 중위
소위 소위 소위
준사관 준위장 일급준위 준위
상급준위 이급준위 X
하급준위 삼급준위 X
하사관 군조장 선임병조 선임원사
상급군조 병조장 원사
일등군조 삼등병조 상사
이등군조 일등병조 중사
오장 이등병조 하사
병장 수병장 병장
상병 상등수병 상등병
일등병 일등수병 일등병
이등병 이등수병 이등병

육군

신성 후소 제국의 육군은 후소 황군을 구성하는 삼군 중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공식적으로 후소 제국 황군 육군의 명칭을 사용하게 된 것은 메이지 신정 이후, 메이지 10(1877)년의 일이다.

장비

기갑 차량
보병 장비

해군

개요

신성 후소 제국은 섬나라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해군이 가장 중시되고 있다. 또한 2개의 항공모함 전단을 운용하고 있는데, 각각 요코스카 군항과 사세보 군항에 주둔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마이즈루 군항, 구레 군항, 키류 군항, 원산 군항 등이 주요한 거점으로 기능하고 있다.

함정

후소 황군 해군 함정 목록
항공모함 카가쇼카쿠
전함 시나노
순양함 갑종순양함 아가노급스즈야급
을종순양함 이시카리급
구축함 갑종구축함 카미카제급노와키급아마츠카제급
을종구축함 하보마이급시코탄급
방양함 호조급아시카가급
초계정 야기급우다급히라가급
잠수함 갑종잠수함 이자나미급니니기급
을1종잠수함 쇼와급다이쇼급메이지급
을2종잠수함 헤이세이급
상륙함 갑종상륙함 마츠호급
을종상륙함 나니와급카구야마급
상륙정 미야기노급오오사카급
소해함 나루미급히로세급
군수지원함 시레토코급오하나급

표에는 현역인 함급만 기재되었으며, 이들 함급의 이름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정해진다.

  • 순양함: 하천의 이름
  • 갑종구축함: 바람의 이름
  • 을종구축함: 홋카이도 이북의 도서 지명
  • 방양함: 중세 후소의 유력 가문
  • 초계정: 후소 해군의 기술자/설계자의 이름
  • 갑종잠수함: 후소 신화의 신
  • 을종잠수함: 과거의 연호
  • 상륙함, 상륙정, 소해함: 와카에 사용되는 우타마쿠라(歌枕)
  • 군수지원함: 홋카이도의 곶이름

편제

공군

자연환경

타이완 섬을 포함한 후소 제국의 영토는 열대 기후에서 냉대 기후까지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다. 조선 공화국과는 소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러시아의 사할린 섬과 좁은 해협을 두고 접하고 있다. 한편, 서부의 타이완 섬은 폭 180km의 타이완 해협을 사이에 두고 중국과 마주하고 있다.

지리

후소 열도는 전체적으로 활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환태평양 조산대의 일부에 속해 있기 때문에 화산 및 지진 활동이 활발한 편이다. 북쪽으로 부터 치시마 열도, 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 등의 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외에도 많은 부속 도서를 가지고 있다. 최동단은 도쿄도의 미나미토리 섬, 서단은 타이완 보코 현 카쇼 섬, 남단은 도쿄 도 오키노토리 섬, 북단은 키타치시마 군 시무슈 섬이다.

기후

후소 제국은 섬나라이므로 해양성 기후를 가지고 있다. 남북으로 길게 뻗었으므로 남북의 기온차가 큰 편인데, 타이완 섬의 타이보쿠 시는 연평균 기온이 섭씨 23도에 달하는 반면, 치시마 열도 가장 북쪽의 시무슈 섬의 경우 연평균 기온이 섭씨 3도에 불과하다. 많은 산지를 가지고 있어 집중적인 강설과 강우로 인한 피해가 자주 일어나는 편이기도 하다. 겨울에는 대륙에서 불어오는 북서계절풍의 영향으로 기온이 낮고 건조하며, 여름에는 태평양에서 불어오는 남동계절풍의 영향으로 기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습하고 무더운 날씨가 이어진다. 특히 여름에는 특정 지역에 편중된 강우가 자주 관측되는데, 대표적인 다우지 중 한 곳인 키이 반도에서는 연간 4,000mm가 넘는 강우량이 기록되기도 한다.

후소 열도의 기후를 가리키는 고유 단어가 두 가지 있는데, 바로 6월에서 시작되어 1개월 정도 지속되는 특유의 장마 현상을 가리키는 바이우(梅雨)와, 9월 초에 시작되는 초가을의 태풍은 노와키(野分)가 그것이다.

지방과 행정구역

경제

후소는 세계에서 두 번째의 경제 대국이지만, 공공 부채는 연간 국내총생산의 170%에 이른다. 주로 공업과 서비스업이 중심으로, 대규모 산업 지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품은 자동차, 가전 제품, 철강, 비철금속, 선박, 화학 물질, 섬유 및 가공 식품 등이다. 서비스업이 연간 총생산량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와 전자 기기는 일본의 수출액 중에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수출 시장은 미국, 유럽 연합, 중국, 조선공화국, 중화민국 등이며, 주요 수입 시장은 중국, 미국, 유럽연합,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오스트레일리아, 조선공화국 등이다. 주요 수입품은 기계 및 장비, 원유, 쇠고기를 주로 한 음식류, 화학 제품, 섬유품, 원자재이다.

한편으로는 2010년 이래 장기적으로 디플레이션 현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휴우가 내각은 엔화량을 늘림으로써 계속되는 엔화의 강세를 해소해 무역에서의 불리한 점을 해소하고자 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정책이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국내외에서 이어지고 있다.

교통

후소 제국은 발달된 철도 교통으로 유명한데, 1960년에 세계 최초의 고속 철도인 도카이도 신칸센을 개통시킨 전적이 있다. 고속 철도 체계인 신칸센 이외에도, 도시 철도 체계와 광역 철도 체계 역시 고도로 발달했다. 그러나 자동차를 통한 육상 수송이 특이 여객 수송을 중심으로 하여 철도와 맞먹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박과 항공기를 이용한 수송이 국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다.

과학 및 기술

후소 제국은 대부분의 분야에 걸쳐 연구를 선도하는 국가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과학기술 투자 규모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투자는 기초 과학 분야와 응용 과학 분야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과학 분야에서 후소 제국 출신의 노벨상 수상자는 16명이며, 필즈상 수상자는 4명에 이른다. 또한 후소제국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FAXA)는 세계적인 항공우주 분야 연구 기관으로 국제 우주 정거장 계획에 참가했다. 나아가 금성 탐사선 아카츠키와 달 탐사선 카구야, 소행성 탐사선 하야부사 등이 태양계 천체에 대한 탐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전적이 있으며, FAXA는 2033년 이내로 달에 과학 연구 기지를 건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외교

미합중국과는 우방 관계에 있다. 1930년대 후반에서 40년대의 외교적 갈등과 제 1차 괌 조약 등으로 인하여 한때는 관계가 악화된 적이 있으나, 1950년대 후반부터는 후소 제국의 가장 중요한 교역 상대이자 안보 파트너로 자리잡게 되었다.

조선 공화국과는 수교한 상태이기는 하지만, 중립적인 관계에 있다. 조선 공화국은 1968년에 신성 후소 제국으로부터 독립했기 때문에, 신성 후소 제국에 대해서 기본적인 반감을 가지는 인구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경제/문화적으로는 여전히 상호간에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많은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기에 중요한 이웃 국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부산 조약의 결과로 2048년까지 신성 후소 제국의 육군과 해군이 원산과 의주에 주둔할 예정이므로, 안보 면에서도 중요한 관계에 있다.

중화민국과는 동맹 관계에 있다. 신성 후소 제국이 제 1차 괌 조약으로 중국 대륙에서 전면적으로 철수한 이후에는 후소인을 철수시키는 이외에 별다른 교류가 없었으나, 신성 후소 제국이 미합중국의 요구로 제 3차 국공내전에서 중화민국에 물자를 공급하는 병참 기지와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되며 다시금 교류가 시작되었다. 1955년에 중국의 분단이 고착화된 직후 수교했으며, 미국의 전후 복구 프로그램에 동참하여 사회/경제 전반에서 교류가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과는 준 적대 관계에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여전히 신성 후소 제국과의 수교를 거부하고 있으며, 상호간에는 최소한의 업무를 보기 위한 출장소 정도가 설치되어 있을 뿐이다.

민족

전통적으로 후소인은 규슈 북부와 긴키 지방을 중심으로 한 문화를 발달시킨 야마토(大和) 민족과 동일시되어 왔으나, 후소 제국에는 야마토 민족, 조선 민족, 류큐 민족, 아이누 민족, 니브히 민족, 오로치 민족 등의 다양한 민족이 공존하고 있다. 이 외에도 규슈 남부에 집중적으로 거주하던 쿠마소 민족과 하야토 민족이 있었으나, 이들은 이미 고대 국가 건설 과정에서 소멸 및 융화되어 야마토 민족에 흡수되었다.

사회

신성 후소 제국의 사회는 국제 사회로부터 억압적인 사회로 평가받고 있다. 좌파 계열의 사상은 대체로 탄압받으며, 종교 역시 일본 신토와 불교 이외에는 간접적인 억압으로 인하여 극히 미미한 세력만을 가지고 있다. 언론과 표현의 자유도 잘 보장되지 못하여, 언론 자유 지수는 집계된 이래로 최하위권을 벗어난 적이 없다. 하지만 여성 문제나 성 소수자 문제에 있어서는 비교적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편에 속한다.

문화

신성 후소 제국의 문화는 문학, 음식, 게임 및 애니메이션 등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7세기를 전후로 한 서양과의 교류를 통해 처음 유럽에 직접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문학

후소 문학이 기록 문학의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8세기 무렵의 일로, 이 시기에는 고사기, 일본서기, 만엽집 등의 역사서 및 문학 서적이 만들어졌다. 이후에는 헤이안 시대에 형태가 갖추어져 크게 유행한 와카(和歌)나 17세기에 이르러 마츠오 바쇼가 만들어내고 유행시킨 하이쿠(俳句) 등이 있다. 이렇듯 일본의 중근세 문학은 서정적인 단가 문학이 유명하지만,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 등의 산문 문학 역시 발전했다.

근현대 후소 문학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가와바타 야스나리, 시가 나오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나츠메 소세키, 다자이 오사무, 미시마 유키오, 오에 겐자부로 등이 특히 유명하다. 이들은 후소 근현대사의 격동 속에서 각자의 다양한 문학적 사조를 바탕으로 한 작품을 써낸 것으로 평가받는다. 가와바타 야스나리와 오에 겐자부로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1990년대 후반에는 경제 침체와 더불어 정부에 대한 불만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반체제 문인들이 등장해 작품을 내놓았는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아마다 타케마사저무는 해와 핏빛 신세계 등이 있다. 이런 작품들은 곧 금서로 지정되었다. 그러나 21세기에도 무라카미 하루키, 히가시노 게이고 등의 문학가들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나아가 기존의 문학에 구애받지 않고 가벼운 문체를 바탕으로 내용을 자유롭게 서술하는 라이트 노벨이 크게 유행하고 있기도 하다.

음식

후소 제국의 식문화는 중국 음식과 함께 동양을 대표하는 식문화 중 하나로 손꼽힌다. 유명한 음식으로는 식초로 조미한 밥에 생선회 등을 올린 뒤 가볍게 쥐어 내놓는 스시, 전통 술인 사케, 구불구불하고 얇은 면과 육수를 함께 먹는 면요리인 라멘 등이 있다. 특히 이 중 라멘은 인스턴트 식품의 형식으로 발전하여 전 세계적으로 생산되고 소비되는 음식이 되었는데, 1958년에 후신 식품이 인스턴트 치킨 라면을 만든 것이 시초로 여겨지고 있다.

고대의 식문화는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다. 일본서기 등의 정사서에서는 의식의 문화에 대한 내용을 사소한 것으로 여겨 직접적으로 기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발견되는 목간 등의 유물이나 기타 기록에 의하면, 쌀과 어류, 해조류 등이 널리 소비되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조개류는 선사 시대부터 후소 열도에서 널리 소비된 흔적이 있다.

현재 후소의 전통 요리로 여겨지는 것들은 에도 시대에 발달한 식문화에서 이어지는 것이다. 전통 요리는 가이세키 요리, 혼젠 요리 등이 있으며, 신년 명절을 기념하여 만드는 오세치 요리와 같은 것도 있다. 특히 가이세키 요리는 격식을 차리는 정식으로, 5첩, 7첩, 11첩 등의 여러 종류가 있으며, 국, 해산물, 생선회, 밥, 츠케모노 등이 제공된다.

음식을 먹는 데에는 주로 젓가락을 사용하는데, 밥과 국을 그릇째로 손으로 들어서 입에 대고 먹는다는 점에서 한국이나 중국의 식문화와 차이점이 있다. 또, 장례시에 젓가락으로 유골을 옮기는 풍습때문에 젓가락을 이용해 음식을 주고 받는 것이 금기시되기도 한다.

현대에는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식품들이 발달했는데, 상술한 인스턴트 라면 이외에도 레토르트 식품, 도시락 등 소매점에서 쉽게 구입하여 조리할 수 있거나 조리할 필요조차 없는 식품들이 널리 보급되어 있다. 또, 서양의 포크 커틀릿을 변형시킨 돈까스나 인도의 커리를 변형시킨 카레라이스처럼, 타국의 식문화를 자국화하여 정착시킨 사례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복식

음악

후소 제국에 관한 문헌 기록에서 음악과 관련된 가장 오래된 것은 삼국지 중 '위지왜인전'에 등장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아무리 늦어도 5세기 경에는 고유의 악기와 음악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이 때의 악기와 음악에 대해서는 자세히 전해지는 바가 없고, 와곤(和琴)이라는 이름의 5현 악기가 있었다는 사실만이 알려져 있다. 이후에는 9~10세기까지 당의 궁중 음악과 대중 음악, 불교 음악 등이 유입되었으며, 중앙 아시아와 서역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지역의 악기와 음악 역시 당을 통해 수입되었다.

이후에는 주로 궁중 음악과 귀족적 음악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8세기의 다이호 율령 제정 이후로 정립되고 발전되어 온 궁중 음악을 아악(雅楽)이라고 하며, 현재는 궁내청에서 아악의 보존과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전해 내려 오는 아악곡은 300여 수에 달한다. 또한 아악은 전통 음계인 5음음계와 7음음계를 사용하며, 국가인 신대봉축가 역시 아악 7음음계를 기반으로 작곡된 음악이다. 아악과 대비되는, 평민들이 주로 즐기고 전승해 온 음악은 속악(俗楽)이라고 한다.

해외의 음악은 이후에도 후소의 음악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16세기에는 류큐로부터 샤미센과 기독교 음악이 유입되었고, 메이지 신정 이후에는 서양의 고전 음악이 유입되었으며, 1920년대에는 재즈 음악이 크게 유행하기도 했다. 1922년에는 또한 후소 황립 관현악단이 설립되었는데, 후소 황립 관현악단은 2018년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유서 깊은 악단이다.

현대의 대중 음악으로는 엔카와 에프팝(F-POP) 등이 있는데, 엔카는 주로 장년층 이상에 의해 향유되는 장르로 현재는 그 인기를 잃어가고 있다. 에프팝의 경우는 비틀즈와 같은 서양의 유명 음악가들의 영향을 받아 발전해 왔으며, 현재는 독자적인 색채를 가지고 세계 각국에서 매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다. 에프팝 아티스트로는 오자키 유타카, 우타다 히카루, 코무로 테츠야 등이 유명하다. 하지만 21세기에 들어서는 음악적으로 뛰어난 아티스트가 적어졌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에프팝은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후소의 록 음악은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으며, 에프록(F-ROCK)이라고 불린다. 후소의 록 음악은 음악사를 논하는 데 있어서 불가결한 요소이며, 유명한 아티스트로는 사잔 올 스타즈, BOØWY, B'z, X-FUSO, Mr. Children, MONGOL 800, 범프 오브 치킨, SEKAI NO OWARI, ONE OK ROCK 등이 있다. 이렇듯 후소의 록 음악 시장은 아주 거대해서, 규모 면으로는 미국과 영국 다음으로 크다.

특징적인 면으로는, 아이돌 음악이나 애니메이션 및 게임의 주제가 역시 하나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 있다. 이들 음악은 전국민적으로 인기가 있는 대중 음악과는 다른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소수의 매니아 층을 중심으로 소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