警 告
이 문서는 세계관인 라 레지스탕스의 문서입니다.
이 세계관의 모든 설정은 허구이며,
세계관 문서 중 성적 표현, 지역 차별, 특정 커뮤니티 찬동, 고수위 비속어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니 문서 시청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무단으로 편집하거나 훼손할 경우, 이를 반달 행위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역 사 연표 · 대한국의 역사 · 클락워크의 역사
등 장 세 력 ( · · 시민군) · 대한민국 망명정부
( · 지역부대) · 대한국 · 새벽당
전국교직원노동조합총연맹 · 대한민국 국군 · 흑색동맹 · 그 외...
인 물 클락코 (김주영 · 박수영 · 강지민 · 이수정 · 이호진 · 아키하라 유지오 · 정연 · 박선미 · 박수현 · 황연정)

청룡파 (구연출 · 정홍욱 · 김경철 · 정춘범 · 장철구 · 이운철 · 성수훈 · 정민성 · 임유지 · 권인주 · 배규철)
대한국 (최태영 · 홍범구 · 박윤철 · 창구영 · 김평천 · 철영 · 황청열 · 나정군 · 김춘영)

문 헌 왜 청룡파는 100가지 죄를 저질렀을까》 · 《나의 투쟁》 · 《소녀의 일기
관 련 항 목 김주영의 포텐타임 · 라 레지스탕스 - 조국을 위해 싸운다

12·17 쿠데타 혹은 12·17 정변은 2023년 12월 17일 새벽 0시 국회의사당청와대, 세종정부청사 등은 물론 전 지역을 점거하면서 대한민국을 무정부 상태로 만든 쿠데타로, 대한국의 수립 중 원인이 되었던 핵심 사건이었다.

청룡파 조직원들이 검은 옷과 우산을 입은 채 20대 대선에서 윤석열 지지 운동을 벌이기 시작하면서 일부 시민들의 민원이 속출해 비난 여론이 커졌으며, 이낙연이 대통령에 당선되자 이에 반발한 일부 조직원들이 쿠데타를 계획하고자 했다. 12월 17일 새벽 0시 8만 명의 조직원들이 세종을 시작으로 전국적인 무혈 쿠데타를 주도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이낙연 대통령과 장관들이 미국으로 망명을 결정하면서 대한민국 정부는 몰락하고 만다. 국민들은 이 대통령이 미국으로 망명하면서 국민들을 버린 게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졌고, 여론이 악화된 틈을 타 청룡파가 정권을 잡고 대한국을 수립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