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WARSAW FICTIONAL PROJECT / 2024
모든 설정들은 제작자 본인이 제작한 것으로, 퍼블릭 도메인과 제작 인증의 적용을 받습니다.
거대제국 세계관
[ 펼치기 · 접기 ]
뉴욕 조약
Treaty of New York (New England)
width: calc(100% + 5px)
뉴욕 조약 이후 분열되는 연합제국
종류 평화 조약
언어 영어 포함 총 30개국
조건 연합동맹국제동맹에 대한 비준
서명 2071년 1월 16일
효력 2071년 1월 20일
서명국 연합동맹:
연합제국
대로마제국
국제동맹:
유련
아프리카 연합국
중앙아메리카 연방국
파일:남아메리카 연합 국기.svg 남아메리카 연합
서명자 조지 2세 연합제국 국왕
조나단 댈러웨어 아메리카 내각수반
엘비스 브래들리 그레이트브리튼 내각수반
오노 고로스케 그레이트재팬 내각수반
무함마드 알자와디 아프리카 내각수반
카이사르 3세 대로마제국 황제
블라디미르 야코바프스키 유련 대통령
이반 카오코프 유련 총리
자말 제퍼슨 아프리카 국가원수
호세 줄라 CSATO 의장 겸 중앙아메리카 총리
보관 시행 후 20일 (영구 보관)
예탁 유련 연방보관소
명칭
[ 펼치기 · 접기 ]
정식 명칭 연합동맹 해체와 세계 평화 회복을 위한 조약
현지 명칭 Treaty for Dissolution of United Alliance and Restore World Peace(TDRP)
영어 명칭 Treaty of New York
한글 명칭 뉴욕 조약
러시아어 명칭 Нью-Йоркский договор
이탈리아어 명칭 Trattato di New York
프랑스어 명칭 Traité de New York
포르투갈어 명칭 Tratado de Nova Iorque
스페인어 명칭 Tratado de Nueva York
일본어 명칭 ニューヨーク条約
중국어 명칭 纽约条约
결과 및 영향
[ 펼치기 · 접기 ]
연합제국 다음과 같은 나라로 분열됨: (알래스카, 유카탄, 치아파스, 바하캘리포니아, 브르타뉴, 프랑스, 베네룩스,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콘월, 웨일스, 키레나이카, 이집트-수단, 에티오피아, 동아프리카 연방, 로디지아, 남아프리카 연방, 아랍사회주의민주공화국, 아라비아, 동골드코스트, 서골드코스트, 인도 연방, 일본, 아프가니스탄, 중화민국, 대한민국, 만주국, 오련)
연합제국 헌법 폐기, 자유 아메리카 제국 수립
그레이트브리튼 지역이 군정에 들어감
합의에 따라 약 115년 간 전쟁 참여의 금지와 전쟁 배상금 5,780조 달러를 지불하기로 함
연합동맹의 해체
대로마제국 다음과 같은 나라로 분열됨: (스칸디나비아 연방, 프로이센, 바이에른, 서폴란드, 알파인 공화국, 헝가리, 비시 공화국, 스페인, 포르투갈, 사르데냐, 밀라노, 나폴리, 로마 도시국, 트란실바니아, 왈라키아, 발칸 연방, 비잔티움 왕국, 터키, 시리아, 사하라 왕국, 마그레브, 트리폴리-페잔
코르시카)
로마방지법 시행, 로마 제국 부활 불가
로마 재건 운동 해체, 주동자들 처벌
합의에 따라 약 70년 간 전쟁 참여의 금지와 전쟁 배상금 510조 달러를 지불하기로 함
연합동맹의 해체
유련 극동 지역, 중국 일부 지역, 만주 지역(명목상) 흭득
전쟁 이후 유일한 초강대국으로 성장
기타 국가 남아메리카-중앙아메리카 간의 통합
남아메리카, 가이아나 흭득
유련에 이어 두 번째 신강대국으로 성장함
국제 정세와 영향 연합동맹-국제동맹 체제 → 유련 주도 국제동맹과 신흥 강대국 + 독립국 연합 체제
세계 경제 위기 발생, 새로 독립한 나라들이 걷잡을 수 없이 분열됨
이후 상황 2071-2100년 세계 경제 위기
초분열시대


뉴욕 조약(Treaty of New York)은 연합동맹국제동맹 사이에 맺어진 평화 협정이다. 연합동맹-국제동맹 전쟁에서 연합동맹군이 항복하자, 연합동맹 측 지도자들은 유련이 주도하는 국제동맹 측 지도자들과 뉴욕에서 열기로 합의하였으며 2071년 1월 16일 공식 서명되었고 2071년 1월 20일 발효되었다. 해당 조약은 패전국인 연합제국과 대로마제국의 제재, 세계 평화에 대한 책임, 군사에 대한 규정이 포함된다.

이 조약으로 인해 대로마제국과 연합제국은 멸망하였으며, 특히 연합제국은 일부 지역을 잃은 아메리카 대륙을 제외하고 모든 지역을 전부 잃었고, 대로마제국은 모든 지역을 포함하여 이탈리아 반도에서 여러 개로 분리되는 수모를 겪어야만 했다. 한편 유련극동 지역만주, 베이징을 포함한 중국 일부를 차지하였고 남아메리카 연합은 영국령 가이아나를 흭득함과 동시에, 중앙아메리카 연방국과의 통합을 추진하기로 합의해 라틴아메리카의 새로운 강대국이 탄생할 가능성이 커졌다.

하지만 2071년 10월부터 2100년까지 세계 금융 위기가 닥치며 전 세계에 큰 경제 위기를 겪게 되고, 애써 독립했던 나라들도 경제 위기를 겪어 실업자 상승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던 사이에 자유 아메리카 제국, 중화민국 등을 포함해 전 세계가 소수 민족, 독립 세력 등에 의해 분열당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는 등 이른바 초분열시대가 시작되었다.

배경

전쟁 후반에 들어서면서 지칠대로 지친 연합동맹군과 국제동맹군은 이미 그레이트재팬과 아프리카, 그레이트브리튼이 점령당한 상태에서 아메리카를 두고 최후의 발악을 시도했다. 그러나 서쪽과 동쪽에는 유련군이 상륙하고, 남쪽에는 CSATO군이 빠른 속도로 북상을 시작하면서 아메리카 대륙이 세 전선으로 나뉘어 싸우게 되었다. 연합제국군은 대로마제국군과 함께 격전지인 토론토오타와, 캘리포니아 등 대도시에서 전투를 벌였으나 국제동맹군에 밀려났고, 그 후 아메리카 대륙의 70%를 잃으면서 플로리다와 공업 지역 일대를 제외한 사실상 마지막 도시인 워싱턴 D.C.뉴욕 등을 사수하려 했다. 하지만 뉴욕은 2070년 11월 29일 점령되었고, 2071년 1월 3일 마지막 전투인 워싱턴 D.C. 전투에서 약 3일 간의 전투 끝에 연합제국군의 항복으로 마무리 되었다.

국제동맹군은 연합제국군의 항복을 받아들였고, 전쟁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연합동맹 지도자들과 국제동맹 지도자들은 평화 조약을 맺기 위해 대책 회의를 시작했고, 유력 후보군인 파리, 런던, 뉴욕이 결정되었지만 최종적으로 뉴욕으로 장소를 결정해 평화 조약 체결을 위한 준비에 들어간다.

진행과 내용

뉴욕 조약은 2071년 1월 16일 뉴욕 맨해튼 81번가에 위치해 있는 연합제국 지하 벙커에서 체결이 이루어졌다. 이 조약은 총 77개의 조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 중 60개의 조항이 연합제국과 대로마제국에 관련된 조항이다. 이 조약에 체결됨에 따라 연합제국은 아메리카 대륙을 제외한 모든 지역을 포기하기에 이르고, 대로마제국은 로마방지법으로 인하여 나라 자체를 포기할 뿐만 아니라, 최종적으로 총 4개국으로 나뉘어지게 되었다. 반면 유련은 구 그레이트재팬 지역(극동, 만주, 중국 일부 지역)을 흭득했고, 남아메리카 연합은 가이아나를 흭득했다.

다음은 뉴욕 조약에 대한 내용 일부를 인용한 것이다.

조약의 내용 중 일부
연합제국과 대로마제국은 연합동맹을 포함해 전쟁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

(중략)

연합제국과 대로마제국은 조약 체결 이후 소속된 군사동맹의 해체를 요구하며, 국제 평화 질서에 해를 끼치는 동맹의 설립을 금지한다.
연합제국과 대로마제국은 전쟁에 대한 책임으로 각각 5,780조, 510조 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로마 재건 운동 지도자들이나 주동자, 그리고 연합동맹의 전범들은 즉시 제네바 전범재판소로 인도되거나 군사적 재판을 받아야 한다.

(중략)

다음은, 연합제국과 대로마제국에 대한 영토에 관한 조항이다.
연합제국은 아메리카 대륙 내에서 알래스카, 바하캘리포니아, 치아파스, 유카탄의 독립을 승인한다. 단 아메리카 대륙은 유지한다.
그레이트브리튼 지역은 브르타뉴, 프랑스, 베네룩스,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콘월, 웨일스의 독립을 승인한다.
그레이트재팬 지역은 중국, 한국, 만주, 인도, 아프가니스탄의 독립을 승인한다.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지역은 두 개의 독립국의 독립을 승인해야 하지만 단일 국가가 되었더라도 국가로 승인한다.
아프리카 지역은 아랍국, 아라비아, 키레나이카, 이집트-수단, 에티오피아, 동아프리카, 신로디지아, 남아프리카의 독립을 승인한다.
로디지아는 1년 간 유련과 남아메리카의 신탁통치를 받으며, 신탁통치가 종료되면 동서로 나뉘기 때문에 이 역시 국가로 승인한다.
그레이트브리튼은 약 20년 간 유련과 남아메리카의 군정 통치를 받고, 그레이트재팬 지역은 국제동맹 치하의 신탁통치를 받는다.

대로마제국은 스칸디나비아, 프로이센, 바이에른, 서폴란드, 알파인, 헝가리, 비시국, 스페인, 포르투갈, 트란실바니아, 왈라키아, 발칸 연방, 비잔티아, 터키, 시리아, 사하라, 마그레브, 트리폴리-페잔의 독립을 승인한다.
대로마제국은 로마방지법에 따라 로마 제국의 재건을 할 수 없으며, 사르데냐, 밀라노, 나폴리, 로마로 분리된다.

유련은 구 그레이트재팬 지역(극동, 만주, 중국 일부 지역)을 가져가며 자국의 영토임을 인정한다.
남아메리카는 가이아나를 가져가며 자국의 영토임을 인정한다.

(후략)

이후

뉴욕 조약의 결과로 연합제국과 대로마제국은 해체되었으며, 연합제국의 헌법과 기능은 완전히 폐지되었다. 대신 지휘관 출신 루카스 제레미 윌리엄스에 의해서 자유 아메리카 제국을 건국하게 되었다. 그레이트브리튼 지역은 여러 나라로 분열되었지만 잉글랜드 지역에만 각각 유련과 남아메리카 연합의 군정 시대를 겪게 되었으며 그레이트재팬은 전후 도쿄 협정을 통해 유련의 신탁통치령이 되었고, 만주국도 유련 위성국으로 독립하며 아시아에서의 영향력을 크게 과시했다. 아프리카에서는 여러 나라가 독립하여 아프리카 연합국의 유력 가맹국으로 선정되었으나, 마그레브, 사하라 왕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나라들이 가맹에 찬성하였다. 그리고 그레이트브리튼에서 세계 최강의 전술 부대로 손꼽히며 일명 '제2의 기마부대'로 불렸던 기병은 폐지되었고, 핵 개발과 보유도 금지되었다.

대로마제국은 나라 자체가 몰락하는 수모를 겪었다. 대로마제국은 독일, 프랑스, 폴란드, 발칸 연방 등의 나라가 새로 독립되면서 영토를 크게 잃었고, 심지어는 나폴리, 밀라노, 사르데냐, 로마 도시국으로 분리되어 통일 이전의 이탈리아로 되돌아온데다가 로마 제국의 복고 시도를 금지하는 로마방지법을 이탈리아 독립 4개국에 적용되면서 더 이상 로마 제국의 영광을 되찾기에는 불가능해졌다.

이로써 연합동맹은 해체되었고, 국제동맹이 새로운 국제 군사 기구로 부상하며 세계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동시에 신흥 강대국이 등장하는 등 국제동맹이 사실상 새로운 국제 정세의 중심이 되었다. 하지만 경제 위기와 인구 감소, 지구의 생태계 변화로 인하여 부작용을 겪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강대국들과 독립국들이 하나둘씩 분열되기 시작해 이른바 강대국이 없는 초분열시대라는 시기에 진입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