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미아

개요

린크 프로젝트 세계관에 등장하는 지역과 그 문화권으로, 건조한 보르미아 초원을 근간으로 하는 아르인들이 살아간다. 동부의 로기라와는 현실의 피레네 산맥과 유사하게 르위레 산맥으로 경계가 그어졌고, 남부의 튜스하고는 강과 평야로 맞닿아있다. 지리적으로 중앙의 보르말로 산맥이 남과 북을 나누면서 온난한 사바나 기후라는 점을 제외하고 남북의 차이가 있다. 보르미아의 선주민인 아르인들은 개개인의 특출난 점이 없음에도 다산성과 빠른 성장속도를 무기삼아 보르미아의 인구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통일된 왕조는 집권하지 못했다.

지리

보르미아는 보르말로 산맥을 제외한 대부분이 평야지대다. 르위레 산맥과 맞닿은 제니아 평야에서 메리나 반도에 이르는 해안지대는 복잡한 해안선을 가지고, 강과 같은 대형 하천이 없는 초원이다. 메리나 반도는 해안지대에서 유일하게 강이 있으며, 반도 남부에서 두 갈래로 나뉘는 삼각주 지형이다. 보르말로 산맥은 산들을 감싸는 고원과 산으로 이루어졌다. 해안과 파드파데스의 평야와 고원은 길고 완만한 언덕으로 이어져있지만, 고원과 산은 가파른 경사로 연결되었다. 보르말로 산맥 남쪽 파드파데스는 튜스 접경지와 강을 접하고 있으며, 그 위는 해안지대와 마찬가지로 초원으로 이뤄진 평야다. 파드파데스의 동북쪽에는 보르말로 산맥과 르위레 산맥에 의해 형성된 분지 지형이 있다.

기후

보르미아는 전체적으로 온난한 사바나 기후다. 사바나 기후의 특성상 우기와 건기가 뚜렷하게 나뉘며, 우기는 4월에서 10월 사이고, 건기는 11월에서 3월 사이다. 온도의 경우 15도에서 30도 사이로, 평균적으로는 23도다. 그러나 보르미아의 기후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며, 보르미아의 세부적인 기후 환경은 산맥 북부의 제니아 평야에서 메라난 반도에 이르는 해안지대, 보르말로 산맥의 고원과 산악지대, 파드파데스 강변과 더간 분지로 나뉜다. 해안지대는 해양성 기후의 특성상 습윤한 환경이다. 1년 중 우기가 8개월, 건기가 4개월이다. 특히 북부의 제니아 평야는 보르말로와 호숫가 쪽 산맥과 맞닿아 있어 습기가 산맥에 갇혀 보르미아에서 가장 강우량이 높은 지역이다. 제니아 평야 아래에서 메라난 반도를 포함한 서부 해안 역시 제니아 평야 만큼은 아니지만 강우량이 풍부하다. 보르말로 산맥의 고원 지대는 강수량 대부분이 산맥 중심부의 산악지대로부터 내려오는 만년설과 평야와 가까운 지역에 내리는 비로 구성된다. 고원 지대의 기온은 평야 보다 서늘한 편으로, 온도가 가장 낮을 때는 10도에 이른다. 산악 지대는 고산 기후와 한랭기후다. 산소가 부족하며, 온도 역시 영하까지 떨어진다. 산악지대 기후의 가장 큰 특징은 보르미아에서 가장 일교차가 크다는 점이다. 이는 산악 지대 중심부로 갈 수록 극심해지며, 보르말로 산맥에서 가장 높은 산인 보말 산은 낮에는 45도, 밤에는 영하 30도에 이른다. 파드파데스 강변은 보르미아에서 우기와 건기의 차이가 가장 뚜렷하게 나뉘는 곳이다. 우기와 건기가 확실하며, 가장 전형적인 사바나 기후를 띈다. 그러나 튜스와의 접경지에 강이 있다. 더간 분지는 보르미아에서 가장 건조한 지역이다. 강수량은 산맥으로부터 내려오는 만년설과 얼마 안되는 비 뿐이며, 이 지역에서 우기와 건기는 해안지대와 정 반대로 우기가 4개월, 건기가 8개월이다. 더간 분지의 온도차는 20도와 30도 사이이며, 건조한 지역 특성 상 체감온도는 실제 온도보다 낮다.

인문 환경

보르미아의 인문환경은 선주민인 아르인들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아르인은 160cm에서 170cm 사이의 신장과 검은색에서 고동색, 갈색의 머리색, 황인종과 백인종 사이의 피부를 가진 인종이다. 이들 개개인은 다른 인종과 달리 특출난 점이 드러나지 않지만, 다른 인종보다 출산률과 성장 속도가 빠르다. 따라서 충분한 식량이 주어질 시,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할 자원이 풍부해야 한다. 아르인들은 현재까지 지역 전체를 통일한 세력이 없고 각 지역 내부에 여러개의 크고 작은 마을과 도시국가로 루어졌다. 아르인들의 경제활동은 농업과 유목으로 양분된다. 농업에 종사하는 아르인들이 경작하는 작물은 수수류가 많다. 가장 대표적인 수수류로는 빵수수, 사탕수수, 옥수수가 있다. 빵 수수는 맨 위에 여러 알곡들이 모여있는 깃털 같은 형태의 작물로, 알곡 하나하나는 좁쌀과 비슷하다. 사탕수수는 감미료인 설탕을 만들 수 있어 사치품으로서 가치가 높다. 유목생활에 종사하는 아르인들은 가축 무리들을 이끌고 일족 단위로 야생동물들을 따라 이동한다. 이들이 끌고 다니는 가축들의 풀 섭취와 배설물을 통해 토지의 영양분이 보르미아 곳곳을 순환한다. 아르인 유목민들 중 일부는 보르미아 각 지역을 돌아다닌다는 특성을 활용해 교역을 목축업과 병행하기도 한다. 르젠과 레라스 같은 도시를 중심으로 보르말로 산맥의 산악 사이사이에 위치한 고원으로 길을 만든 것 역시 유목민들이다. 가축으로는 얼굴에 뿔과 상아가 한쌍씩 달린 사각우라는 코가 긴 소나 하마만한 돼지인 하저 같은 대형 동물, 염소와 가젤을 합친 영록이나 얼룩말, 물소 같은 중형 동물이 있다. 대형 동물은 르젠 같은 도시나 세력이 강한 지역에서나 길들이며, 대부분은 중형 동물들 위주로 가축을 기른다. 아르인들의 문화는 화려함 보다는 실용성과 검소함을 중시한다. 이는 아르인들의 문명이 르젠을 중심으로 전파되었으며, 르젠이 받아들이는 외부의 문물은 빠른 발전을 위해 기술 발전과 농업 및 수공업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 위주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르인들은 화려한 채색과 공예보다는 정교한 치수와 계산, 단색을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