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혁명

Red Flag Banner.png

11월 혁명
레닌그라드로 진격하는 스토로제보이 호
레닌그라드로 진격하는 스토로제보이 호
날짜 1975년 11월 8일
장소 소비에트 연방 레닌그라드
결과 혁명파의 승리
교전국
Flag of Soviet Union.png 혁명파
КПСС.png 소련 공산당
지휘관
Flag of Soviet Union.png 발레리 사블린
Flag of Soviet Union.png 알렉산드르 셰인
Flag of KGB.jpg 유리 안드로포프
Naval Ensign of the Soviet Union.png 세르게이 고르시코프
КПСС.png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КПСС.png 안드레이 그레치코


11월 혁명(러시아어: Ноябрьская революция)은 소련 해군 정치장교 발레리 사블린국가보안위원회 주석 유리 안드로포프가 1975년 11월 8일 소비에트 연방 레닌그라드에서 일으킨 혁명이다. 이 혁명으로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서기장이 실각했으며, 노멘클라투라가 몰락했다. 또한 체코슬로바키아 사회주의 공화국알렉산데르 둡체크 서기장이 내세운 인간의 얼굴을 한 사회주의현실사회주의를 대체했다. 이는 극도로 경직된 관료주의 사회였던 소비에트 연방이 변화하는 계기였다.

배경

당시 서기장이었던 레오니트 브레즈네프는 1968년 11월, 브레즈네프 독트린을 통해 당해 8월에 일어난 프라하의 봄을 막기 위해 진행했던 군사적 개입을 정당화했다. 이는 1956년 헝가리 혁명을 포함한 동구권의 민주화 요구를 철저히 탄압하고 앞으로의 민주화 가능성 역시 차단하겠다는 의미였다. 또한 소련 내부의 개혁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으며 소련 사회를 더 경직시키고 보수적으로 만들었다. 결국 소련은 노멘클라투라를 중심으로한 극심한 관료주의와 부정부패의 늪에 빠져들게 됐다. 브레즈네프의 이런 행보는 소련 내외에서 큰 불만을 야기했다.

과정

스토로제보이 호 장악

크렘린 습격

레닌그라드 입성

제2의 10월 혁명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