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임시정부 (윤파란 세계관)

대한민국
大韓民國
국기 국장
자주독립
한국 독립 전쟁 이전
멸망 이후
대한제국
윤호상 시대
위치
width: calc(100% + 5px)
1919년 9월 11일 ~ 1937년 1월 2일
상징
국가 애국가
국화
무궁화
역사
[ 펼치기 · 접기 ]

한국 독립전쟁 1919년
건국 1919년
제 1차 한일전쟁 1927년~1928년
한국 침공 1936년

지리
수도
서울시
최대 도시
서울시
면적
220,903km²
위치
유라시아 대륙
인문환경
민족
한국인
공용어
한국어
국교
없음
종교 분포
없음
군대
한국국민군
연호
서력 기원
정치
정치 체제
공화제(주석제)
입법부
대한민국 의정원
경제
통화
대한민국 원


개요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의 정치체제이자 한반도에 최초로 수립된 민주공화국이다. 1937년까지 존속했다.

상세

한국 독립 전쟁 당시 공화파 세력들이 충북 지역에 세운 임시정부가 모태이다. 제정 정부가 항복하고 붕괴한뒤, 서울에 입성한 임시정부는 임시 대통령을 추대하고 새로 의회를 세워 헌법을 제정해 정식 정부를 수립하려 했으나, 의원내각제에 가까운 체제에 반발한 대통령과의 갈등으로 인해 정식 헌법을 제정하지 못하고 임시방편으로 임시 약법을 제정해 국정을 꾸려나가야 했다.

임시정부의 사실상 여당은 한국 독립 전쟁 당시 세워진 한국독립당으로, 한독당은 임시정부 수립부터 붕괴까지 여당 자리를 놓친적이 한번도 없다. 한국독립당의 당군인 한국국민군은 사실상 한국의 국군이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한국독립당은 사실상 정부나 마찬가지였다. 국가원수도 명목상 임시대통령 등이 있었으나 실질적인 최고권력자는 한국국민군사위원회 위원장으로 위원장이었던 김구는 건국부터 멸망까지 이 자리를 놓은 적이 단 한번도 없다.

역사

정부수립

이승만 탄핵 사태

초대 임시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이 쿠데타를 모의한 사실이 발각되어 대통령에서 탄핵된 사건이다. 이후 박은식이 대통령직을 역임하긴 했으나, 얼마 안있어 사임하고 대통령직을 없어버렸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일련의 사건들은 종전 이후 수립된 대한민국 제1공화국이 강력한 대통령중심제 국가가 되는데 영향을 주었다.

1차 한일 전쟁

한국 독립 전쟁 이후에도 일본 제국은 한반도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했고 그 이후에도 사사건건 한국과 충돌하곤 했다. 1925년 만주 지린성에서 벌어진 한일양국군의 충돌은 뒷날 일어날 전쟁의 불씨가 되었다.

이렇게 양국간의 감정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진 1927년 4월, 동해를 순찰하던 일본 해군 군함이 의문의 폭발로 인해 침몰하는 사고가 터졌다. 훗날 조사로 보일러실이 폭발한 것이 원인으로 밝혀졌으나 일본 제국은 이를 한국군의 소행으로 간주하고 한국에 선전포고를 한다.

그렇게 결국 양국간의 전면전이 터진다. 초반엔 일본군이 우위를 점했으나 한국군의 모험을 건 기습 작전으로 인해 전세가 슬슬 일본에게 불리하게 돌아가기 시작하고, 1928년 한국이 시코쿠를 점령하고 규슈 쪽으로 북진하기 시작하자 일본 측에서는 결국 평화 협정(사실상의 항복)을 제안한다. 그렇게 전쟁에서 사실샹 승리한 한국은 일방적으로 한국에 유리한 조약을 체결해 남만주 지역의 이권을 모조리 독점하는 등 막대한 이익을 가지게 되지만 이는 되려 일본 군부 내 극우세력의 폭주를 불러와 역으로 훗날 한국이 침공 당하는 계기가 된다.